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잠실 kt 기가아레나에서 '2018 아프리카TV PUBG 리그(이하 APL)' 시즌1 결승전이 진행됐다. 불리한 안전 구역 생성에도 꾸준히 높은 순위를 기록한 젠지 블랙이 지난 APL 파일럿 시즌에 이어 또다시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미라마 1인칭으로 1라운드가 시작됐다. 초반부터 산발적으로 일어난 교전에 일부 스쿼드가 전력을 잃었다. '태민'이 끈질기게 젠지 블랙을 물고 늘어지던 와중 콩두 레드도트와의 교전이 벌어지며 OPGG 헌터스도 손해를 봤다. 남쪽 3층 건물에서 시작된 난전에서는 루나틱하이의 '에너미'가 최후의 승리를 거두며 순위 방어를 이어갔다.

안전 구역 축소와 함께 인원이 빠르게 줄어드는 와중 OGN 엔투스 에이스의 완벽한 자리 선정이 빛났다. 그러나 24분에 설정된 안전 구역이 2인 생존을 이어가던 젠지 블랙에게 웃어줬고, 여기에 젠지 골드는 유일하게 전원 생존을 보이며 승부의 행방은 묘연했다. 그러나 후반 교전에서 젠지 골드가 양각을 피하며 수적 우위를 통해 일방적으로 적들을 눕혔고, 최종 16킬과 함께 1라운드 우승을 차지했다.

2라운드는 3인칭이었다. 중앙으로 잡힌 안전 구역에 초반은 조용히 흘러갔으나, 그만큼 중반부터 격렬한 교전이 벌어졌다. 안전 구역이 연달아 중앙으로 줄어들며 모든 스쿼드가 쉬지 않고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 주어졌다. 북쪽에서 다수의 스쿼드가 멸망전을 벌이는 가운데, 남쪽 외곽에서 안정적인 운영을 펼친 액토즈 스타즈 인디고가 전원 생존으로 활짝 웃었다. 결국, 마지막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고 모든 변수를 차단한 액토즈 스타즈 인디고가 2라운드를 승리로 마무리했다.

3라운드에서 손에 땀을 쥐는 후반 교전이 나왔다. 맵이 에란겔로 변경됐고, 1인칭 모드로 진행되며 스쿼드들의 과감한 움직임이 나왔다. '그라마틱'의 대활약을 앞세운 젠지 블랙이 북서쪽에서 선전을 보였고, 아프리카 프릭스 페이탈과 OPGG 헌터스는 한 지붕 두 가족의 불편한 관계로 공존을 이어갔다. 안전 구역이 축소되며 세 스쿼드의 눈치 싸움이 시작됐다. 안전 구역이 사라지는 순간 아프리카 프릭스 페이탈이 협공을 당하며 먼저 탈락했고, 이후 '콜드'가 '에스더'를 잡아내며 OPGG 헌터스의 승리로 3라운드가 종료됐다.


3인칭 모드로 4라운드가 시작됐다. 다소 우측에 치우쳐져 생성된 안전 구역이 또다시 우측으로 줄어들며 민족 대이동이 시작됐다. 최종 격전지는 어김없이 남해안 우측이었고, 네 스쿼드가 밀집한 건물을 향해 안전 구역이 설정됐다. 와중에 '기켄'은 화장실에서 젠지 골드를 상대로 1:3 교전을 승리하는 명장면을 연출했으나 홀몸의 한계를 넘지 못하고 먼저 탈락했다.

나이트 울프, 아프리카 프릭스 아레나, 스네이크 TC가 각각 건물을 한 채씩 나눠가진 채 마지막 교전을 기다렸다. '대휘'와 '눈길'이 과감하게 건물 밖으로 나와 좋은 자리를 잡았고, 안전 구역이 사라짐과 함께 적들을 찾았다. '눈길'은 '세라짱'과의 교전에서 아쉽게 패배했으나, '대휘'가 'Jiaozhu'와 '세라짱'을 연달아 쓰러뜨리며 생존했다. 이후 '사도'가 자기장 대미지에 사망하며 아프리카 프릭스 아레스가 4라운드 우승을 챙겼다.

마지막 승자가 결정되는 5라운드가 시작됐다. 마지막 라운드답게 '밀베 엔딩' 자기장이 설정되며 흥미진진한 결말을 예고했다. 초반부터 '스타일'에게 '킬레이터'가 잘리며 종합 2위를 기록 중이던 젠지 골드에게 먹구름이 꼈다. 안전 구역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밀리터리 베이스 남쪽으로 줄어들었다. 와중에 지오고폴 남쪽 파밍을 마친 젠지 블랙은 차량을 이용해 크게 우회, 전원 생존으로 안전 구역 진입에 성공했다.

한편 '에스카'와 '심슨'만 남은 젠지 골드도 철조망을 걸친 채 생존과 킬을 이어가고 있었다. 와중에 젠지 블랙이 6등으로 탈락하며 결과는 그 누구도 알 수 없게 됐다. 마지막 삼파전의 주인공은 미디어브릿지 레드와 본스 스피릿 게이밍-루나(이하 BSGL), 젠지 골드였다. 모든 스쿼드가 위치를 공유한 상황, '테이크'가 자기장 대미지에 쓰러지며 BSGL이 포문을 열었다. 결국, 젠지 골드의 두 선수가 쓰러지며 BSGL의 승리로 경기가 종료됐다.

총 5라운드의 경기 결과 젠지 블랙이 최종 2,055점으로 지난 파일럿 시즌에 이어 또다시 우승을 차지했다. 마지막 반전을 만들 수 있었던 젠지 골드는 5라운드에서 아쉽게 2위를 기록하며 최종 1,890점으로 준우승을 달성했다.


■ 2018 아프리카TV PUBG 리그 시즌1 결승전 결과

최종 순위 : 1위 젠지 블랙(2,055점) / 2위 젠지 골드(1,890점) / 3위 본스 스피릿 게이밍-루나(1,610점)
1라운드 : 1등 젠지 골드 / 2등 OGN 엔투스 에이스 / 3등 루나틱하이
2라운드 : 1등 액토즈 스타즈 인디고 / 2등 젠지 블랙 / 3등 젠지 골드
3라운드 : 1등 OPGG 헌터스 / 2등 젠지 블랙 / 3등 아프리카 프릭스 페이탈
4라운드 : 1등 아프리카 프릭스 아레스 / 2등 나이트 울프 / 3등 스네이크 TC
5라운드 : 1등 본스 스피릿 게이밍-루나 / 2등 젠지 골드 / 3등 마인드브릿지 레드

* 라운드별 순위는 킬 포인트를 제외한 순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