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랑고에서 제작할 수 있는 무기의 최고 등급은 '프로토급'으로 그만큼 제작하기가 매우 어려운 물품입니다. 우선 60레벨에 도달해야 하며, 무기/도구 제작 스킬도 60을 달성해야 합니다. 또한,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재료를 가공하기 위해서는 가공 스킬도 최소 55 이상이 되어야 하고, 상위 재료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60레벨의 작업대를 요구하기도 하므로 건축 스킬도 필요합니다.

여기까지가 캐릭터와 스킬, 그리고 설비의 준비 과정입니다. 이후 제작에 필요한 각종 재료까지 모으려면 전투, 도축, 채집 등 다양한 진로의 숙련도를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설비나 재료 등을 장터에서 산다고 하더라도 티스톤이 굉장히 많이 필요할 겁니다. 즉, 혼자서 만들기에는 굉장히 어려우며, 빠른 제작을 위해서는 부족의 힘을 모두 모아야 할 정도의 대규모 지원이 필요한 셈입니다.

이에 인벤에서 직접 프로토급 무기, 그중에서도 많은 유저들이 애용하는 활의 최상등급인 두겹활을 제작해봤습니다. 두겹활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최소 55레벨 활대와 슴베, 질긴 활시위가 필요한 만큼 레벨에 맞는 재료를 구하기 위해 전투와 채집 전문가들이 고레벨 불안정섬을 열심히 돌아다녔습니다. 그동안 무기 제작 전문가인 저는 가공 전문가와 함께 열심히 사유지에서 재료를 갈고 닦았죠. 현존 최고 등급의 프로토급 두겹활 제작기를 지금 공개합니다.

▲ 고급 제작의 첫 단계, 프로토사우루스급 활을 만들어 봤습니다!


가장 먼저 무기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재료를 정리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두겹활대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순도 높은 금속 3개와 다듬은 나무기둥 3개, 다듬은 갈비뼈 3개, 건조 가죽끈 4개가 필요합니다. 슴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밧줄 1개와 금속못 1개, 접착제 2개가 있어야 합니다. 질긴 활시위를 제작하기 위해선 힘줄 4개와 진액 2개가 필요합니다.

순도 높은 금속을 제작하기 위해선 광석과 숯을 이용해 제련을 거친 뒤, 금속 탈황처리까지 마쳐야 합니다. 1개를 제작하는 데 필요한 재료는 제련에 광석 1개와 숯 1개, 그리고 금속 탈황처리에 숯 2개와 조개껍질 2개가 쓰입니다. 3개를 만들어야 하니 3배의 재료가 필요한 셈이죠.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순도 높은 금속의 제작에는 탈황처리 이외에도 열처리나 탄소처리도 가능했습니다. 두겹활대 제작에서 순도 높은 금속을 고르면 탈황처리로 이동하게끔 안내하니 유의합시다. 탈황처리는 높은 밀도 속성이 붙어 내구도가 상승하며, 열처리는 정확도 증가와 치명타 상승, 탄소처리는 공격력이 증가하는 대신 내구도가 하락합니다.

통나무와 갈비뼈는 톱과 작업대만 있으면 추가 재료 없이 제련할 수 있습니다. 건조 가죽끈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가죽을 건조대에서 말린 뒤, 가죽끈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상의 재료는 개수만큼 보유하면 됩니다.

슴베는 밧줄 1개와 금속못 1개, 접착제 2개가 필요하며 밧줄을 만들기 위해서는 줄기 4개와 접착제 1개가 필요합니다. 즉, 줄기 4개와 진액 3개, 금속못 1개가 필요한 셈입니다. 질긴 활시위는 힘줄 4개와 진액 2개가 필요합니다.

▲ 두겹활대 제작을 위한 필요 물품. 재료는 최소 55레벨 이상이어야 합니다.

▲ 요구되는 재료의 레벨이 55레벨이기 때문에, 55레벨 이상의 공룡을 잡아야 합니다.

▲ 재료와 설비의 레벨이 어마어마합니다.

▲ 이렇게 금속 탈황처리로 이동하게끔 안내합니다.


재료의 목록을 정리하고 보니 굉장히 많은 시간과 사람, 그리고 각 분야의 진로 전문가가 필요했습니다. 먼저 전투 및 채집 전문가에게 각종 재료의 채집을 부탁했죠. 그들은 금속과 나무기둥, 갈비뼈, 가죽 등 다양한 재료 채집을 위해 고레벨 불안정섬을 탐험했습니다.

그사이 무기/도구 제작을 맡은 저와 가공 스킬 60을 찍은 가공 전문가는 작업대와 가마를 오가며 재료를 다듬었습니다. 중간에 다듬은 통나무를 쪼개 숯을 만들어버려서, 채집가가 다시 통나무를 가져와야 했던 해프닝을 제외하면 별다른 문제 없이 재료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고레벨 불안정섬의 자원 다툼은 상당히 치열한 편이기에 재료를 모으는 것과 가공하는 것에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이윽고 모든 재료를 모아 무기 작업대에서 제작을 누르려는 순간, 작업 성공률이 83%밖에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죠. 99%의 확률도 체감상 빈번히 실패하는 듯한 듀랑고에서, 83%란 성공률은 매우 부담스러웠습니다.

심지어 이 무기는 현존 최고 등급의 프로토급이고, 많은 시간과 사람의 노력이 들어갔기에 성공률을 끌어올리지 않으면 여러 의미로 위험할 것 같았습니다. 제작 도구를 더욱 고레벨로 만들고, 잠시나마 솜씨가 81 상승하는 효과의 찐 고기빵을 먹은 뒤에야 99%의 성공률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이후 기대와 긴장을 머금은 손가락이 제작 버튼으로 향했습니다.

▲ 열심히 재료를 모았습니다.

▲ 그래서 더더욱, 이대로 눌러 실패했다간 여러 의미로 위험할 것 같았어요.

▲ 솜씨를 올려주는 고기빵을 먹었더니

▲ 83%에서 99%로 성공률이 올랐죠.

▲ 가즈아!!!


결과는 다행히도 완성이었습니다. 완성된 두겹활은 55레벨이었으며, 탈황처리를 한 덕분인지 내구도 증가 옵션이 붙어있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노력과 수고를 들인 결과물치고는 그렇게 대단한 능력치는 아니었어요. 궁술 60레벨을 달성하면 획득하는 55레벨 뼈갈매기활과 비교해보니 공격력은 같았고, 두겹활의 정확도와 방어 관통은 뼈갈매기활보다 각각 2, 4씩 높았습니다. 실제 사냥으로 비교해보더라도 크게 체감되는 차이는 없었어요.

물론 제작 과정을 생각하면 차이가 전혀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뼈갈매기활대는 완성품의 최대 레벨이 59지만, 두겹활대는 완성품의 최대 레벨이 60입니다. 즉, 두겹활대의 한계치가 더욱 높은 셈입니다. 뼈갈매기활은 59가 최대치지만, 두겹활대는 60까지 제작할 수 있으며 그만큼 능력치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반대로 말하면, 두겹활의 효율을 최대로 끌어내고 싶다면 60레벨을 기준으로 제작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재료 가공이나 장식을 다는 등의 변수를 제외하면 이전 레벨의 완성품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이죠.

현재 60레벨 재료를 수집하는 것이 어렵다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재료를 수확할 수 있는 60레벨 불안정섬은 아직 하나밖에 없으며 섬의 크기도 매우 작아 그만큼 자원을 모으기 어렵습니다. 섬이 초기화되는 기간이 짧아 자원이 자주 리셋되긴 하지만 그만큼 자원 쟁탈 경쟁도 치열합니다. 또한, 금속의 탈황이나 탄소, 열처리 등으로 붙는 추가 능력치는 재료 압축가공이나 표면가공, 정밀가공, 파편가공 등을 통해 뼈에 붙일 수 있기도 합니다.

▲ 궁술 60레벨 달성 보상인 55레벨 뼈갈매기활과의 비교.

▲ 두겹활의 외형입니다.


※ 고급회계 유저의 두겹활 완성품을 추가로 소개해드립니다. 메인 재료를 황동(구리+아연)으로 하고 공격력이 상승하는 탄소 가공을 4회 진행해서 공격력이 대폭 상승한 두겹활이 완성되었습니다. 공격력을 올려주지만 내구도가 하락하는 탄소 가공을 진행해서 내구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일반 사냥에 사용하기보다는 타르보사우르스급의 보스 몬스터 레이드 등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탄소 가공으로 공격력을 보강한 두겹활


▶ [바로가기] LV 57 두겹활(프로토급 보우) By. 고급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