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에서 강력한 조합 중 하나라 헐크와 쉬헐크 조합이 있다. 언뜻 보면 둘 다 탱커처럼 보이기 때문에 밸런스가 나쁘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서로의 스킬로 상호보완하는 관계로 실제로는 딜탱으로 활약할 수 있다.

해당 조합의 무서운점은 상대의 진영을 강제로 파괴하는 스킬이 많으며, 스킬 연계를 통해 적 한 명 혹은 다수를 아군 딜러들이 먹기 좋게 배달하는 능력이 일품이라는 것이다.

헐크나 쉬헐크 모두 별도의 자원관리가 필요없고 쉽고 강력하다는 콘셉트가 돋보이며, 실제 승률 순위에서도 쉬헐크는 꽤 높은 순위를 보여주고 있다.

둘의 운영 방법은 간단한데, 쉬헐크가 멀리서 뛰어 들어갈 수 있는 스킬을 사용하여 적을 포착하고 이후 헐크쪽으로 집어던져 아군쪽으로 배달하거나, 헐크와 동시에 뛰어들어가 적 진영을 완전히 붕괴시키는 것이다.

쉬헐크의 더블 어퍼컷이나 헐크의 지면 강타 모두 판정이 우수하여 타이밍만 좋으면 적의 반격 스킬을 봉쇄하고 아무것도 못하게 잡아둘 수 있어 후반으로 갈수록 빛을 발하는 조합이라 할 수 있다.


▲ 배달의 민족? 헐크와 쉬헐크는 밀치기가 많은 배달전문가들이다




■ 정글의 포식자 쉬헐크와 한타 분쇄기 헐크의 만남

쉬헐크나 헐크의 경우 모두 근접 영웅인지라 각자 라인전에서는 그다지 빛을 보지 못하는 조합이다. 둘을 팀 차원에서 쓰는것은 좋지만 따로 라인에 보내는 것은 다소 고려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둘을 모두 같은 라인에 보내버리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일단 당연히 헐크의 [E]뒤로 던지기 스킬의 범위 안에 있는것은 자살행위가 되며, 단순히 헐크의 [Q]지면 강타 범위에만 있어도 따라오는 쉬헐크의 드롭킥 연계로 일순간에 타워까지 배달되어 죽게 된다.

또한, 둘 다 모두 체력 회복 수단을 겸비하고 있기 때문에 몇 번 견제를 당하더라도 금새 체력을 회복하고, 반대로 적의 입장에서는 줄어드는 에너지 수치만큼 자신의 생명줄도 줄어들고 있는 기분을 받게 된다.

물론 둘 다 굳이 같은 라인에 설 필요는 없다. 와칸다 같은 경우라면 정글링에 높은 효율을 보이는 쉬헐크를 정글로 돌리고 헐크는 아군과 함께 성장하여 후반 캐리를 맡는 경우도 있다.

맨해튼 역시 굳이 라인에만 붙어있을게 아니라 강력한 배달 이니시 능력을 이용하여 상대팀의 전 라인을 돌아다니며 압박해주는 플레이가 유효하다.


▶ 한 번 물면 놓치지 않는다! 쉬헐크 정보 바로가기

▶ 마블 아레나 전통의 강자 헐크 정보 바로가기

▲ 평소에 무섭지 않은 지면강타만 맞더라도 황천길을 건너게 된다



■ 파고들면 끝! 돌격대장 역할 맡은 쉬헐크

쉬헐크는 제법 긴 사거리의 돌진 스킬인 [E]선고! 드롭킥과 이후 자연스럽게 연계되는 [Q]더블 어퍼컷과 [R]파워 슈플렉스의 콤보가 강력한 편이다. 단순히 헐크처럼 [E] - [Q] 콤보만 손에 익어도 충분히 밥값을 할 수 있으며, 나머지 스킬은 일단 달라붙은뒤 자신의 손에 맞는대로 발동시켜도 강력하다.

드롭킥의 경우 발동 순간 적 공격을 회피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상대 스킬에 잘 맞춰서 사용한다면 카운터로 기술을 넣을 수 있다. 이후 더블 어퍼컷을 빠르게 연계하여 적을 공중으로 띄운 후, [R]스킬을 사용하여 다시 한 번 적을 공중에 띄우며 마무리를 짓자.

[W]변론 개시는 쉬헐크 실력의 척도가 되는 스킬로 이동속도를 늘려주는 것과 동시에 평타를 1회에 한해 강화시키는 스킬인데, 평타 공격 외에 [E]선고! 드롭킥의 사거리가 늘어나는 부가효과도 있다.

해당 스킬을 생존기로 쓸 것인지 아니면 이니시에이팅 스킬로 쓸것인지는 본인의 판단이 필요하며, 멀리서 변론 개시로 강화된 평타로 적을 밀쳤을때 벽에 부딪히면 기절 상태에 빠지기 때문에 콤보용으로도 좋다.

헐크와의 연계를 기대한다면 드롭킥으로 달려들어 파워 슈플렉스로 2단 집어던지기 콤보나 변론개시로 적을 멀찍히 배달시키는 것이 조합의 핵심이 된다. 반대로 [R2] 이의제기는 광역 띄우기 스킬로 발동이 빠르고 헐크와의 연계나 적 타겟팅이 필요없어 쓰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 강인한 여성! 파워 슈플렉스는 취향으로 실제로는 이의제기가 효율이 더 높다



궁극 스킬은 주로 [T2]자이언트 스윙이 선택되는데, 적 1명을 붙잡아 두는 홀딩효과와 더불어 쉬헐크가 원하는 방향으로 집어던질 수 있음과 동시에 주변 적들의 방해 효과마저 가지고 있는 강력한 기술이다. 적진 한가운데로 파고들어 자이언트 스윙을 돌리는 쉬헐크는 그야말로 재앙과 다름없을 지경이다.

[T1] 피니쉬 펀치는 타겟팅 돌진 스킬로 대상을 뒤로 멀리 밀치는 효과가 있고, 벽에 충돌하면 2초라는 긴 시간동안 기절에 빠지기 때문에 각도만 잘 조절한다면 상대를 멘붕에 빠뜨릴 수 있으나, 실전에서 보기보다 벽스턴이 자주 쓰기 힘들기에 선호되지 않는다.

스킬 마스터 순서는 [Q] - [E] - [W] 순서이며, 특수 스킬 및 궁극기는 취향에 맞춰 선택하자. 어차피 기본 콤보인 [W] - [Q]에 이어 자신이 찍은 스킬을 연계만해도 왠만한 적은 무력화 시킬 수 있다.

진입했을때 상대의 반격이 거슬린다면 시간의 권능에서 침묵을 선택하여 원하는 콤보를 마음껏 선사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 편안하게 벽까지 모셔다 드립니다! 쉬헐크와 연계성이 뛰어나다



■ 든든히 버텨주는 탱커이자 진형붕괴의 달인 헐크

헐크는 예나 지금이나 초보들에게 사랑받는 쉽고 강한 영웅이다. 헐크 자체는 이미 연구가 꽤 이뤄진 영웅이기 때문에 쉬헐크나 아군과의 호흡을 어떻게 맞추냐에 따라 성능이 좌지우지 된다고 보면 된다.

콤보는 [W]격노의 함성으로 속도를 올린 후, 달려가서 [E]뒤로 던지기 - [Q] 지면강타가 끝이지만, 지면강타의 판정이 범위가 넓고 적을 잠깐 경직시키는 효과가 있다.

쉬헐크와의 연계는 특수 스킬인 [R1]광란의 돌진을 배운 후, 적들을 가격한 뒤 바로 쉬헐크의 드롭킥으로 연계되어 적을 배달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아니면 단순히 지면강타로 적에게 경직을 걸고 순간적으로 쉬헐크가 난입하는 연계도 필요하다.


▲ 헐크님들 저 좀 보내주세요! 끝까지 밀어 벽스턴을 넣는 헐크 태그



배달 역시 쉬헐크도 적을 크게 밀칠 수 있고, 헐크는 두말 할 것 없이 지면 강타로 쭉쭉 밀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적을 붙잡아 둘 수 있다.

배달 바리에이션은 여러가지가 존재하는데, 쉬헐크 드롭킥(띄우기) - 광란의 돌진(띄우기) - 파워 슈플렉스(던지기) - 뒤로 던지기(던지기)로 한 화면 끝까지 이동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단순히 적 뒤에서 나타나 서로 밀치기만 하더라도 벽으로 몰 수 있으며, 벽으로 몰면 기절효과나 대미지가 강화되는
헐크와 쉬헐크기에 대미지도 급격하게 올라간다.

궁극기를 배운 상태라면 한타에서의 존재감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데, [T2]헐크 도약으로 긴 거리를 점프하여 적진 한가운데로 파고들자. 이어서 쉬헐크가 난입하여 자이언트 스윙을 돌려주면 도저히 질 수 없는 한타로 흘러가는 막강한 위력을 지녔다.

아니면 뒤로 던지기로 헐크가 던진 적을 곧바로 쉬헐크가 붙잡아 자이언트 스윙을 돌리면 그야말로 지옥행 특급 배달이 무엇인지 온몸으로 체감할 수 있을것이다.


▲ 여기 프로레슬링 경기장인가요? 지옥의 풍차로 적의 멘탈을 날리자



◎ 배달전문가 헐크 + 쉬헐크 듀오 조합

1. 한타 파괴자 - 궁극기인 헐크 도약과 자이언트 스윙은 모두 진형 파괴에 특화된 궁극기다. 진입도 쉬운데 둘의 궁극기가 연계된다면 적은 제대로 싸울 수 없게 된다.

2. 배달 연계 - 적 뒤로 돌아가 밀치거나, 혹은 집어던지기 밀치기 등 적의 위치를 바꾸는 스킬이 다수 존재하여 벽몰기가 수월하다.

3. 지속 전투력 - 패시브 스킬의 영향으로 둘 다 체력 회복력이 우수하여 지속 전투에 강력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

4. 탱킹 능력- 헐크는 말할것도 없고, 쉬헐크 역시 기본 능력치 자체가 탄탄한 편이다. 공격 아이템을 특별히 사지 않더라도 벽몰기나 진형 붕괴 등 적의 방해만으로도 밥값을 할 수 있다.

5. 노코스트 - 스킬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것이 헐크는 분노, 쉬헐크는 아예 없어 자원관리가 수월한 편이다. 헐크의 경우 분노가 부족하여 잠깐 스킬을 쓸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쉬헐크가 이 공백 시간을 훌륭히 메워주는 역할을 한다.


◆ 주의

1. 원거리 견제 스킬이 없기 때문에 라인전에서는 상대의 견제가 좋다면 둘 다 힘들어진다.

2. 호흡이 맞지 않을 경우나 연계가 꼬일경우 오히려 적을 방생시키는 최악의 결과가 나오기도 한다.

3. 스킬 사거리가 둘 다 길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이동하는 적 상대로는 추격이 힘든 편이다.



▲ 여기가 너의 무덤이다! 헐크와 쉬헐크에게 물리면 빠져나가기란 불가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