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스의 리빌드 서버의 스킬 시스템은 기존 라이브 서버와 다르다. 캐릭터가 레벨업을 하면서 기술 점수를 얻는데, 이 점수를 투자해서 스킬을 배우며 스킬 레벨을 올리는 방식이다. 이렇다 보니 같은 스킬을 사용하는 트리라도 어떤 스킬에 힘을 더 주고 덜 줬는지에 플레이스타일이 달라진다.

가디언은 다수의 일반 몬스터 및 던전 몬스터 처치용 전술과 정예 및 보스 몬스터 1:1 전용 전술로 나뉜다. 다수의 일반 몬스터를 상대로 한 전술은 광역 스킬 전선 사수와 희생정신 지속 효과 스킬을 투자하는 것이 포인트. 정예 몬스터와 1:1하기 위해선 선봉장 핵심기술과 어깨치기 및 회심의 일격, 발검3을 통해 물리 마법 방어도를 높여 전투지속력을 높이면 된다.


▲ 리빌드 서버의 가디언 전술은 어떻게 세팅할까?



■ 일반 몬스터 및 던전 쫄구간 전술

■ 몰이형 가디언 전술 (Lv.30 기준)



- 핵심기술
선봉장 or 검투사

- 전투기술
발검1, 돌진, 방패 돌풍, 방패 가격, 회심의 일격, 압도, 전선사수, 확고한 의지

- 반응형
역습, 방패 반격

- 지속 효과
고급 검술, 고급 방패술, 희생 정신, 방패 숙련


핵심기술에 선봉장이나 검투사를 넣는 것을 권장한다. 선봉장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 흠이지만 전투력 증가량이 많고, 검투사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지만 전투력 증가량이 적다. 유틸성을 생각한다면 검투사를 추천한다.

발검은 1스킬이 좋다. 용기를 2씩이나 획득하여 바로바로 용기 소모 스킬들을 활용할 수 있는 것. 광역 스킬 전선 사수가 주력인데, 지속 효과에 희생정신을 장착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3.3초로 고정되어 파괴력이 높아진다.


▲ 여러마리 몬스터가 있어도 광역기로도 잡는다!



스킬 콤보는 다음과 같다. 검투사를 활성화 시킨 후 돌진 - 방패 돌풍 - 방패 가격을 사용하며 용기 5를 쌓는다. 검투사는 4회째 공격에 기절 효과가 걸리는데, 평타 스킬인 발검에도 발동되므로 4번째 스킬은 곧바로 전선 사수를 사용한다.

전선 사수는 광역 스킬이므로 전체적으로 적들이 기절이 걸려 무방비 상태가 되는데, 압도 스킬을 사용하여 광역 공격과 더불어 공격력 감소 디버프를 걸어두면 된다. 이후 발검과 방패 가격을 활용하여 용기를 쌓고 또다시 전선사수를 사용하여 적들을 한꺼번에 처리하면 된다.

여러마리를 몰아 사냥하는 경우 1마리씩 남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땐 용기 5를 쌓고 회심의 일격으로 마무리하면 된다.


▲ 3.3초마다 사용되는 전선 사수!



■ 1:1 정예 및 보스 몬스터 전용 전술

■ 정예 몬스터용 가디언 전술 (Lv.30 기준)



- 핵심기술
선봉장

- 전투기술
발검3, 돌진, 방패 돌풍, 방패 가격, 어깨치기, 회심의 일격, 분발, 확고한의지

- 반응형
역습, 방패 반격

- 지속 효과
고급 검술, 고급 방패술, 저력, 방패 숙련


던전 보스 몬스터를 잡거나 정예 몬스터를 잡을때 사용하면 좋다. 핵심 기술에 선봉장을 두고 발검을3으로 세팅해 전투 유지력을 높이는 것. 확고한 의지로 체력을 회복했지만 또 체력이 부족해지면 선봉장 - 확고한 의지 콤보를 활용해 한 번더 버티면서 좀비같은 생존력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어깨치기를 통해 물리 방어도와 마법 방어도가 증가를 노리며, 지속 효과에 저력을 추가한다. 가끔 정예 몬스터를 잡다보면 스킬 2~3방이 아쉬워 죽게 되는데, 가디언 생명력 15% 이하일때 용기가 모두 회복되며 용기를 소모하지 않고 기술 사용이 가능한 저력을 이용해 아슬아슬하게 잡게 된다.


▲ 단단한 보스나 정예 몬스터는 전투 유지력과 강한 공격력이 필요하다.



연계는 돌진 - 방패 돌풍 - 방패 가격 - 어깨치기로 물리 및 마법 방어도를 높이면 된다. 이후 분발을 사용한 다음 발검3 - 방패가격 - 회심의 일격 순서로 스킬을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적을 상대할 수 있다.

체력이 부족하다면 확고한 의지를 사용하면 된다. 만약 확고한 의지를 사용해도 체력이 더 떨어진다면 선봉장을 사용, 모든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를 노려 확고한 의지를 다시 사용하면 된다. 선봉장은 90초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으므로 적을 확실하게 죽일 수 있거나 생존용으로 쓰는 것을 추천한다.


▲ 어깨치기 스킬 하나로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