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토어, 앱 유통 수수료 최대 5%까지 인하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원스토어’가 앱 유통 수수료를 대폭 인하한다. 개발사들이 우선적으로 ‘원스토어’에 입점하도록 해 국내 대표 앱 마켓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다. ‘원스토어’ 주식회사(대표 이재환)는 4일 오전 ‘JW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새로운 앱 유통 정책을 발표했다.
‘원스토어’는 기존 30% 수수료를 기본 20%로 10%p 인하하고, 앱 개발사가 자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5%로 25%p 낮춘다. ‘원스토어’를 비롯해 구글 플레이스토어 · 애플 앱스토어 등 앱 마켓을 이용할 경우 앱 · 게임 개발사는 판매 수익의 30%를 수수료로 지급해왔다.
‘원스토어’는 외부 결제 시스템을 전면 수용한다. 앱 개발사가 자체 결제 시스템을 구축한 경우에는 ‘원스토어’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이다. 그 동안 ‘원스토어’를 포함해 모든 앱 마켓은 원칙적으로 다른 결제 시스템을 허용하지 않았다. 이번 정책변경으로 앱 개발사들은 각 사가 원하는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여 앱과 게임을 만들어 원스토어를 통해 유통할 수 있게 된다. 즉 개발사는 카카오페이, 페이코, T페이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수수료는 앱 판매 수익의 5%로 기존 수수료 대비 6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물론, 개발사들은 휴대폰 결제, 통신사 멤버십 포인트 결제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갖춘 기존의 원스토어 결제 시스템을 향후에도 계속 선택할 수 있다. 이 경우 수수료는 기존 30%에서 20%로 인하된다.
‘원스토어’는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앱 · 게임 개발사와 함께하는 개방형 앱 마켓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하며 파격적인 수수료 인하를 결정했다.
‘원스토어’는 수수료 인하로 ‘원스토어’에 우선 또는 단독 입점하는 앱과 게임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각 개발사들의 마케팅 여력이 증가해 자연스럽게 고객 혜택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더 많은 앱과 게임이 출시되고, 더 많은 고객 혜택이 제공되면, 이용자는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이는 다시 더 많은 앱과 게임의 출시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기대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원스토어’는 향후 국내 대표 앱 마켓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원스토어’는 삼성전자 갤럭시 앱스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다. 개발사들에게 새로운 판매 채널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게임 개발사들은 별도 개발작업 없이 ‘원스토어’ 등록 게임을 그대로 갤럭시 앱스에서도 판매할 수 있다.
앱 · 게임 개발사들은 갤럭시가 판매되는 180여개국에 자연스럽게 앱과 게임을 노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해외 이용자의 반응을 확인하고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원스토어’와 삼성전자는 연내 국내 서비스를 우선 론칭하고 향후 해외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원스토어’는 모바일 애드테크 기업 IGA웍스와 전용 광고플랫폼 ‘트레이딩웍스 for 원스토어’를 출시하여 타깃형 광고를 제공하는 등 앱 마케팅을 위한 광고 상품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원스토어에 앱을 출시하는 회사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대 고객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원스토어’는 고객 혜택도 확대 중이다. 6월 말부터 통신사 멤버십 포인트를 활용한 할인 프로그램을 통신 3사로 확대해 시행 중이다. 매일 새로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날마다 혜택 체크’도 신설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원스토어’ 이재환 대표는 “불문율처럼 내려오는 결제시스템 의무 규정과 수익 배분을 과감히 포기하며, 개발사와 함께 미래 성장을 이끌어가고자 한다”며 “앱·게임 시장에서 더 많은 결정 권한과 수익을 개발사에게 나누어 주고, 고객에게는 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번 정책을 통해 원스토어가 진정한 의미의 개방형 앱 플랫폼으로 거듭나고자 한다”고 각오를 밝혔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손실 늘어난 유니티, 1분기 매출 6,289억 원 기록 [0]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10 |
▶ [뉴스] 컴투스 그룹, 경영효율화 성과 나타난 1분기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10 |
▶ [뉴스] 엔씨, 1년 6개월 간 아이온2 포함 '신작 10종' 출시 예.. [9]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10 |
▶ [뉴스] 붉은사막, 2024 게임스컴에서 유저 시연 진행 [14]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10 |
▶ [뉴스] 검은사막, 아침의 나라 '서울' 올 여름 선보인다 [7]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10 |
▶ [뉴스] 반지의 제왕 새 영화 '헌트 포 골룸', 2026년 나온다 [3] | 강승진 (Looa@inven.co.kr) | 05-10 |
▶ [동영상] K-메트로배니아 '리전 오브 저지먼트', 최신 정보 공개 [1] | 윤홍만 (Nowl@inven.co.kr) | 05-09 |
▶ [뉴스] 1분기 영업이익 37억원 넷마블, '나혼렙' 첫날 매출로.. [1] | 강승진 (Looa@inven.co.kr) | 05-09 |
▶ [뉴스] 엔씨 박병무, 조직 개편 통해 체질 개선 나선다 [15] | 윤홍만, 이두현 (Nowl@inven.co.kr) | 05-09 |
▶ [뉴스] 나혼렙 어라이즈 커스텀 픽업, 목표는 이렇게 선택하자 [12] | 송철기 (Mone@inven.co.kr) | 05-09 |
▶ [동영상] 소닉판 폴가이즈 '소닉 럼블', 정식 공개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09 |
▶ [뉴스] 뱀파이어 생존 게임, '브이라이징' 정식 출시 [3]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09 |
▶ [뉴스] 이터널 리턴 e스포츠, 국내 최초 '지역연고제' 개최 [9] | 이두현 (Biit@inven.co.kr) | 05-09 |
▶ [뉴스] 캐릭터명 선점은 16일부터, '레이븐2' 5월 29일 정식 .. [1] | 여현구 (Shion@inven.co.kr) | 05-09 |
▶ [뉴스] 네이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 9일 정식 출시 [0]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