나이츠폴은 스테이지별로 정해진 숫자의 병사를 발사해 전장의 오브젝트를 활용하며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는 전략 퍼즐 게임이다. 시작 버튼을 누르는 순간 병사들이 발사되고 전장 곳곳에 부딪히는 모습은 마치 핀볼을 연상시킨다. 핀볼에서 최대한 높은 점수를 주는 구조물에 공을 부딪혀 점수를 내듯, 나이츠폴의 병사들은 효과적으로 적에게 부딪혀 피해를 주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장애물을 피하거나 활용하여 병력 손실을 최소화하며 적에게 도달할 수 있느냐가 중요해진다.

나이츠폴의 조작 방식은 단순하지만,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스테이지를 관찰하고 적절한 발사 파워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일단 병사를 발사하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기 때문에, 발사 거리에 대한 고려 없이 섣불리 시작 버튼을 눌렀다간 전력을 낭비하기 십상이다. 또한 병사들은 공과 달리 적의 공격에 죽을 수도 있으므로, 날리기 전에 더욱 신중히 생각할 필요가 있다. 게임에 뛰어들기 전에 기본적인 운용 방식을 먼저 익히는 것이 좋다.



■ 터치 한 번으로 시작되는 전쟁: 나이츠폴 시작하기

우측 하단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우측 상단에서 병사들이 하나씩 발사된다. 스테이지별로 사용 가능한 병사의 숫자는 시작 버튼 옆에서 확인 가능하고 병사가 모두 떨어지면 공략에 실패한다. 이 경우 루비를 소모해 일정 수의 병사를 추가로 얻거나 스크롤을 소모해 스테이지를 다시 시작할 수 있다. 한정된 수의 병사로 목표를 달성해야 하므로 엉뚱한 곳에 떨어지거나 장애물에 가로막혀 무력화되는 병사의 수를 최소화해야 한다.

※ 인게임 화면




① 목표: 해당 스테이지의 목표를 보여 준다. 해치워야 할 적, 탈출 인원 등이 표시된다.
② 점수: 플레이어가 획득한 점수와 랭크 획득 구간이 표시된다.
③ 일시 정지: 게임 진행을 정지한다.
④ 아이템: 좌측 상단에 사용 가능한 아이템의 개수가 표시된다. 주어진 수량만큼 이용 가능하다.
⑤ 돌격병 게이지: 돌격병이 발사될 때마다 소모된다.
⑥ 병사 수: 스테이지에서 제공되는 병사의 수를 나타낸다.
⑦ 시작: 병사 발사를 시작하는 버튼이다. 돌격병을 발사하는 버튼으로도 활용된다.
⑧ 발사 게이지: 병사를 발사하는 파워를 조절한다.



■ 별을 많이 따려면? 점수 얻는 법

발사된 병사가 적에게 부딪혀 적을 제거하면 점수를 획득한다. 스테이지 종료 후 투입되지 않은 병사가 있다면 추가 점수를 받지만, 아군 병사가 적의 공격이나 장애물 때문에 죽거나 화면 아래로 추락하는 경우에는 점수를 얻을 수 없다.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적을 최대한 많이 제거하거나, 낭비되는 아군 병사의 수를 최소화해야 한다.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화면 상단에서 점수와 별 모양의 랭크가 나타난다.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최소한의 조건인 6000점을 획득한 경우 1랭크가 부여된다. 9000점 이상을 획득하면 2랭크, 10000점부터 3랭크가 된다. 달성한 랭크는 별로 계산되며 누적 랭크에 따라 챕터 선택 화면 상단에서 추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점수와 랭크가 표시된다.



▲ 총 12개의 랭크를 모은 결과 위와 같은 아이템이 보상으로 주어진다.



■ 내 병사를 어디로 날리지? 발사 궤도 조절하기

화면 우측에 위치한 게이지를 조절하여 병사 발사 파워를 바꿀 수 있다. 파워가 1에 가까울수록 약한 힘으로 발사되고, 게이지와 가까운 방향으로 병사를 떨어뜨린다. 반면에 파워가 10에 가까울수록 게이지로부터 먼 곳을 향해 병사가 발사된다. 게이지에 따른 병사의 궤도는 모든 스테이지에서 동일하지만 발사할 때마다 약간씩 흔들린다.

다만 병사가 날아가는 궤도는 파워 외에도 구조물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병사가 화면상의 구조물과 부딪힐 경우 다른 방향으로 튕겨나갈 수 있기 때문에, 병사를 정확히 날리기 위해서는 구조물들의 위치를 고려하여 발사할 필요가 있다. 구조물에 부딪히면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게이지가 더 낮음에도 불구하고 멀리 날아가는 경우가 생긴다.


▲ 화면 오른쪽에 있는 게이지를 움직여 병사의 발사 궤도를 변경한다.



▲ 파워에 따라 병사가 날아가는 궤도가 달라진다.



■ 적이 너무 많다면? 돌격병 활용하기

돌격병은 일반 병사와 달리 붉은 기운을 띠고 빠른 속도로 발사되는 병사이다. 스토리 모드의 챕터 2부터 돌격병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스테이지 진행 중 붉게 빛나는 시작 버튼을 누르면 돌격병이 발사된다. 돌격병은 일반 병사와 같이 전체 병사 수에서 감소되지만, 빠른 속도로 발사되는 만큼 병사가 더 빨리 소모된다. 시작 버튼에서 손을 떼면 돌격병 발사가 중단되고 일반병으로 전환된다.

돌격병은 일반 병사보다 빠른 속도와 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월한 게임 진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활용된다. 단, 돌격병 게이지는 스테이지마다 이용 가능한 양에서 차이가 있다. 그리고 돌격병은 빠른 속도로 돌진하기 때문에 장애물에 걸릴 경우 한순간에 많은 병력이 손실될 수 있다. 그러므로 돌격병 게이지를 남발하지 말고 필요한 순간에 적절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 붉게 빛나는 시작 버튼(사진 오른쪽)을 누르면 돌격병이 발사된다.


▲ 돌격병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면 게임 진행이 쾌적해진다.



■ 게임이 안 풀려 스트레스가 몰려온다면? 각종 아이템 사용

스토리 모드에서 좌측 하단의 아이콘을 터치하면 아이템이 사용된다. 스토리 모드에서 활용 가능한 아이템으로는 병사의 공격력을 높이는 강화, 화면 상의 아군을 폭파시켜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 폭발, 화면에 있는 적군에게 무작위로 피해를 주는 낙뢰가 있다.

스토리 모드가 진행되는 중에 아이템을 사용할 기회를 얻는다. 챕터 4에서 강화, 챕터 7에서 폭발, 챕터 9에서 낙뢰 아이템을 각각 3개씩 획득한다. 가끔 등장하는 보물상자를 제외하면 게임 중에 아이템을 얻을 기회가 흔하지 않기 때문에, 이후 스테이지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아이템을 절약할 필요가 있다.

동일한 스테이지에 연속으로 다섯 차례 도전한 경우 아이템 하나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아이템은 루비를 소모해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게임 화면에서 보유량 0개인 아이템의 아이콘을 터치하면 아이템 구매 여부를 묻는 창이 뜬다. 메인 메뉴의 상점에서도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다.


▲ 좌측 하단의 아이콘 3개가 아이템이다.



▲ 아이템을 터치하면 효과가 발휘된다.




■ 콘텐츠가 하나씩 풀리는 재미! 로비 화면 둘러보기

게임을 최초로 시작하면 스토리 모드만을 진행할 수 있다. 정해진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그 외의 콘텐츠가 하나씩 개방된다. 로비 화면에는 게임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모드와 편의 기능들이 모여 있다.

※ 로비 화면




① 초상화: 프로필에 쓰이는 초상화를 변경하는 기능이다.
② 루비: 플레이어가 소지한 루비가 표시된다. 우측의 (+)버튼을 누르면 루비를 추가로 구매할 수 있다.
③ 일일 퀘스트: 하루 동안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면 보상이 있다. 스토리 모드 챕터 14를 클리어하면 활성화된다.
④ 아이템 머신: 룰렛을 돌려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메뉴이다. 스토리 모드 챕터 18을 클리어하면 활성화된다.
⑤ 이벤트: 이벤트가 진행중일 경우 관련 페이지로 이동한다.
⑥ 포럼: 공식 카페로 연결된다.
⑦ 설정: 게임 진행에 관련된 각종 옵션을 변경한다.
⑧ 스토리 모드: 스토리 모드 메뉴로 이동한다.
⑨ 디펜스 챌린지: 디펜스 챌린지 대기 화면으로 이동한다. 스토리 모드 챕터 18을 클리어하면 활성화된다.
⑩ 스코어 챌린지: 스코어 챌린지 대기 화면으로 이동한다. 스토리 모드 챕터 26을 클리어하면 활성화된다.
⑪ 친구: 등록된 친구의 목록이 표시된다.
⑫ 업적: 스테이지에서 제공되는 병사의 수를 나타낸다.
⑬ 우편함: 보상이나 친구로부터의 메시지가 저장되는 공간이다.
⑭ 상점: 루비, 스토리 모드 아이템 등을 구입하는 공간이다.



■ 스토리 모드

스토리 모드는 게임을 시작할 때 기본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모드이다. 각 스테이지는 챕터(Chapter)로 표시되며, 4-5개의 챕터가 하나의 북(Book)을 구성한다. 스토리 모드에서는 총 27개의 북과 120개의 챕터를 제공한다. 위에서도 설명했다시피, 스테이지의 랭크를 모아 스토리 모드 아이템이나 아이템 머신 티켓 등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이 모드에서는 게임을 진행하며 확인한 스토리를 다시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스테이지를 플레이하려면 한 개의 스크롤이 필요하다. 스크롤은 30분마다 1개씩 충전되며, 5개가 넘어가면 자동으로 충전되지 않는다.


▲ 스토리 모드는 고서를 해독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 지나간 스토리를 다시 보는 기능도 있다.



■ 디펜스 챌린지

여러 영웅들이 이끄는 병사들을 이용해 계속해서 몰려드는 적을 상대하는 모드이다. 적으로부터 성문을 방어하며 최대한의 점수를 내는 것이 목표이다. 유저의 군단 레벨에 따라 브론즈, 실버, 골드 등의 등급으로 구분되며, 같은 등급에 속한 유저들끼리 점수 경쟁을 벌인다. 한 번 플레이할 때마다 나이츠 쉴드를 하나 소모한다. 나이츠 쉴드는 30분마다 하나씩 충전되며, 3개 이상 가진 경우 자동으로 충전되지 않는다.

이 모드는 챕터 18을 클리어한 후에 이용 가능하다. 전투에 진입하기 전에 '부대 편성' 메뉴에서 영웅, 궁병 및 성문을 선택해야 한다. 영웅들에게는 코스트가 배정되어 있으므로 유저의 총 코스트가 허락하는 만큼 영웅을 선택할 수 있다. 영웅, 궁병 및 성문들의 능력치나 보유 스킬들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가진 병력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투입하느냐가 고득점의 열쇠가 된다.


▲ 시작하기 전에 영웅, 궁병, 성문을 선택한다.



▲ 몰려오는 적으로부터 성문을 지켜 내자.



■ 스코어 챌린지

병사들이 시설에 타격을 가해 해방시킨 포로들로 최대한의 점수를 얻는 것이 목표이다. 이용 가능한 병사 수는 150명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보충이 불가능하다. 돌격병을 이용할 수는 있지만 아이템을 이용할 수는 없다.

스코어 챌린지는 챕터 26을 클리어한 후에 이용 가능하다. 무료 플레이는 불가능하며, 한 번 플레이하는 데 루비 30개를 소모한다. 점수가 상위 몇 퍼센트에 포함되었느냐에 따라 보상이 달라진다. 점수가 상위 5% 이내에 드는 경우 루비를, 그 이하인 경우 아이템 머신의 목록을 갱신해 주는 티켓을 받게 된다.


▲ 굴러 떨어지는 포로들이 점수가 된다.



▲ 상위 구간에 들면 보상이 더욱 커진다.



■ 아이템휠

룰렛을 돌려 화면에 표시된 아이템 중 하나를 획득할 수 있는 기능이다. 왼쪽 룰렛이 일반, 오른쪽이 고급 아이템휠이며, 한 번에 한 룰렛만 돌릴 수 있다. 아이템 구성을 바꾸고 싶은 경우 루비나 갱신 티켓을 이용해 목록을 바꿀 수 있다.

이 기능은 챕터 18을 클리어한 후에 활성화된다. 일반 아이템휠의 비용은 100 루비이며, 하루 3번까지 2시간 간격으로 무료 이용권이 제공된다. 고급 아이템휠의 비용은 300 루비이다. 일반과 고급을 막론하고 휠을 돌렸을 때 목록의 장비들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은 동일하다. 즉, 일단 휠에 올라온 아이템이라면 종류와 등급에 관계없이 1/6 확률로 얻을 수 있는 것. 원하는 아이템이 아이템휠에 등장하길 기대해보자.


▲ 아이템 휠 아이콘은 로비의 우측 상단에 있다.



▲ 누르는 즉시 룰렛이 돌아가므로 신중하게 터치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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