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1분기 콘텐츠 상장사 매출액 3.9% ↑ 수출액 4.7%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직무대행 강만석)은 '2017년 1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지난 30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위 보고서는 2017년 1분기 콘텐츠산업 매출과 수출 등 주요 산업통계를 잠정 집계하고, 콘텐츠업체의 생산‧소비‧매출‧수출‧고용‧투자‧상장사 재무구조 변화추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1분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3.9% 증가한 25.0조 원을 기록했다. 반면 수출액은 6천만 달러 감소한 12.7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했다.
1분기 콘텐츠산업 매출성장을 견인한 분야는 음악(13.4%), 영화(13.0%), 게임(11.1%) 순으로 나타났다. 수출부문에서는 방송, 광고, 콘텐츠솔루션 등을 제외한 전 분야에서 전년 동기대비 수출이 감소했으며, 특히 영화와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각각 -51.6%, -38.1%로 큰 폭의 감소세를 보였다.
콘텐츠 상장사 매출액 총액은 7조 2,129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0.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8,059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7%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게임, 애니메이션/캐릭터를 제외한 전 분야에서 2017년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증가했으며, 특히 음악(26.3%), 지식정보(25.7%), 영화(17.4%)의 성장률이 두드러졌다. 이와 달리 수출액은 5억 2,989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3.5% 감소했다.
해당 보고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네오플 노조, '쟁의'에 95.8% 찬성 [3] | 이두현 (Biit@inven.co.kr) | 06-21 |
▶ [인터뷰] 밸브에 물었다! 개발자를 위한 '스팀' 꿀팁 [3]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21 |
▶ [뉴스] 삼성 오디세이 OLED G6 vs 인벤 놈놈놈 [0] | 백승철 (Bector@inven.co.kr) | 06-21 |
▶ [뉴스] 콘서트 놀러와 ah-oh ayy, 에스파 서울콘+포켓몬 GO [1] | 강승진 (Looa@inven.co.kr) | 06-21 |
▶ [인터뷰] 10년 롱 런의 '서머너즈 워', 한 컴투스 직원의 이야기 [0] | 정재훈 (Laffa@inven.co.kr) | 06-21 |
▶ [동영상] 연차각인가... '엘든 링 황금 나무의 그림자' 출시 [7] | 강승진 (Looa@inven.co.kr) | 06-21 |
▶ [뉴스] 블리자드, Xbox 일원으로 '게임스컴' 참가 발표 [16]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6-21 |
▶ [뉴스] 크래프톤과 어도어는 왜 '뉴진스 보호' 대응을 알렸나 [29] | 강승진 (Looa@inven.co.kr) | 06-21 |
▶ [뉴스] 글로벌 시장에서 살아남는 앱 비즈니스 전략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6-20 |
▶ [뉴스] 엔씨소프트 첫 임금협상 타결, 노사 갈등 고비는 넘겨 [2] | 이두현 (Biit@inven.co.kr) | 06-20 |
▶ [칼럼] 스팀 화제작 '바나나', 게임인가 돈벌이 수단인가 [6] | 윤홍만 (Nowl@inven.co.kr) | 06-20 |
▶ [뉴스] 호요버스 NEW 감성의 첫 발, '젠레스 존 제로' [21] | 윤서호 (Ruudi@inven.co.kr) | 06-20 |
▶ [뉴스] 네오위즈 ‘브라운더스트2’, 1주년 기념 업데이트 [9] | 양영석 (Lavii@inven.co.kr) | 06-20 |
▶ [뉴스] 볼텍스게이밍, ‘님블뉴런’와 파트너십 체결 [0] | 문영호 (Rokah@inven.co.kr) | 06-20 |
▶ [뉴스] "치욕 시스템으로 차별화", '에오스 블랙' 20일 출시 [12] | 강승진 (Looa@inven.co.kr) | 06-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