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격소총'은 장거리에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지만 캐릭터의 움직임이 빠르고 점프가 높은 포트나이트의 특성상 움직이는 상대를 저격하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 덕분에 저격소총은 주로 멀리서 멈춰 있는 적을 향해 사용하게 되지만, 이 또한 탄도학의 적용으로 탄 낙차가 적용되어 사격이 쉽지 않은 상황.

거리가 멀어질수록 발사된 탄환이 조준점보다 밑으로 떨어지면서 사격 적중도가 하락하게 되는데, 조준경에 표시된 눈금을 활용하면 비교적 안정적인 사격이 가능하다. 상대와 자신의 거리를 비교하고 적절한 눈금에 맞출 수 있다면 저격 능력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 탄 낙차 : 발사된 탄환이 처음 조준 위치보다 아래로 떨어지는 현상. 거리가 멀어질수록 심해진다.


▲ 머 거리의 적을 저격으로 처치하기가 쉽지 않다.





■ 거리에 따른 탄 낙차 계산하기

게임 내 저격소총은 멀리서 적을 사살할 수 있는 유용한 무기지만 탄 낙차로 인해 목표를 적중시키기 쉽지 않고, 익숙하지 않은 유저에게는 돌격소총보다 못한 성능을 보인다. 특히 많은 유저가 선호하는 볼트 액션 저격소총의 경우 한 발 사격 후 재장전이 필요한 단발성 무기로, 위력은 강력해도 사격이 빗나갔을 때 감수해야 할 손해가 크다.

따라서 단 한 발로 정확하게 피해를 입히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셈. 이를 위해서는 거리에 따른 탄 낙차를 계산할 필요가 있다. 낙차 범위는 거리가 멀어질수록 심해지고, 저격 거리는 매 순간 달라질 수 있으므로 평소 일정 거리에 따른 기준점을 정해놓고 상황에 따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게 바로 조준경에 표시된 세로 눈금이다. 중앙 조준점에서 아래로 동일한 간격으로 표시된 눈금은 거리에 따라 정확한 조준을 돕기 위한 표시로, 자신의 사격 기준이 있다면 해당 눈금을 확인하며 여러 거리에 대응하는 정확한 사격이 가능하다.


▲ 거리에 따라 눈금을 확인하여 조준점을 조절한다.

▲ 지도상 거리는 가깝지만 높이 차이때문에 실제 거리는 더 멀다.



지도상에 표시된 그리드를 기본으로 보면 사각형 한 칸에 가까운 거리에서 탄환의 명중 위치는 사격 눈금 두 칸보다 살짝 아래로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도의 그리드 한 칸은 굉장히 먼 거리라 사실상 이 정도 장거리 사격을 실행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지도 사각형의 반절 정도 거리를 기준으로 삼는 것이 좋다.

사각형 반 정도 거리에서 격발된 탄환은 눈금 한 칸 정도의 탄 낙차를 보이는데, 이를 기준으로 대상이 더 멀어지면 위로, 가까워지면 좀 더 아래로 조준점을 위치해야 한다. 미니맵을 확인하면 대상과 대략적인 거리를 측정할 수 있어서 조준에 도움이 된다.

단, 적이 언제까지 그 자리에 머물지 모르기 때문에 빠른 조준과 사격이 필요하고, 지형의 높이에 따라서도 거리가 달라질 수 있기에 매번 맵을 확인하며 거리를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그럴 땐 조준경으로 적을 바라봤을 때 상대 캐릭터가 어느 정도 크기로 보이는지를 확인하면 된다. 지도의 사각형 반절 정도 위치에 있는 적은 서 있을 때 조준경 눈금 세 칸 정도 크기로 비치기 때문. 이 땐 눈금 한 칸 정도 위에 조준점을 맞추고, 눈금 두 칸에 캐릭터가 들어오는 거리에는 조준 시 눈금 한 칸이 살짝 넘는 위를 사격하면 명중시킬 수 있다.

익숙해지면 맵을 확인하지 않고, 조준경의 눈금만으로 거리를 측정하여 정확한 사격이 가능하게 될 터. 물론 상황에 따라 조금씩 거리와 낙차에 따른 오차가 있기 때문에 눈금을 기준으로 많은 사격을 연습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


▲ 캐릭터 크기에 따른 조준점 조절 예시.


● 거리에 따른 저격 예시 (35m→86m→180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