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맥은 여러 가지 무협 작품에 단골로 등장하는 요소로 인간의 체내의 기혈이 순환하는 통로를 의미한다. 경맥에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혈도(혈)'이 존재하며 이 '혈도'을 타통(뚫다)하여 자신의 신체 능력을 강화하는 것으로 표현되고는 한다. 이러한 경맥의 개념은 무협 세계를 바탕으로 한 천애명월도에도 존재한다.

천애명월도의 '경맥'은 캐릭터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경맥은 여러 개의 '혈'로 이루어져 있으며 요구 레벨을 달성하면 폄석과 수양치를 사용해 추가적인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고 문파별로 무공을 강화하거나 변형하는 것이 가능하다. 캐릭터 성장의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충분한 수양치를 확보해 해당 레벨마다 '혈'을 개방해주는 것이 좋다.

※ 해당 기사는 지난 CBT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16레벨 이후, 경맥을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 경맥, 능력치와 문파 무공 강화를 통해 캐릭터를 성장시킨다!


◎ 필수 시스템 경맥의 기본 개념 이해하기

● 경맥 기본 정보를 한눈에 요약!

1. 경맥 개방을 통해 캐릭터 능력치와 무공 강화/변형이 가능하다.
2. 설정 탭을 이용해 여러 가지 설정의 경맥 활용이 가능하다.
3. 16레벨부터 이용 가능하며 레벨에 따라 7개의 경맥이 개방된다.
4. 혈은 항목마다 요구 레벨이 존재하며 수양치 통해 개방이 가능하다.
5. 장착된 폄석 강화를 통해 추가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6. 무공 강화/변형이 가능한 독맥은 NPC 대련을 통해 개방된다.
7. 최종적으로는 모든 경맥의 개방이 가능하므로 수양치는 자유롭게 사용해도 무관하다.
8. 천애명월도에서는 '혈'을 타통(뚫다)하는 것을 '충혈'이라 표현.


캐릭터 레벨 16을 달성하면 경맥(단축키 N)을 통해 캐릭터를 강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캐릭터에게 추가적인 능력치를 부여하고 문파의 무공을 강화/변경하는 등 경맥은 성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캐릭터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개방된 경맥의 혈맥을 충혈하는 것이 좋다.

충혈에는 수양치가 소모되기 때문에 문파에 따라 어떤 혈을 개방할지 고민이 될 수 있다. 하지만 혈의 충혈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며 여러 활동을 통해 수양치를 충분히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는 모든 혈을 충혈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경맥은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임맥 - 독맥 - 대맥 - 충맥 - 음유 - 양유 - 음교 순으로 개방이 된다. 7개의 경맥 중 독맥을 제외한 6개의 경맥의 항목은 캐릭터에게 추가적인 능력치를 부여하는 경맥으로 모든 문파가 동일하며 두 번째로 개방되는 독맥은 각 문파에 맞는 무공을 강화할 수 있는 경맥이다.

경맥 창의 좌측 상단에 존재하는 설정 탭을 이용하면 여러 가지 설정의 경맥을 저장한 뒤 사용 할 수 있다. 기혈(폄석 장착이 가능한 혈)이나 무공에 영향을 끼치는 독맥을 다르게 설정한 후 상황에 맞게 번갈아 활용이 가능하다.


▲ 충혈을 통해 캐릭터에게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다.

▲ 2번 경맥 '독맥'은 문파의 무공을 강화하거나 변형시킬 수 있다.

▲ 여러 가지 경맥을 설정해 활용할 수 있다.




◎ 7개의 경맥에 존재하는 혈! 충혈 방법은?

● 충혈 기본 정보를 한눈에 요약!

1. 요구 조건 달성 시 수양치를 이용해 충혈 가능하다.
2. 각 경맥의 혈은 단계별로 충혈이 가능하다.
3. 혈의 우측하단 숫자는 레벨을 뜻하며 색상에 따라 추가 충혈 여부 확인이 가능하다.
4. '요혈'은 캐릭터에게 능력치를 부여해주는 혈.
5. '기혈'은 폄석 장착을 통해 능력치를 부여해주는 혈.
6. '경맥 개방' 탭을 이용해 요구 조건이 충족된 혈 일괄 충혈 가능하다.


7개의 경맥은 각자 개방 레벨이 되면 경맥 창에 표시가 된다. 해당 경맥의 혈들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중앙의 '단전'을 충혈시켜야 한다. 이후 혈을 충혈 시키기 위해서는 캐릭터 레벨, 단전 레벨, 수양치가 요구되며 모든 요구 조건이 충족되더라도 이전 단계의 혈을 충혈 시키지 않으면 열리지 않으니 순차적으로 충혈을 시키면 된다.

한번 충혈 시킨 혈은 요구 조건에 따라 추가적인 충혈이 가능한데 해당 혈의 우측 하단에 표시되는 숫자(레벨)를 통해 충혈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초록색의 경우 모든 요구 조건이 충족되어 추가 충혈이 가능한 상태이며, 흰색의 경우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충혈을 할 수 없는 상태이다. 노란색으로 표시가 되는 경우는 해당 혈이 최고 레벨인 상태이다.

'독맥'을 제외한 나머지 6개의 경맥은 '요혈'과 '기혈'로 이루어져 있다. 요혈은 고정적인 능력치가 부여되는 혈로 충혈을 하는 즉시 캐릭터에 능력치가 적용되는 혈이다. 기혈은 충혈 시 부여되는 능력치는 존재하지 않지만 '폄석'을 장착해 자신이 원하는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는 혈이다.

경맥 창 상단에 있는 '경맥 개방' 탭을 이용하면 충혈 가능한 모든 혈을 일괄적으로 충혈이 가능하다. 캐릭터를 성장시키다 보면 최종적으로는 모든 혈을 최대치까지 충혈시키기 때문에 경맥 개방을 이용해 편하게 충혈을 하는 것이 좋다.


▲ 혈은 단전부터 순차적으로 충혈 가능

▲ 충혈에는 조건이 존재한다.

▲ '경맥 개방'을 이용하면 손쉽게 충혈 가능




◎ 문파의 고유 무공을 더욱 강하게! 무공을 강화시켜 주는 독맥

● 독맥 기본 정보를 한눈에 요약!

1. 독맥의 혈을 충혈 시키기 위해서는 '대련'을 완수해야 한다.
2. 스킬을 강화시켜주는 혈과 변형시켜주는 혈, 두 유형의 혈이 존재한다.
3. 강화 혈은 빨간 원 테두리, 변형 혈(변초)는 파란 원 테두리로 표시된다.
4. 변초는 무곡, 칠살, 파군 3가지 중 선택이 가능하다.


두 번째로 개방되는 경맥인 '독맥'은 나머지 경맥들과는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캐릭터의 능력치를 상승시켜주는 경맥들과는 달리 각 문파의 독보적인 무공에 관여하기 때문에 유일하게 문파별로 다른 혈을 갖고있는 경맥이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혈을 개방하기 위해서는 '대련'을 완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각 혈이 요구하고 있는 NPC와 대련을 통해 승리해야만 해당 혈을 충혈할 수 있다. 대련에서 승리해야만 한다는 조건이 붙어있지만, 대련을 요구하는 대상이 적정 레벨의 NPC이며 '일반 난이도'로 승리하여도 조건이 충족되기 때문에 어렵진 않다.

독맥에는 두 가지 종류의 혈이 존재한다. 빨간 원 테두리의 혈은 무공의 피해량을 증가시켜주거나 해당 무공의 특성을 강화하고, 파란 원 테두리의 혈은 변초, 즉 무공의 효과 및 속성을 변형시키는 특징을 갖고 있다. 변초는 무곡, 칠살, 파군이 존재하며 자신이 원하는 초식을 선택할 수 있고 변경도 제한 없이 자유롭다.


▲ 요구하는 대련에서 승리하면 충혈이 가능하다.

▲ 독맥의 혈은 무공을 강화시켜 준다.

▲ 변초는 무곡, 칠살, 파군 중 선택이 가능하다.




◎ 분해하고 강화하라! 원하는 옵션 사용이 가능한 폄석

● 폄석 기본 정보를 한눈에 요약!

1. 폄석은 던전 및 퀘스트 등을 통해 습득 가능하며 경맥의 혈 중 '기혈'에 장착할 수 있다.
2. 기혈의 홈과 폄석의 종류가 일치한다면 어떠한 폄석이든 장착이 가능하다.
3. 폄석 장착 및 탈착에는 제한이 없고 별도의 재화 소모도 없다.
4. 폄석은 다른 폄석을 재료로 사용해 강화가 가능하다.
5. 폄석 분해를 통해 수양치 획득이 가능하며 획득량은 강화 경험치와 동일하다.


폄석은 경맥의 '기혈'에 장착해 여러 가지 능력치를 캐릭터에게 부여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폄석은 퀘스트나 던전 등을 통해 획득이 가능하며 능력치가 존재하는 능석, 소석, 원석과 폄석 강화 시 다량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석모가 존재한다.

기혈은 모양(홈)이 정해져 있고, 능석, 소석, 원석 중 해당 기혈에 모양이 맞는 폄석만 장착이 가능하다. 폄석 장착 및 탈착에는 제한이 없으며 재화도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기혈과 모양만 맞는다면 자신이 원하는 폄석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보유하고 있는 폄석은 '폄석 창고' 탭을 이용해 확인이 가능하며 장착 중인 폄석과 장착 중이지 않은 폄석의 구분이 쉽게 되어있다. '폄석 강화' 탭을 이용하면 보유한 폄석 중 사용하지 않는 폄석을 소모해 자신이 장착하고 있는 폄석을 강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폄석 분해 탭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폄석을 분해해 수양치를 획득할 수 있다. 획득하는 수양치는 폄석 강화시 얻게 되는 강화 경험치와 동일하나 효율이 높지 않고 수양치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분해보다는 강화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기혈의 홈과 폄석의 종류가 일치해야 장착이 가능하다.

▲ 폄석창고를 이용해 보유한 폄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 강화를 통해 폄석이 가진 능력치를 강화할 수 있다.

▲ 불필요한 폄석은 분해를 통해 수양치로 전환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