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법섬 베타에 대한 개발자 노트가 올라온 뒤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이 무법섬으로 쏠리고 있다. 글로벌 베타 테스트 때 확인할 수 있었던 무법섬은 60레벨 섬으로 온대와 열대 기후의 두 가지가 존재했다. 현재 60레벨 섬은 설원밖에 존재하지 않기에, 새롭게 등장할 무법섬에서 채집 가능할 고레벨 채집물과 그것으로 제작할 수 있을 물품에 대한 기대도 함께 커지고 있다.

또한, 무법섬은 듀랑고의 정식 오픈 이후 처음으로 선보이는 PvP 콘텐츠다. 그동안 갈고 닦았던 전투와 제작 기술을 유감없이 발휘해 상대를 쓰러트리고 고레벨 자원 경쟁을 앞서 나갈 기회이자, 부족 단위의 대규모 PvP에서 승리해 부족의 강함을 입증할 기회이기도 하다. 무법섬에서 획득한 보상은 모두 워프를 거쳐야 하며, 거점 점령을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는 보상도 있기에 세력을 더욱 넓히기 위해서 무법섬 점령은 필수적이다.

이에 무법섬 베타의 업데이트를 앞두고 글로벌 베타 테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무법섬에 대한 정보를 정리했다. 시간이 지나긴 했지만, 글로벌 베타 당시의 영상에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일부 정보는 글로벌 베타 테스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기에 실제 업데이트와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자.


▲ 출처 : 유튜브 'peaceful574' 페이지 영상
https://www.youtube.com/channel/UCJUv6GUKdsr3kbEADWeKp-Q





보호 기간의 활동과 전쟁 기간의 방어
무법섬의 활동 거점이 될 화물 워프홀을 점령하고 방어를 준비하라

무법섬에 도착하면 항구 근처의 중립 워프홀을 벗어나 자신의 부족만이 사용할 화물 워프홀을 찾아야 한다. 무법섬에서는 보호 기간과 전쟁 기간이 계속 바뀌며 공격과 방어를 치러야 하므로, 방어까지 생각한다면 주변의 지형지물을 잘 파악하면서 점령해야 한다.

마을섬이나 도시섬과 달리 주변에 이동 및 건설이 불가능한 오브젝트가 있다면 공격할 수 있는 경로를 막을 수 있으므로 방어가 수월해진다. 글로벌 베타 테스트 때는 무법섬이 상당히 넓은 편에 속했기에, 좋은 자리를 선점하고 싶다면 부족원을 최대한 동원해 맵을 수색해야 할 것이다.

적당한 거점을 찾아 워프홀을 점령하면 즉시 보호 기간에 돌입한다. 보호 기간에는 전쟁 기간을 대비하여 주변에 장벽을 쌓고 워프홀 튜너와 방어탑을 건설해야 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워프홀 튜너다. 워프홀 튜너가 존재하는 상태에서는 상대가 워프홀을 선택해도 점령이 불가능하므로, 워프홀 튜너는 반드시 지어두자. 바로 건설할 수 있도록 미리 재료를 모아두는 것도 좋다. 파괴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싶다면 그만큼 공격하기 까다로운 위치에 지어둘 필요가 있다.

점령을 어렵게 만들기 위해선 상대를 최대한 귀찮게 만들어야 한다. 자원이 허락하는 한 장벽과 방어탑을 지어 상대를 방해하자. 장벽으로 상대의 동선을 유도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장벽을 파괴하면서 밀고 들어올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전쟁 기간에 돌입하면 건설이 불가능해지지만, 수리는 가능하므로 미리 만들어둔 건물 수리키트를 이용해 건물을 관리해야 할 것이다.

[링크] ▶ 거점 빈 칸 없이 완공! by Pacifist

▲ 방어 건물 / 수리키트 제작 재료

▲ 글로벌 베타 테스트의 무법섬은 매우 넓었다.
출처 : 인벤 유저 '중복극혐' 게시글


전쟁 기간이 시작되고 적이 공격을 시작하면 지어둔 방어탑과 장벽을 이용해 상대를 물리치자. 방어 시 가장 주의해야 하는 시간은 부족원들의 접속이 뜸해질 시기다. 늦은 밤이나 새벽, 그리고 학생이나 직장인이 출근하는 오전 시간대는 대표적으로 방어가 취약해지는 시기이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이번 정식 서비스의 무법섬 베타는 '투척기'가 추가되었다. 투척기는 플레이어가 직접 탑승해 사용하는 것으로 전투 스킬 유무와 관계없이 성능을 발휘한다. 즉, 전투 관련 능력치가 낮은 제작 및 건설 전문가들이 사용하더라도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뜻이다. 기존 글로벌 베타 테스트의 무법섬은 전투 전문가들의 활동 범위가 넓었지만, 정식 서비스의 무법섬 베타는 비전투 인원이라도 투척기를 활용해 전투에 참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글로벌 베타 테스트에서 존재하지 않았던 '투척기'의 활용 여부는 아직 베일에 싸여 있다. 건물인지, 아니면 움직이면서 공격이 가능한 물건인지. 수비 시에만 활용할 수 있는지, 아니면 공격에도 활용할 수 있는지. 체력이나 공격력은 어떨지 등 투척기의 성능과 활용 여부가 무법섬 첫 전쟁 기간의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 장벽과 방어탑을 빼곡히 짓고 버틴다.
출처 : 인벤 유저 'Pacifist' 게시글





전쟁 기간의 적 거점 공략
장벽을 걷으면서 건물을 철거, 상대를 압박하라

적 거점 공략을 위한 첫걸음은 정찰이다. 보호 기간에는 방어탑이 작동하지 않고, 거점 근처는 PvP 불가능 지역이 되므로 이를 최대한 활용해 상대의 지역을 정찰해야 한다. 점령을 위해 반드시 부숴야 하는 워프홀 튜너는 어디 있는지, 진입할 수 없는 지역과 장벽이 얇은 곳은 어디인지, 다른 방어탑의 공격을 받지 않고 방해물을 철거할 수 있는 위치는 어디인지 등 다양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면 더욱 수월한 공략이 가능할 것이다.

글로벌 베타 테스트 때는 보호 기간의 종료와 동시에 전쟁 기간이 시작되었고, 이때 미리 상대방 진영 안쪽 깊숙이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 상대를 공략하는 것도 가능했다. 다만, 이러한 전략은 정식 서비스의 무법섬 베타 때 달라질 수 있으니 유의하자.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전쟁 기간에 돌입한 뒤 상대를 공략해야 한다. 가장 기본적인 공략은 진입을 가로막는 장벽을 철거한 뒤 방어탑을 부수고, 점령을 방해하는 워프홀 튜너를 부수고 점령하는 것이다. 방어탑의 체력은 글로벌 베타 테스트를 기준으로 52레벨이 1880이었으며, 세팅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약 30에서 133 사이의 피해량을 보였다. 하지만 다수의 방어탑에게 공격당하면 체력이 닳는 것은 순식간이므로 바깥에서부터 방어탑을 차례로 철거해가야 한다.

▲ 글로벌 베타 테스트 때의 무법섬. 모여있는 방어탑의 공격에 노출되면 순식간이다.

▲ 워프홀 튜너를 파괴해야 한다.
출처 : 유튜브 '주천' 페이지 영상

▲ 이후 워프홀을 선택하고 점령 버튼을 누를 수 있다.
출처 : 유튜브 '주천' 페이지 영상


또한, 상대 부족 역시 가만히 구경만 하고 있진 않을 것이므로 방어에 나선 상대 부족원까지 상대해야 한다. 전쟁 기간에 돌입하면 거점 워프홀은 이동 및 부활이 불가능해지지만, 근처 아군이 부활시키는 것은 가능하므로 부활을 시도하는 상대 부족원부터 공격하는 것을 추천한다. 미리 정찰을 통해 상대 부족원들의 접속이 뜸한 시간을 알아냈다면, 그때를 노려 공략하는 것이 가장 수월할 것이다.

점령을 위해 반드시 파괴해야 하는 워프홀 튜너는 글로벌 베타 테스트를 기준으로 55레벨의 체력이 16,374였다. 한두명의 부족원으로는 간단히 부수기가 어려운 편. 따라서 주변의 장벽과 방어탑 등을 먼저 걷어낸 뒤에 여러 부족원들이 모여 빠르게 워프홀 튜너를 부숴야 할 것이다. 물론 정식 서비스의 무법섬 베타 때는 워프홀 튜너의 체력이 조정될 가능성도 있다.

가장 주의해야 할 시점은 바로 워프홀 튜너가 파괴되었을 때다. 공격에 나선 모든 부족원이 워프홀 튜너 파괴에 집중한 사이, 파괴와 동시에 다른 제3의 부족원이 접근해 점령을 시도할 수도 있다. 따라서 워프홀 튜너의 체력이 낮아지면 안정적인 점령을 위해 인원을 나눠 워프홀 근처도 경계해야 한다.


▲ 출처 : 유튜브 '주천' 페이지 영상
https://www.youtube.com/channel/UCqijcPbeFKCYygBSfuZD3Zw





무법섬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들
피로도와 버프 관리는 필수. 가방은 최대한 가볍게 비워야

무법섬은 PvP가 가능한 특별한 섬이지만, 다른 섬과 기본적인 규칙이 크게 다르지 않다. 무법섬에서도 탈진 상태를 예방하기 위한 피로도 관리가 필요하며, 추가 보너스 스탯이 주어지는 버프 관리 역시 중요하다. 공방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상황에서 탈진 상태에 빠지면 전투 참여는 불가능해지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따라서 피로회복제와 요리를 여유 있게 준비하고, 기후에 맞는 피로도 관리를 위한 의상 세팅을 갖추는 것이 좋다. 전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힘과 솜씨가 오르는 고기빵이나 돌판구이, 그리고 섭취 시 건강을 회복시키는 환약류도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글로벌 베타 테스트의 무법섬은 열대와 온대 지역이었으나, 정식 서비스의 무법섬 베타는 다른 기후가 등장할 가능성도 있으니 유의하자.

[링크] ▶ 직업에 따른 도핑요리 정리 by 마누타
[링크] ▶ 주요 지역 노 페널티 의상 레벨 by 송희아론

무법섬을 탐험할 때, 특히 전쟁 기간에 상대 부족과 싸우는 경우라면 가방을 최대한 비우는 것이 좋다. 사망 시 무법섬에서 채집한 불안정 아이템은 모두 바닥에 떨어지며 불안정이 아닌 아이템 역시 다른 섬과 같은 규칙으로 떨어진다. 버프 요리나 피로회복제 등 전투에 필요한 아이템을 제외한 다른 아이템은 도시섬에 보관하고 가방을 가볍게 비운 뒤 부담 없이 전투에 돌입하자.

▲ 피로도 관리는 물론

▲ 버프 요리까지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필독! 무법섬의 규칙
개발자 노트 정리 : 무법섬을 여행하는 개척자를 위한 필수 안내서

입장
- 무법섬 입장은 56레벨 이상, 도시섬 항구에서 진입
- PvP가 가능한 지역으로 같은 부족 및 동맹 부족원은 아군이며 이외는 모두 적
- 부족이 없는 경우, 무법섬에서 만나는 이는 모두 적

무법섬의 기본
- 거점 주변의 일부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건설 불가능
- 무법섬의 아이템은 모두 '불안정' 상태로, 화물 워프홀로 전송을 거쳐야 함
- 사망 시 모든 불안정 아이템은 바닥에 떨어짐

중립 워프홀
- 무법섬 항구 근처의 화물 워프홀은 '중립' 상태
- 중립 워프홀은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점령이 불가능, 근처 역시 PvP 불가 지역

무법섬의 일반 워프홀
- 중립이 아닌 다른 워프홀은 부족 단위로 점령 가능, 점령 시 거점이 됨.
- 점령은 부족 내에 점령 권한이 있는 부족원만 가능

워프홀의 점령
- 점령 시 보호 기간에 돌입, 보호 기간에는 다른 부족이 점령 불가
- 모든 부족은 하나의 거점만 획득 가능
- 새 거점 점령 시 기존 거점은 즉시 점령 가능 상태로 변경
- 거점을 점령한 부족이 해산 시, 거점은 즉시 점령 가능 상태로 변경

보호 기간
- 보호 기간에는 PvP 불가능 지역이 됨
- 보호 기간에는 거점에 건설이 가능하며, 방어 건물은 작동하지 않음
- 워프홀 튜너 : 상대의 거점 점령을 방해. 튜너가 존재하면 점령이 불가능
- 방어탑 : 적대적 대상을 자동 공격하는 구조물
- 투척기 : 플레이어가 탑승하며 전투 스킬과 관계없이 성능 발휘

전쟁 기간
- 전쟁 기간에는 거점에서 PvP 가능. 플레이어 및 방어탑 공격 가능
- 전쟁 기간에는 건설 불가. 수리는 가능
- 전쟁 기간의 워프홀은 아이템 전송만 가능, 이동 및 부활은 불가능
- 전쟁 기간에 다른 부족원이 워프홀을 점령하면 거점을 빼앗김

보호 기간과 전쟁 기간의 설정
- 화물 워프홀 점령 즉시 보호 기간에 돌입
- 최초 보호 기간은 6일, 전쟁 기간은 1일
- 방어에 성공하면 보호 기간은 1일 감소, 전쟁 기간은 1일 증가
- 회차가 높아질수록 보호 기간 감소 및 전쟁 기간 증가가 누적됨

거점 점령의 이점
- 거점 내부에 고급 연구소 건설 가능
- 무법섬 고급 연구소의 연구는 기존 도시섬 부족 연구소 연구와 중복 가능
- 고급 연구는 거점을 중심으로 한 일정 반경 내에서만 유효
- 방어 회차가 높아질수록 고급 연구의 유효 범위가 넓어짐
- 전투 및 채집, 포획 연구 가능 (무법섬 베타에서는 채집, 포획 연구는 불가능)

▲ 보호 기간과 전쟁 기간 적용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