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레벨 이상 아인하사드의 축복 소모량 감소부터 신규 상품 판매, 월드 보스 레이드와 시련 던전의 리뉴얼급 업데이트, 이와 함께 진행되는 썸머 이벤트, 그리고 자잘한 버그 수정과 편의성 증대까지. 많은 변화가 있었던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과 주요 변경 점을 정리했다.


■ 아인하사드의 축복 - 60레벨 이후 소모량 감소 및 신규 상품 추가

획득 경험치와 아데나를 늘려주는 아인하사드의 축복(이하 축복)도 개선이 이뤄졌다. 60레벨 이후 캐릭터의 아인하사드 축복 소모량이 20%가량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또 '드래곤의 전리품 상자' 등 기존보다 더 가성비가 뛰어난 상품도 출시됐다.

업데이트와 함께 종료될 예정이던 일간 미션 보상 상향 이벤트, 푸시 보상 상향 이벤트가 8월 30일까지 약 1개월 연장됐다. 또한, 주간/월간 미션을 달성해 얻을 수 있는 축복도 5배로 늘어나기도 했다.

▶ 60레벨 이상 소모량 감소! 업데이트 후 '아인하사드의 축복' 변경 정리 - [바로 가기]



■ 월드 보스 레이드 - 영웅/전설 장비, 행운 상자 드랍

리뉴얼이라 불러도 될 정도로 월드 보스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주로 낮 시간에 진행됐었던 월드 보스 진행 시간이 저녁 시간으로 변경됐다. 낮에는 13시에 1번, 이후 19시부터 23시까지 매시 정각에 진행된다.

이와 함께 리워드도 강화됐다. 반역자의 방패나 오리하루콘의 단검 등 영웅/전설 등급의 장비를 얻을 수 있고, 월드 보스 처치 시 바닥에 무작위로 드랍되는 '행운 상자'에서 희귀 제작 비법서나 스탯 룬도 얻을 수 있게 됐다.

▶ 반방, 오단, 희귀 제작 비법서 획득 가능! 필수 콘텐츠가 된 '월드 보스 레이드' - [바로 가기]



■ 시련 던전 - 희귀 제작 비법서, 젤/데이 구매 기회가 주어진다

원작에는 없는 리니지M만의 독자적인 콘텐츠, 시련 던전에도 개선이 이뤄졌다. 모든 시련 던전의 클리어 보상과 보상이 상향됐는데, 희귀 제작 비법서, 마족 무기 제작 비법서 조각 등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일정 확률로 조각난 보물 지도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모으면 무기/갑옷 마법 주문서를 파는 NPC 데이젤이 있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난이도 조정 및 클리어 조건 완화가 이뤄져 시련 던전을 전보다 더 쉽고 빠르게 클리어할 수 있게 됐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시련 던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아데나도 전보다 늘어났다. 일부 던전에서는 보스 몬스터가 출현하기도 하며, 이 몬스터를 처치하면 대량의 경험치나 아데나를 얻을 수 있다.

▶ '희귀 제작 비법서'가 나오고 '데이젤'을 만난다! 시련 던전 변경점 총정리 [바로 가기]



■ 썸머 이벤트 - 레이드 참여로 얻는 큐브를 까면 '퓨어 엘릭서, 축데이젤'

약 1주일 동안 '썸머 이벤트'가 진행된다. 매일 18시 30분, 19시 30분, 20시 30분, 21시 30분, 22시 30분에 오아시스, 개미굴, 메마른 불모지에 이벤트 몬스터가 등장한다. 이 몬스터를 처치하면 무기/갑옷 마법 주문서 등을 얻을 수 있다.

썸머 이벤트는 원작 리니지1의 샌드웜, 에르자베 레이드와 매우 유사하다. 1번이라도 유효 공격을 한 모든 캐릭터에게 '아이스 큐브'가 지급된다. 이 큐브에서는 얼음 정수(확정 보상)와 함께 확률적으로 퓨어 엘릭서, 축복받은 무기/갑옷 마법 주문서를 얻을 수 있다. 얼음 정수는 변신/마법인형 카드 상자를 제작하는 데 쓰인다.

▶ '큐브'로 축데이와 변신, 마법인형 카드를! '리니지M 썸머 이벤트' - [바로 가기]



■ 버프인줄 알았던 마법인형 MP 회복 옵션 변경

마법인형의 MP 회복 옵션은 'MP 확정회복'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캐릭터의 소지 무게가 50%를 넘어 자연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에서도, 마법인형의 MP 회복 옵션이 적용되도록 한 것. 요정과 마법사 유저들은 무게 조절의 부담에서 벗어나 전보다 스킬을 자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부풀어 있었다.

하지만 마법인형에 의한 MP 회복 주기가 15초(자연 회복)에서 원작 리니지1처럼 60초(절대 회복)로 변경되면서 유저들은 큰 불만을 표출했다. 특히, MP 회복에 매우 민감한 마법사 유저들의 반응이 매우 차가웠다.

원작 리니지1에서는 마법인형의 MP 회복이 자연 회복(틱)이 아닌, '절대 회복'이다. 무게 게이지 50% 이상에서도 약 60초마다 고정된 수치만큼의 MP를 회복하는 형태다. 하지만 리니지M에서는 마법인형의 초기 설정이 자연 회복이었던 상황에서 절대 회복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유저들은 체감상 너프라고 느낄 수밖에 없었다.

이에 엔씨소프트는 '마법인형 MP 회복에 문제가 있는 부분을 확인했다'고 전하며, 다음 주 월요일(7월 31일)에 임시 점검을 진행하여 업데이트 전과 동일한 설정으로 변경할 것이라 예고했다.

▲ 가장 좋은 형태는 자연 회복과 확정 회복 효과를 모두 가지는 것

▲ 엔씨소프트가 공개한 마법인형 개선에 대한 안내 공지


■ 제작 비법서(각인)의 등장과 텔레포트 비용 변경 등 - 기타 변경점

희귀 등급 이상 장비 제작 재료인 희귀/영웅/전설/신화 제작 비법서에 '각인' 아이템이 추가됐다. 현재 각인이 붙은 제작 비법서의 획득 방법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또 요정의 불 계열 정령 마법이 이제 한손검 뿐만 아니라 단검 착용 시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사전 공지에는 댄싱 블레이즈만 언급되어 있었지만, 막상 업데이트가 적용된 후 살펴보니 소울 오브 프레임과 버닝 웨폰도 단검 착용 시 사용할 수 있다고 표기되어 있었다. 이에 요정 유저들은 캐릭터를 생성함과 동시에 DEX에 배분된 채 시작되는 점만 개선되면 더할 나위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 기존 비법서를 대신해 사용할 수 있는 각인 비법서. 획득처는 알려지지 않았다

▲ 이제 단검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불속성 요정 마법 3종


기타 수정 사항 중 '진홍의 크로스보우'의 발동 효과 '홀드'에 대한 수정이 눈에 띈다. 진홍의 크로스보우는 대미지가 그리 좋은 편은 아니지만, 대상의 발을 묶는 발동 옵션 '홀드' 효과를 가지고 있어 PvP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특히 집단 전투에서도 효과적인데, 공성전 시 내부에 진입한 적을 처리하거나 도망가는 적의 발을 묶을 때 쓰이기도 한다. 현재 획득처를 알 수 없어 향후 어떤 방법으로 등장할지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진홍의 크로스보우의 능력치 - 출처 : 리니지M 공식 홈페이지


자동 사냥 설정 중 '먼저 사냥 중인 몬스터 탐색 제외'의 명칭도 '매너 모드'로 변경됐다. 이 설정은 자동 사냥 시 다른 유저가 먼저 공격 중인 몬스터를 공격하지 않는 기능이다. 유저들은 긴 이름 대신 '매너 모드'라 줄여 부르고 있었는데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공식 명칭이 되었다.

▲ 유저들이 부르던 이름이 이제는 정식 명칭이 되었다


월드맵을 통한 텔레포트 비용에도 변경이 있었다. 기존에는 마을 15,000 아데나, 사냥터 5,000 아데나로 균일했지만, 패치 이후 마을은 3,500~6,500 아데나, 사냥터는 7,000~13,000 아데나로 변경되었다. 텔레포트 비용은 지역별 난이도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퀘스트 사냥터로 바로 이동하는 텔레포트 기능도 기란 마을의 산적 퀘스트부터 아데나를 지불하도록 변경되었다. 비용은 주위 사냥터 이동 시 필요한 아데나와 비슷하며, NPC와 대화를 해야 하는 퀘스트 이동 시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잘못 적용되어 있던 일부 몬스터의 속성이 수정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거래소의 물품 등록 전 대기 시간이 1~10분에서 10~30분으로 변경되었다. 모든 캐릭터에게 일괄 3회씩 주어지던 경험치 무료 복구 횟수는 70레벨 이상 캐릭터에 한해 2회로 하향 조정되었다.


▲ 이제 마을로 가는 비용이 사냥터보다 저렴해졌다

▲ 기란 마을부터 퀘스트 텔레포트에도 아데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