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어떤 영웅보다도 기동력에 특화된 영웅인 몽키킹은 전장 합류속도나 이탈속도가 매우 빠르며, 스킬의 사거리도 긴 편에 속하기 때문에 라인전 단계에서 강점을 보인다.
우선 패시브 스킬인 근두운 소환부터 이동속도를 늘려주며, 기본 스킬인 여의봉 돌격은 어지간한 위기 상황에서도 빠져나갈 수 있는 좋은 돌진 스킬이다.
분신술을 통해 상대의 눈을 속이는 재치있는 플레이도 가능하며, 5레벨에 습득할 수 있는 근두운 급습도 좋은 이동 스킬이다.
단점이라면 스킬 대부분이 논타겟팅형 스킬이므로 스킬 적중률에 대한 연습이 필요하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워낙 짧아 남발하는 경향이 있다보니 기력 관리가 다소 어려운 편이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Q - E - W
▶ 근두운 소환(패시브) 비전투 상태 유지 시, 이동속도 증가.
비전투 상황에서 근두운에 탑승하여 이동속도를 30% 증가시킨다. 쉽게 말해 시작과 동시에 이동속도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는 상태라고 보면 된다. 다만 비전투 상황에서만 적용되는 것이며, 전투 상황에서 풀려나더라도 근두운을 소환하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 [Q]여의봉 타격 원거리 견제 스킬
여의봉을 늘려 전방 일직선 방향으로 관통 피해를 입힌다. 봉 끝의 원형에 위치한 적은 추가 피해를 입으니 상대와 교전할때 봉의 끝 부분을 맞출 수 있도록 하자. 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짧으므로 라인전에서도 유용한 견제기로 쓸 수 있다.
▶ [W]분신술 무적 효과
짧은 순간 무적 효과를 받으며, 자신과 똑같은 모습을 지닌 분신을 소환하는 스킬이다. 분신은 스킬키를 다시 한 번 입력하여 조종할 수 있으며, 본체의 체력과 공격력의 일부분을 가지고 있다. 로키의 환영분신과 비슷한 느낌으로 재치있게 쓴다면 상대의 눈을 속여 유유히 탈출하거나 이니시에이팅을 걸 수 있다.
▶ [E]여의봉 돌격 돌진, 피해감소, 밀치기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방향으로 빠르게 돌진하는 스킬로 이동 경로상의 적들에 닿으면 해당 적에게 피해를 주는 것과 동시에 밀치는 공격을 한다.
대미지는 높지 않으나 스킬을 시전하며 돌진하는 도중에는 몽키킹이 받는 피해가 감소하고, 기력만 받쳐준다면 연속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훌륭한 탈출기로 쓰인다.
▶ [R1]근두운 급습 무적 회피, 돌진
일정 거리를 무적 상태로 날아가 착지 지점에 있는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돌진하는 동안 무적이기 때문에 탈출기로도 성능이 뛰어난 편이며, 대미지도 훌륭하다.
▶ [R2]여의봉 회전 무적 회피, 띄우기
여의봉을 휘두르며 제자리에서 도약한다. 도약하는 동안에는 상대의 모든 공격을 회피할 수 있으며, 이후 여의봉에 닿은 적들을 모두 공중으로 띄우기 때문에 한타에서 좋은 스킬이다.
다만 사거리가 매우 짧은편이, 근두운 급습과 비교하여 회피 시간도 길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팀원과의 호흡이 중요한 스킬이라 할 수 있다.
▶ [T1]원숭이의 왕 지역 장악
몽키킹의 주변으로 일정 시간동안 분신을 소환하는 기둥 4개가 소환되고, 이후 분신들이 하나씩 쏟아져나와 근처의 적을 공격하고 사라지는 스킬이다.
분신들은 각자 고유의 피해량을 가지고 있으며, 피해를 줄 경우 상대의 이동속도를 25% 감소시키므로 난전이 벌어진 경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고, 거점을 사이에 둔 지역 장악력도 좋은 편이다.
▶ [T2]하늘의 인장 띄우기, 밀치기
사거리, 발동 속도, 판정, 대미지 무엇 하나 빠지지 않는 고성능 궁극기다. 멀리서 적을 먼저 타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이니시에이팅 스킬이며, 중심에 제대로 맞춘다면 1초간 공중에 띄우기 때문에 후속타를 연계하기도 쉽다.
다만 가장자리에 맞은 적들은 피해량이 급감하며, 오히려 밀쳐지기 때문에 스킬 연계에 좋지 않다. 상대의 동선을 잘 예측해서 쓰는 것이 중요한 궁극기.
▶ 스킬 콤보
근접 콤보 : [E] 여의봉 돌격 - [R2] 여의봉 회전
여의봉 돌격의 빠른 속도를 이용하여 기습적으로 적을 띄울때 쓰이는 콤보.
궁극기 하늘의 인장 보유 : [R1] 근두운 급습 - [T2] 하늘의 인장 - 평타 - [E] 여의봉 돌격
근두운 급습과 궁극기를 이용하여 상대를 행동불능으로 만드는 것과 동시에 최대 대미지를 넣는 콤보다.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침묵 : 원거리에서 적의 움직임을 제한할 스킬이 부족한 몽키킹에게 단비가 되어줄 권능.
점멸 : 기력이 없는 상황에서 생존의 위기에 직면했을때 조커 카드로 쓸 수 있다.
무효화 : 근두운 기습이나 분신술은 무적 스킬이나 속박이나 기절에 걸린 상태에서는 쓸 수 없으므로 만일에 대비하여 무효화를 들어주면, 죽을일이 감소한다.
기본 몽키킹에 비해 좀 더 편한 느낌으로 플레이 할 수 있으나, 공격력이 다소 부족한 편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생존 스킬들을 믿고 좀 더 공격적인 아이템에 투자하는 것도 좋다.
▶ 추천 플레이 방법
광역 제어 스킬이 추가되어 5vs5 대규모 한타에서 좀 더 빛을 발하는 타입이다. 근접 딜러임에도 불구하고 아군을 지키는데 좋은 성능을 지녔으며, 좁은 지역의 전투에서는 최강자라는 타이틀을 붙여도 좋다.
◎ 가모라,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가모라 기본 정보
캐리력을 가지고 있는 전형적인 근접 딜러 포지션의 영웅이다. 스킬간의 연계가 중요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콤보를 어떤 순서로 넣는지 숙달될 필요가 있으며, 진입하는 타이밍과 정확한 딜 계산 등 플레이의 난이도가 높은편이다.
가모라를 플레이하는 유저의 숙련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지만, 반대로 익숙하지 않은 유저가 잡았다면 진입도 후퇴도 하지 못하는 낮은 성능의 영웅이 되버린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Q - W - E
▶ 치명상(패시브) 출혈
상대에게 피해를 줄때마다 추가 피해를 입히는 출혈 상태이상을 거는 패시브다. 가모라의 스킬 연계가 빠른편이기 때문에 순식간에 최대 중첩인 5중첩을 쌓을 수 있고, 10%의 추가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히기에 무시할 수 없는 대미지를 자랑한다.
▶ [Q]칼날베기 연속 공격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방향으로 살짝 전진하며 전방을 베는 공격을 한다. 3회 연속 쓸 수 있으며, 배후에서 공격하면 더 큰 피해를 입히는 특징이 있다. 3회 연속 사용 시 이동하는 거리가 제법 되기에 회피기로 쓸 수 있고, 스킬 중간에 평타를 섞어 캔슬하면 짧은 시간 안에 빠른 대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다.
▶ [W]쾌속 질주 기절, 돌진
짧은 거리를 돌진하여 적에게 기절을 거는 스킬이다. 한 번 눌렀을때는 단순한 돌진이므로 적에게 피해를 주고 싶다면 잊지 말고 한 번 더 스킬버튼을 눌러야한다.
▶ [E]앙갚음 투사체 무효화, 기절
자신의 주변에 칼을 휘둘러 순간적으로 자신에게 위협이 되는 주변의 투사체를 모두 없앤다. 동시에 피해를 받은 상대에게 기절과 함께 피해를 입히는 공수일체의 스킬이다. 기절의 시간은 출혈의 중첩량에 따라 다르며, 선딜레이 동작이 있지만 크게 신경쓰일 정도는 아니다.
▶ [R1]꿰뚫는 일격 타겟팅 돌진
극공 가모라를 플레이 할 때 찍는 스킬이다. 타겟팅형 돌진 스킬로 대미지가 뛰어나기 때문에 공격적인 스타일에 어울린다.
▶ [R2]집중 이속 증가, 특수 공격, 방해 효과 해제
사용 즉시 모든 방해 효과를 제거하고, 자신의 이동속도를 늘려주는 스킬이다. 돌진 스킬이 있다지만 다른 영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생존력이 떨어지는 가모라 입장에서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생존 스킬이다.
▶ [T1]처형 집행 띄우기
엄청난 단일 피해를 가지고 있는 궁극기. 게임에서 존재하는 모든 궁극기 중에서도 단연 최고의 위력을 발휘하는 스킬이다. 다만 궁극기임에도 불구하고 스킬을 쓰기 위해서는 우선 상대가 출혈에 걸려 있어야 한다는 다소 어려운 조건이 걸려 있다. 덕분에 콤보의 첫 시작으로 쓸 수는 없으며, 적을 마무리하는 용도로 많이 쓰인다.
▶ [T2]최후의 일격 체력 비례 추가 피해
특이하게 고정 대미지를 지니고 있지 않고, 상대가 잃어버린 체력에 비례하여 대미지를 입히는 궁극 스킬이다. 또한, 쿨타임이 35초/25초로 매우 짧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콤보의 막타로 제격이다.
다만 처형 집행과 마찬가지로 상대를 만나자마자 쓸 수 없고, 조건이 붙어 있는데 스킬 발동을 위해서는 상대의 체력이 25% 이하로 떨어져야 한다. 적을 처치하면 쿨타임이 추가로 감소되어 15초안에 다시 스킬을 쓸 수 있다.
가모라는 스킬 콤보가 다양하고 복잡한 편에 속한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콤보는 위와 같이 쾌속 질주로 접근하여 빠르게 칼날베기를 사용한 후, 남은 스킬을 난사하는 것이다. 앙갚음의 경우 콤보 중간에 섞을 것인지 아니면 출혈을 중첩시켜 긴 기절을 넣을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
전형적인 물리 딜러 아이템 트리를 타주면 된다. 사실상 아이템보다 사용자의 콘트롤이 중요한 영웅이므로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가주는 것이 좋다.
▶ 추천 플레이 방법
상대보다 먼저 멀리서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상대가 예상못하는 곳에서 먼저 선타를 날리면서 기습하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패시브를 활용하여 최대한 은밀하게 움직이고, 콤보는 [Q] - [E] 연계만이라도 제대로 쓸 수 있도록 연습하자. 스킬 연계를 남발하다보면 금방 기력이 동이 나게 되는데 최소한 덤블링을 할 수 있는 기력은 남겨놓도록 하자.
전반적으로 기동성이 좋기 때문에 빠르게 전장을 돌아다니며 아군을 지원해준다는 느낌으로 플레이하고, 궁극기를 배웠다면 적 주요 딜러진을 끊어주는 암살자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자.
◎ 콜버스 글레이브,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콜버스 글레이브 기본 정보
죽은 이후에 일정 시간동안 대미지 딜링을 한다는 특이한 특성을 지닌 영웅이다. 반사 대미지나 부활 등 일명 '모르면 맞아야지'라는 말이 가장 어울리는 스킬 구성으로 초보들을 당황시키기 좋다.
다만 일정 수준 이상의 게임에서는 짧은 사거리와 애매한 스킬 구성으로 다루기 힘든 영웅이 되버린다. 콜버스의 주력 딜링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매우 짧은 [Q] 비열한 일격을 얼마나 많이 사용하느냐인데, 자체 CC스킬이 없기 때문에 순전히 아군의 플레이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죽어도 딜링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이용하여 용기 있게 진입하여 최대한 많은 딜을 누적한 후, 눕는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W - E - Q
▶ 영혼흡수(패시브) 회복
주변의 적들이 쓰러질때마다 체력을 회복한다. 상대 영웅을 쓰러뜨리면 체력 회복량이 더욱 늘고 5초동안 이동속도가 증가하여 다른 적들을 추격하기 쉬워진다. 슈퍼 캐리의 진면목을 볼 수 있는 좋은 패시브.
▶ [Q]비열한 일격 주력 딜링 스킬
전방을 향해 창을 찔러 경로상의 적들을 관통하는 피해를 입힌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라는 파격적인 쿨타임을 지니고 있어, 마치 평타처럼 쓸 수 있는 스킬이다. 사정거리는 그렇게 길지 않기 때문에 무작정 멀리서 난사하는것은 효율이 좋지 않다.
▶ [W]인고의 어둠 생존기, 대미지 반사
엄청난 체력 회복량을 자랑하는 생존 스킬이다. 시전 시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지만 모든 상태 이상 효과에 면역이 되고 자신을 공격하는 영웅에게 반사 피해를 입힌다. 때리지 않으면 그대로 체력이 회복되며, 때리더라도 자신이 더 많은 피해를 입는 등 상대와의 심리전이 돋보이는 스킬이다.
▶ [E]어둠의 습격 돌진, 위치 바꾸기
짧은 거리를 돌진하여 창에 닿은 적을 자신의 뒤로 넘기는 이니시에이팅 스킬이다. 적과 충돌하지 않으면 스킬을 한 번 더 쓸 수 있으므로 회피기로도 사용된다.
▶ [R1]어둠의 윤회 회복, 이동속도 증가
인고의 어둠과 비슷하게 자신의 체력을 회복하며, 일정 시간동안 이동속도를 증가시키는 스킬이다. 차이점이 있다면 말그대로 죽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의 순간적으로 적의 타겟팅이 되지 않고, 이후 본래 가진 체력보다 훨씬 많은 체력을 회복하며 부활한다.
상대의 스킬을 피하면서 이동속도 증가를 이용한 추격적에 어울리는 스킬이다. 실전에서는 다소 쓰기 까다로운 스킬로 손꼽힌다.
▶ [R2]학살의 춤 광역 피해
말 그대로 주변에 큰 피해를 입히는 광역 공격을 시전한다. 범위는 그리 크지 않으나, 대미지가 강력하고 2명 이상 맞추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로 감소하는 보너스가 있다.
▶ [T1]검은 저주의 일격 부활
대상 지정형 스킬로 전진성이 좋아 접근용 스킬로 유용하며, [Q}스킬과 마찬가지로 쿨타임이 짧은편에 속하므로 주력 콤보에 활용해주자.
추가로 첫 공격이 성공하면 표식이 새겨지는데, 이후 콜버스 글레이브가 대상을 공격하면 검은 저주의 일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는 보너스가 있다. 사실상 무한으로 쓸 수 있는 것.
또한, 해당 스킬을 익혔다면 사망하더라도 다시 제자리에서 살아나 추가 딜링을 할 수 있다. 주의할 점으로는 다시 살아나더라도 조종이 불가능하며, 일정 시간 후에 다시 사망한다는 것을 알아두자.
▶ [T2]불멸의 시간 무적, 방해효과 면역
퍼니셔의 궁극기와 비슷하지만 더 무시무시한 효과가 붙어 있다. 일정 시간동안 적의 방해 효과를 완전히 무시하며 쓰러지지 않는 상태(무적)가 된다.
다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체력을 모두 잃게되어 지속시간이 끝난다면 높은 확률로 콜버스 글레이브도 사망하게 된다. 지속 시간동안 적에게 입힌 피해만큼 체력을 회복하므로, 스킬을 발동했다면 앞뒤 가리지 말고 무조건 적에게 붙도록 노력하자.
▶ 스킬 콤보
접근 시 : [E] → [Q]
콜버스 글레이브는 딱히 콤보가 필요한 영웅이 아니다. [Q]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워낙 짧기 때문에 가까이 붙어서 [Q]만 난사하더라도 대미지는 충분히 나온다.
초반에는 상대의 견제에 취약한 편이므로 안전히 성장하기 위한 생존의 기초를 가고, 이후로는 대미지를 늘려주는 물리 아이템을 착용하자. 또한, 이동속도의 효율이 높은 영웅이므로 불세출의 지휘관도 상성이 좋다.
▶ 추천 플레이 방법
콤보도 쉽고 플레이도 시원하여 나름 코어한 유저들이 있다. 하지만 순간적으로 큰 피해량을 넣는 딜링 방식을 가진 것이 아니라 붙어서 꾸준히 대미지를 넣어야 효율이 나오는 영웅이므로 다루는 것은 까다로운 편.
특히 CC 관련 스킬이 없기 때문에 상대에게 접근조차 하기 힘들때가 많은데, 최대한 버티면서 적의 어그로를 끌어 상대가 먼저 다가오게 만들어야 한다.
대신 괴물같은 회복력을 지니고 있어 잠시만 놔둬도 금방 체력을 회복하는 데, 이를 이용하여 꾸준히 전투를 하는 스타일이 필요하다. 죽지 않거나 죽은척한 모습을 보여줘서 적을 혼란시키는데도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
◎ 프록시마 미드나이트,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프록시마 미드나이트 기본 정보
근접 평타를 지닌 근접 영웅이지만 특이하게 중, 원거리 싸움에 더욱 특화된 영웅이다. 하지만 대미지는 근접 딜러의 폭발력을 그대로 지니고 있기 때문에 거리와 상관없이 고화력을 뿜어낼 수 있다.
단점이라면 체력과 방어적인면이 약한 편으로 상대에게 접근할 기회를 주지 않고 멀리서 치고 빠지는 세심한 운영이 필요하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Q - W - E
▶ 유성의 창(패시브) 치명타 확률 증가
일반 공격을 할때마다 치명타율이 10% 증가하는 매우 좋은 패시브다. 중첩이 어느정도 쌓인 후, 궁극기나 핵심 스킬을 이용하여 큰 피해를 노려보자.
▶ [Q]선회 투척 주력 딜링 스킬
전방을 향해 창을 던지는 스킬인데, 한 번 더 스킬 사용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더 멀리 보낼 수 있다. 프록시마의 핵심 운용 스킬로 2회 타격이 가능한 것은 물론이고 사거리도 매우 길기 때문에 거리를 유지하며 아낌없이 날려주자.
▶ [W]창대 도약 이동속도 증가, 무적
창대를 짚고 지정한 방향으로 도약하며 짧은 순간 적의 공격을 1회 방어한다. 도약후 일정시간 동안 이동속도가 증가하므로 생존기로 쓸 수 있다.
▶ [E]미드나이트 킥 돌진, 밀치기, 체력 회복
타겟팅형 돌진 스킬로 피해를 주는 것과 동시에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가장 자주 쓰이는 순간은 적이 접근했을 경우로 밀치는 것으로 다시 한 번 거리를 확보할 수 있게 해준다.
▶ [R1]꿰뚫기 [Q] 선회투척 강화
특이하게도 자체로는 아무 효과가 없으며 [Q]스킬을 강화해준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본래 적을 관통할 수 없었으나, 해당 스킬을 배우면 선회 투척이 경로상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스킬로 변하며, 에너지 소모량이 증가한다. 선회 투척의 긴 사거리와 넓은 범위로 광역 피해를 입히는 원거리 딜러로 활약할 수 있는 셈이다.
토글형 스킬이기 때문에 원치 않을때에는 스킬을 비활성화로 돌려놓자.
▶ [R2]미드나이트 콤보 [Q], [W], [E] 스킬 강화
꿰뚫기와 마찬가지로 기본 스킬에 추가적인 연계 스킬을 쓸 수 있게 만든다. [Q]는 추가타로 도약하며 점프하는 공격을 펼치며, [W]는 착지 후, 주변의 적을 밀어내는 공격, [E] 스킬은 적을 다시 추격하여 공중에 띄우게 된다.
폭딜형 프록시마를 운용할때 유용하게 쓰이는 특성이다.
▶ [T1]추적자의 창 기절
사거리가 긴 타게팅형 궁극 스킬이다. 지정된 대상은 기절하며 큰 피해를 입는데, 대상의 주변에 있다면 역시 마찬가지로 피해를 입는다. 범위는 좁지만 하나만 노려서 확실히 처치할 때 유용한 궁극기다.
▶ [T2]군단의 창 글로벌 궁극기
맵 끝까지 날아가서 피해를 입히는 창 3개를 투척한다. 2개 이상의 창에 피해를 받으면 추가 피해를 입으며, 멀리 있는 적일수록 피해량이 커진다.
체력이 적은 상태로 도망가는 적을 처리할때 매우 좋은 궁극 스킬이며, 자신의 위치와 거리가 먼 곳에서 한타가 벌어져도 궁극기로 아군을 지원할 수 있다.
▶ 스킬 콤보
궁극기 콤보 : [T1] 추적자의 창 → [Q] 선회 투척 → [E] 미드나이트 킥
선회 투척을 이용한 원거리 딜러스러운 전투법이 프록시마 미드나이트의 주력 전투법이기 때문에 실상 콤보를 활용할 일은 많지 않다.
추적자의 창의 사거리가 매우 길기 때문에 언제라도 선타를 날릴 수 있고, 이후로는 선회 투척과 미드나이트 킥으로 마무리를 지어주자.
[R2] 미드나이트 콤보를 배우더라도 미드나이트 킥이나 창대 도약으로 근접전을 펼치는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니, 되도록 꿰뚫기를 이용한 원거리 전술을 유지하자.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질풍 : 생존기가 다소 빈약한 편이기 때문에 질풍을 통한 거리조절을 하자.
점멸 : 마찬가지로 생존에 대한 고민으로 점멸까지 들어주는 것이 좋다.
약화 : 적이 순간적으로 접근했을때 걸어주면 좋은 권능. 방어력이 약한 프록시마와 잘 어울린다.
사거리가 매우 긴 편이고, 강하게 한 방씩 공격하는 특성상 극 공격 아이템 트리가 어울린다. 또한 거리만 유지한다면 프록시마가 맞을일이 드물고, 아군이 잘 지켜준다는 가정하에 멀리서 선회 투창을 날리는 것에 집중하자.
▶ 추천 플레이 방법
근접 딜러지만 [Q] 스킬의 존재로 누구보다 멀리서 강력한 딜링이 가능한 영웅이다. 사거리면에서 매우 유용한 소위 말하는 '포킹'에 특화되어 있으나, 반대로 암살자나 순식간에 거리를 좁혀오는 영웅들에게 약한 편이다.
대치 상황에서는 강하지만 상대 영웅이 마음놓고 때리기 시작하면 프록시마의 DPS가 떨어지므로 상대와의 거리를 유지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궁극기 [T1] 추적자의 창은 원거리 기절 스킬이라는 끔찍한 기능이 달려 있으니, 한타가 일어나기전 상대의 주요 딜러를 저격해주자.
높은 성장력을 기반으로 딜링을 내기 때문에 원거리 영웅처럼 초반에는 교전에 참여하지 말고 조용히 라인에서 크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