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4가 2차 CBT에 돌입했다. 테스트 기간은 2월 8일(목)부터 21일(수)까지 2주 일정이며, 1차 CBT에서의 플레이 체감 개선 및 새로운 콘텐츠 '대표팀', '감독', '라이브 퍼포먼스' 등을 선보인다. 모집을 통해 선발한 테스터는 8일부터, 넥슨 PC방에서는 9일부터 누구나 플레이가 가능하다.

2차 CBT의 핵심 콘텐츠는 '대표팀' 모드다. 대표팀 모드는 감독 레벨 4부터 플레이할 수 있으며 보유한 선수를 최대 급여 한도 내에서 선발하여 팀을 구성하고 대표팀의 로고/유니폼/실제 감독 등을 임명, 자신만의 팀을 구성할 수 있게 된다. 선수를 자유롭게 조종해볼 수 있는 '프리롬'도 대표팀 모드에 진입해야 이용이 가능하다. 최종적으로는 투자를 통해 대표팀의 경기장을 구입, 증축할 수 있고 경기 플레이에 대한 수익을 늘릴 수 있게 된다.

대표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작인 피파 온라인3 순위경기라 볼 수 있는 '공식 경기'를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공식 경기는 10경기의 등급전을 통해 등급이 결정되며 아마추어(1~3부)/세미프로(1~3부)/프로(1~3부)/챌린지 등급에 속해 플레이어의 진정한 실력을 가리게 된다.



▲ 나만의 팀을 구성하고 순위를 가릴 수 있는 '대표팀'


팀의 스타일과 능력치를 향상수 있는 '감독'도 눈여겨봐야한다. 주제 무리뉴, 펩 과르디올라와 같이 현직에서 뛰고 있는 명장들을 영입이 가능하며 팀의 전술, 스타일 결정 및 선수 능력 향상까지 노려볼 수 있다. 각 감독들은 고유의 선호 포메이션이 있으며 해당 포메이션으로 팀을 구성했을 시 구현이 되는 추가 보유 능력을 가지고 있다. 예로 '안토니오 콘테' 감독의 경우 선호 포메이션이 3-4-3, 3-5-2, 4-3-3이며 이 포메이션으로 팀 전술을 세팅하면 슛 정확도와 풀백 공격 참여 빈도가 향상되는 방식이다. 감독은 계약금을 지불하여 누구로든 교체가 가능하다.

'라이브 퍼포먼스'는 5대 리그 현재시즌(17시즌) 선수 대상으로 1주 단위의 실제 축구 성과에 따라 OVR 부스트가 적용되는 시스템이다. 피파 온라인3의 라이브부스트라 볼 수 있지만 이번에는 모든 선수를 대상으로 하며 상향만 있는 것이 아닌 하향/변동없음 까지 3단계로 능력치 변동이 적용된다. 라이브 퍼포먼스의 적용은 차주 2월 15일~21일간 적용될 예정이다.



▲ 높은 능력치 선수 체감 테스트용으로 출시된 'BEST 시즌 호날두'


한편 피파 온라인4는 1차 시범 경기 이후 약 두 달 만에 진행되는 이번 테스트 취지에 대해 '원활한 공격'을 목표로 했다 밝혔다. 플레이 체감 개선의 일환으로 애니메이션 개선 및 AI 상향, 개선된 패스/크로스 시스템 적용 등이 적용되었으며, 높은 능력치의 선수들에 대한 체감 테스트를 위해 능력치 90대의 'BEST CLASS' 시즌 선수를 함께 제공한다. 이하는 2차 CBT에 대한 안내 전문이다.

■ 2차 시범경기 테스트 내용 안내

안녕하세요. EA SPORTS™ FIFA ONLINE 4 운영팀입니다.

구단주님께서 기다리셨던 2차 시범경기가 02/08(목) 오후 4시 시작되었습니다.
시작까지 많은 관심 가져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1차 시범 경기 이후 약 두 달 만에 진행되는 이번 테스트 취지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원활한 공격이 가능하도록 개선했습니다.

1차 시범 경기 후 많은 구단주님께서 “공격이 원활하지 않다, 어렵다”는 의견을 주셔서,
이를 개선하기 위한 작업들을 중점적으로 진행했습니다. 개선된 내용은 아래 항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선된 패스/크로스 시스템에 대해서는 플레이에 도움을 드리고자 별도 공지를 준비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플레이 체감 개선 내용]

- 슈팅, 패스 상황에서 빠른 액션이 가능하도록 애니메이션 속도 개선
- 드리블, 킥 상황에서의 애니메이션 개선
- 드리블 속도, 드리블 반응속도, 트래핑 속도 개선
- 키보드 사용 시 공중볼 이슈 개선
- 과도한 선방을 줄이기 위한 골키퍼 반응성 하향
- 속력/가속력/슈팅에서 능력치 차이를 체감할 수 있도록 개선
- 땅볼 패스의 속도를 상향
- 트래핑 시 에러 확률을 하향
- 골키퍼와 수비 AI 상향
- 선수들이 밀집된 영역에서 잦은 경합을 줄이고, 여유 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간격 조정
- 개선된 패스/크로스 시스템 적용


수비 방식은 지속적으로 검토 중입니다.
플레이 체감과 함께 많은 의견을 주셨던 수비 방식은 다방면으로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구단주님과 함께하는 이번 테스트를 통해 추가적으로 의견을 듣고, 즐거움을 드릴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하겠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앞서 공개되지 않았던 대표팀 성장과 팬/스타디움, 팀 컬러, 감독 시스템, BEST CLASS 선수 등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 되었습니다.

BEST CLASS 는 높은 능력치의 선수들에 대한 체감 테스트를 위해 준비한 테스트용 선수이며,
이외 주요 콘텐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GM소식으로 준비하였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다만, 새롭게 추가된 콘텐츠 이용에 불편함은 없는 지 밸런스를 확인하기 위해 재화 획득이 다소 제한되는 점, 너그러운 양해 부탁 드립니다.

2주간 진행되는 테스트인 만큼 열심히 준비했지만, 아직 부족한 점도 있을 것입니다.
플레이 체감 뿐 아니라 새로운 콘텐츠들을 다양하게 체험하시면서 버그 제보와 함께 소중한 의견 보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꼼꼼히 확인하고, 참고하여 정식 오픈까지 보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