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1일(목) 월드 오브 워쉽에 0.6.11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새로운 자원인 연료와 해군 기지, 클랜 전투 등 클랜과 관련한 콘텐츠가 다수 업데이트됐다. 이외에도 특수 신관 기술의 밸런스가 변경되고 심해 어뢰가 추가되는 등의 변경이 이루어졌다.

연료는 클랜원이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자원이다. 개인에 귀속되는 것이 아닌, 클랜원들이 획득한 연료는 클랜 계정에 추가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보급 화물에서 습득하거나 도전 임무, 전투 임무를 완료하여 획득할 수 있다.

이렇게 획득한 연료는 해군 기지를 업그레이드하는 데 사용된다. 해군 기지는 본부와 조선소, 연구 센터, 정비항으로 구성된다. 각 건물들은 초반에 아무런 효과도 발휘할 수 없으나, 연료를 사용하여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각종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 클랜만의 신규 자원인 연료를 획득해 해군 기지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조선소는 각 보트하우스의 단계와 동일한 티어의 군함 연구 비용을 10% 감소시키는 보너스를 준다. 이를테면 5단계 보트 하우스는 5티어 군함 연구 비용을 10% 감소시켜주며, 8단계 보트하우스 8티어 군함의 군함 연구 비용을 10% 감소시켜주는 방식이다. 보트하우스는 5단계부터 8단계까지 4종류가 있으며, 각각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연료는 50, 200, 1000, 5000이다.

정비항은 전투가 끝난 후 정비 비용을 10% 감소시키는 효과를 지닌다. 조선대는 구축함을, 소형 선창은 순양함의 정비 비용을 감소시키며 각각 업그레이드에 4000의 연료가 필요하다. 대형 선창은 전함, 중형 선창은 항공모함의 정비 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각각 5000의 연료가 사용된다.

연구센터는 국가별로 전투 경험치를 3% 증가시키는 효과를 지닌다. 프랑스와 영국 소련 독일 미국 일본의 해군 기술부가 있으며, 각각 업그레이드에 2000의 연료가 필요하다. 본부는 클랜 규모를 증가시켜준다. 소함대 대원은 2만의 연료가 필요하며 클랜 규모를 10명 증가시켜준다. 기동대 대원은 추가로 클랜 규모를 10명 증가시켜주며 10만의 연료가 필요하다.

◆ 해군 기지 시설의 효과와 필요 연료



클랜간에 전투를 벌일 수 있는 클랜 전투가 도입됐다. 클랜 전투는 팀 전투를 대신해서 생긴 새로운 게임 모드다. 플레이어 계급 15레벨일 때 활성화된다. 다만 아직은 클랜 전투를 진행할 수 없으며, 차후 시즌제로 진행이 가능하게 될 예정이다.

일반 어뢰보다 더 깊은 물에서 이동하는 심해 어뢰가 테스트용으로 추가됐다. 범아시아 군함과 Graf Zeppelin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심해 어뢰 특징상 상황에 따라서는 군함에 명중되지 않고 하단으로 통과될 수 있으며 이럴 경우 목표 명중 불가 알림이 표시된다. 반대로 상대방에게는 어뢰 접근 경보와 알림이 표시되지 않는다.

이외 밸런스 변경도 진행됐다. 함장 기술 중 하나인 특수 신관의 경우 139mm 이하 고폭탄의 화재 유발 확률이 -3%에서 -1%로 소폭 상향됐다. 139mm 초과일 경우에는 기존과 동일하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