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에 충실한 원거리 딜러로 평가되는 호크아이는 일반 공격 의존도가 높은 영웅으로, 누구나 쉽게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하지만 한 걸음 깊이 살펴보면 스킬에 따라 물리, 에너지로 나뉘는 공격 효과로 인해 다양한 스타일의 플레이도 가능한 영웅이란 점을 발견할 수 있다.

물리 위주의 플레이에서는 일반 공격을 앞세워 높은 공격력과 속도로 적을 압박하는 전형적인 원거리 딜러가 첫 번째! 그 외에도 속성 화살과 에너지 광역 스킬을 통한 하이브리드 운영은 다양한 효과로 서서히 적을 압박하거나 아군의 공격을 함께 지원하는 새로운 모습을 보인다.


▲ 전형적인 원거리 딜러 호크아이.





■ 일반 공격 위주의 강력한 원거리 딜러 스타일

물리 공격 타입의 세팅은 호크아이 같은 원거리 딜러에게 기본이 되는 운영 방법이다. 상대와 거리를 벌리고 지속적으로 공격을 퍼붓는 스타일로, 강력한 공격력이 핵심을 이룬다. 특히 호크아이처럼 기본 공격에 많이 의존하는 딜러라면 공격 속도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부분. 높은 공격력과 빠른 속도가 주력을 이루는 세팅으로 볼 수 있다.

이 경우 호크아이의 기본 성능을 잘 살려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으며, 팀 내 핵심 딜러의 위치에 있으므로 경기 전반에 걸쳐 전투의 승리에 큰 역할을 수행한다. 든든한 아군 탱커 또는 다양한 군중 제어기를 지닌 영웅과 함께한다면 공격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두려울 것이 없다.

단, 팀이 물리 타입 영웅으로만 구성된다면 상대 탱커의 장비 세팅이 쉬워지면서 덩달아 호크아이의 화력이 빛을 못 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게다가 대인 공격 성능이 뛰어난 대신 광역 공격에 아쉬운 면을 지녀서 상대 영웅을 빠르게 처치하지 못하면 팀 전투 기여도가 높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압도적인 공격력으로 빠르게 적을 처치하는 것이 중요하고, 생존 및 추격을 위해 '구르기'의 적절한 활용도 요구된다.


▲ 일반 공격이 그의 주력이다.




● 스킬 추천 세팅
[Q] 관통 화살 / [W] 구르기 / [E] 속성 화살 / [R1] 일제 사격 / [T2] 연발 사격
※ 기본 스킬은 Q > W > E 순서로 마스터


스킬은 '관통 화살'과 '구르기'를 차례로 성장시키며, 특수 스킬에 '일제 사격', 궁극 스킬은 '연발 사격'을 선택한다. 기본 스킬 중 '속성 화살'을 나중에 투자하는 것은 해당 스킬을 통해 '신경마비 화살'이나 '맹독 화살'을 활성화하면 공격 효율은 높아져도 에너지가 순식간에 부족해져서 다른 스킬을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 호크아이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언제나 '구르기'를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특수 스킬의 '일제 사격'은 부채꼴 모양으로 여러 발의 화살을 동시에 발사하는데, 호크아이가 지닌 최대의 광역 스킬이다. 관통 효과가 없으므로 적이 일자로 서있을 때보단 측면에서 활용하는 게 유용한 편이며, 근접한 상대에게 여러 발이 적중시킬 수도 있다. 단, 같은 대상에게 2발 이상 화살이 적중하면 피해량이 약화되어 기대만큼 높은 효율을 보이진 않는다.

궁극 스킬 연발 화살은 지정한 대상에게 9발의 화살을 빠르게 연사하여 피해와 함께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보이는 강력한 대인 공격이다. 모든 화살을 적중시키기 위해서는 너무 거리가 멀지 않은 상태, 군중 제어 효과에 빠져서 행동이 제약된 적에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일제 사격으로 광역 공격이 가능하지만 에너지에 주의.




● 아이템 추천 세팅
백병전의 대가 / 격투의 달인 / 전장 파괴자 / 핵주먹 / 초감각 증폭 / 불굴의 투지


아이템은 기본 공격에 힘을 실어 줄 수 있도록 물리 공격력과 공격 속도 위주의 세팅을 한다. 처음에는 이동 속도의 압박이 심하기 때문에 물리 공격력, 체력, 이동 속도 증가를 지닌 '백병전의 대가'를 먼저 맞추는 편.

이어서 물리 공격력과 더불어 생명력 흡수 20%를 지닌 '격투의 달인'으로 장시간 라인 라인 유지력을 지닐 수 있다. '격투의 달인'은 공격 시 대상의 모든 방어력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탱커를 상대할 때도 우수한 아이템으로 뽑힌다.

그다음 공격 속도를 50%나 향상하고, 상대의 이동 속도는 감소시키는 '전장 파괴자'로 이때부터는 일반 공격이 굉장히 강력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모든 높은 공격력과 관통력, 엄청난 피해량으로 물리 계열 딜러에게 사랑받는 '핵주먹'을 장착하는데, 초반 라인 경쟁에서 우위를 점했다면 '격투의 달인'보다 '핵주먹'을 먼저 세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후에는 공격력, 관통, 속도가 골고루 상승하는 '초감각 증폭'과 공격력, 체력, 체력 재생이 증가하는 '불굴의 투지'를 준비한다. '불굴의 투지'에는 보호막 생성과 더불어 치유 효과 12% 증가 옵션이 있으므로, 만약 생존이 어렵다고 느낀다면 '격투의 달인'과 '불굴의 투지' 조합을 먼저 세팅하여 체력 수급을 수월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 물리 공격과 속도 위주의 세팅.

▲ 적을 순식간에 처치할 수 있다.





■ 화살 효과를 극대화 한 하이브리드 타입

물리와 에너지를 넘나드는 하이브리드 운영은 물리 계수에 의지한 원거리 딜러 타입보다 공격 성능 면에서 조금 뒤처질지도 모른다. 대신 다양한 화살의 효과로 여러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아군과 함께하는 단체 전투에서도 기여도가 높은 편.

물리 타입과 달리 속성 화살을 많이 활성화하고, 스킬도 자주 사용하므로 에너지 회복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더불어 아쉬움 부분이던 광역 스킬도 좀 더 활용할 수 있고, 상대의 이동 속도를 계속 감소시켜서 도주를 방지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아군 내 높은 공격 성능의 믿음직한 딜러가 따로 존재하거나 적들이 물리 방어 위주의 생존 세팅을 보일 때 활용하기 좋다. 후방 지원 및 전투 후반부의 팀 전투 위주의 플레이에서는 활용도가 높아지지만, 하이브리드 성향을 띠는 만큼 어느 정도 성장하기 전에는 빛을 보기 힘들어서 초반 팀 의존도가 높을 수 있다.


▲ 속성 화살의 효과를 활용해야 한다.




● 스킬 추천 세팅
[E] 속성 화살 / [Q] 관통 화살 / [W] 구르기 / [R2] 폭발 화살 / [T1] 전기장 화살
※ 기본 스킬은 E > Q > W 순서로 마스터


하이브리드 운영의 핵심은 '속성 화살'을 통한 일반 공격 효과 변경에 있다. 속성 화살로 신경마비 화살을 세팅하여 상대의 이동 속도를 지속적으로 감소시켜 아군을 지원하거나, 맹독 화살의 추가 지속 피해로 상대를 서서히 압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맹독 화살로 적을 공격하다가 상황에 따라 신경마비 화살로 바꾸는 화살 교체에 신경 써야 한다.

속성 화살의 성능은 '관통 화살'에도 묻어 나오기 때문에 함께 활용하여 효과를 높일 수 있어서 '구르기'보다 먼저 투자하는 것이 좋다. 부족한 초반 공격 성능을 스킬 활용으로 채우는 셈인데, 에너지 소모가 크기 때문에 잔여량을 잘 확인하며 관리해야 한다.

특수 스킬에는 상당한 사거리를 자랑하는 '폭발 화살'로 범위 내 적들은 물론 건물에도 피해를 입힐 수 있어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광역 스킬이다. 마나만 충분하다면 멀리서 적을 견제하거나 타워 파괴를 노릴 수 있고, 도망치는 적을 마무리하는 것에도 유용하다.

게다가 궁극 스킬 전기장 화살 역시 긴 사거리와 넓은 범위의 광역 스킬! 해당 범위 내 적들은 속박 및 이동 속도 감소 효과에 빠지고 5초간 지속 피해를 입는다. 팀 전투에서 적 진영에 사용하면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뿐 아니라, 이후 '폭발 화살'을 연계하여 다수의 적에게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 뛰어난 광역 스킬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




● 아이템 추천 세팅
전장 파괴자 / 에너지 순환 / 만용의 응징 / 아드레날린 분출 / 화력 집중 / 압도적 투지


하이브리드 타입 운영에서는 속성 화살의 효과를 최대한 많이 적용하기 위해 공격 속도가 우선으로 여겨지므로, 공격 속도 50%의 '전장 파괴자'를 먼저 활용한다. 특히 해당 아이템의 이동 속도 감소 효과와 맹독 화살, 신경마비 화살은 굉장히 궁합이 좋은 편.

이어서 맹독 화살의 공격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에너지 공격력과 에너지 회복,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의 '에너지 순환'을 통해 속성 화살에 들어가는 마나 소모 부담감을 줄인다. 더불어 '에너지 순환'은 스킬 사용 시 소모 자원의 50%를 체력으로 회복하는 옵션이 있어서 생존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고 물리와 에너지 공격, 방어력 등 다양한 능력을 지닌 '만용의 응징'은 적 영웅을 처치하거나 이에 도움을 줬을 때 소모 자원을 10% 회복할 수 있다.

이후부터는 부족한 공격력을 치명타로 대처할 수 있도록 세팅을 이어가는데, 기본으로 치명타 확률을 지닌 '아드레날린 분출'은 특수 효과로 일정 시간마다 높은 확률로 치명타가 발동해서 중요한 세팅으로 뽑을 수 있다. 이와 함께 물리, 에너지 공격과 치명타 확률을 지닌 '화력 집중'의 치명타 피해량 증가가 더해지면 맹독 화살의 지속 피해는 물론 일반 공격까지 위력적으로 변화하는 호크아이를 볼 수 있다.

또한 치명타가 발동하면 잠시 물리 공격력이 증가하는 '압도적 투지'를 장만하면서 치명타 세팅을 마무리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서 좀 더 강력한 공격이 필요할 땐 '에너지 순환', '만용의 응징' 전에 치명타 세팅을 먼저 장만하는 것도 좋다.


▲ 에너지와 치명타에 초점을 뒀다.

▲ 뛰어난 광역 스킬로 팀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