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 1.0.2 업데이트로 Obj. 268 4와 Obj. 430 II의 밸런스 조정이 진행됐다. Obj. 268 4는 기존 운영 방식에 큰 차이가 없는 너프가 진행된 반면, Obj. 430 II는 전차의 특색 자체가 변경되어 전혀 다른 전차가 되었다고 해도 무방하다.

상향된 부분부터 보면 화력은 크게 증대됐다. 특히 스톡포보다 나쁘다는 평을 들었던 최종포의 상향이 진행되어 주포의 변경이 필수불가결해졌다. 기존의 스톡포와 개편 후 최종포를 비교해보면 관통력과 연사력, 명중률, 조준 시간, 탄속이 모두 좋아진 수준이다.

반면 방어 능력은 빛을 잃었다. Obj. 430 II가 중형전차 라인에서 중전차급의 활약을 펼쳤던 것을 생각하면 큰 하향이라고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전과 같은 라인전은 불가능해졌으며, 기동형 구축전차와 유사한 운용을 해야 한다. 이는 다음 티어인 K-91도 비슷한 성격을 가지기 때문에, 근접전을 생각하면서 해당 트리를 육성한 전차장이라면 다른 트리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 근접전을 생각하면서 K-91라인을 육성한 전차장이라면 다른 트리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 기존 스톡포 대비 변경 후 최종포 기준 성능 비교

◆ 주포

관통력: 201 ▶ 246
재장전 시간: 7.29 ▶ 7.19
조준 시간: 2.21 ▶ 1.92
명중률: 0.35 ▶ 0.34
기동 시 주포 분산도: 0.13 ▶ 0.12
선회 시 주포 분산도: 0.13 ▶ 0.12
탄속: 895 ▶ 1,015

◆ 방호력

전면 장갑: 120/80/40 ▶ 80/60/40
포탑 장갑: 248/185/63 ▶ 180/120/50
내구도: 1,700 ▶ 1,600

◆ 기동성 및 기타 성능

무게: 35,893 ▶ 36,450
추중비: 16.16 ▶ 15.91
시야: 390 ▶ 400



▲ 관통력 부분에서 큰 상향을 받아 골드탄이 더이상 강제되지 않는다


▣ 기본 전략은 은신 저격! 변경된 Obj. 430 II 운용법

밸런스 조정 이후의 Obj. 430 II를 잘 타기 위해서는 기존의 운용법을 완전히 버려야 한다. 다른 무엇보다 장갑의 너프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물론 장갑이 나쁜 전차들이 모두 라인전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Obj. 430 II는 빠르다고 보기에는 애매한 기동성과 제한된 포각과 부각, 후방 포탑형 외형이 겹쳐 일반적인 라인전은 불가능에 가깝다. 즉, 이전 티어인 Obj. 416과 같이 은신 저격이 주요 전술로 사용된다.

이러다 보니 주포의 상향이 크게 와닿기도 힘든 실정이다. 장거리 저격이 많아지면서 실제 명중률은 더욱 떨어졌으며, DPM을 모두 살리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유의미한 부분이 있다면 은탄의 관통력 상승으로 신뢰도가 나쁜 성형작약탄이 강제되지 않는 것과 빠른 탄속으로 리드샷이 조금 더 편해졌다.


▲ 이전처럼 운용했다가는 순식간에 터지기 좋다


전반적으로 중형전차라기보다는 구축전차에 가까워졌기에, 다른 은신형 구축전차처럼 후방에서 저격만 수행해도 어느 정도의 활약은 가능하다. 잘못된 상황판단으로 적에게 스팟당해 일점사 당하는 것보다는 이쪽이 더 좋을 수도 있다. 다만 대부분의 전장에 저격 포인트가 사라지는 추세기 때문에, 가능하면 Obj. 430 II만의 포인트 및 전술을 찾아야 한다.

가장 이용해봄 직한 부분은 400에 달하는 시야다. 물론 M46 Patton이나 Centurion 7/1처럼 9티어임에도 410의 시야를 가지는 중형전차가 있긴 하지만, 코팅 광학장비와 전우애 등을 감안하면 400으로도 최대 시야는 확보할 수 있다.

즉, 다른 전차들의 시야 보조가 필요 없기 때문에 경전차를 대신해 개활지 최전방에서 적을 스팟할 수 있다. 거리가 어느 정도 된다면 15m 이격 사격 등으로 적을 직접 사격 하는 것도 문제가 없다. 웬만한 경전차나 구축전차보다 높은 위장력을 가졌던 Obj. 416만큼은 아니지만, 9티어 중형전차 중에서는 여전히 최고 수준의 위장력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다른 대부분의 구축전차들과 차별화되는 점이다.

빠르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느리지도 않은 기동성도 구축전차로는 쉽게 시도하기 어려운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자리를 잡는 것은 물론, 라인 상황에 맞춰 전진하거나 후진하는 것도 무리가 없다.


▲ 우수한 시야와 위장, 쓸만한 주포가 합쳐져 저격 플레이는 무리가 없다


물론 이러한 부분들은 더 높은 위장을 갖추고 티어도 낮은 Obj. 416이 여러모로 유리했다. 하지만 도탄을 구경조차 하기 힘들었던 Obj. 416과 달리 Obj. 430 II는 최소한의 장갑은 갖추고 있다. 일반적인 라인전을 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지만, 은신에 무조건 집착할 필요는 없다. 장거리 저격전 및 특정 전차들과의 국지전 정도는 가능하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방어 전술은 당연하게도 헐다운이다. 장거리 저격전이라면 제대로 된 조준이 어려운데, 반구형태의 포탑 구조는 궤도에서 벗어난 탄환들을 도탄시켜 준다. 이외에도 차체 상판의 각도가 매우 좋기 때문에 설령 차체 상판쪽으로 탄이 날아온다 하더라도 도탄률은 높다. 문제가 있다면 Obj. 430 II의 부각이 4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상당히 한정적이라는 것이다.

차선책으로는 역티타임을 들 수 있다. 60mm에 불과한 측면 장갑이지만, FV215b 183과 같은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절대도탄각을 이용해 적의 탄환을 방어해낼 수 있다. 정직하게 각을 주면 포탑이 뚫릴 수 있으므로, 우수한 차체 회전 속도를 이용해 적의 공격을 유도하는 것이 좋다. 후방 포탑이기 때문에 공격과 수비를 전환할 필요가 없다는 점도 유용하다.


▲ 중장거리라면 헐다운 및 역티타임으로 어느 정도의 방호력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