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사에서 업데이트를 통해 약장수 콜라보를 다시 시행한다. 약장수는 원작 모노노케의 주인공 캐릭터로 독특한 외모와 성격으로 많은 인기를 끈 바 있다. 음양사에서도 지난 4월 첫 콜라보 캐릭터로 등장한 바 있는데, 거진 3개월만에 다시 재콜라보가 이뤄진 셈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주목할 점은 약장수만이 아니다. 수호신 육성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는 탐식귀 시스템과 신규 어혼인 보스 어혼 출시다.

또한, 신규 서버인 오로치 서버와 구 서버인 세이메이 서버간 파티가 가능하며, 서버간 대전 기능 추가 및 채팅 기능이 추가되어 서버 구분 없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


※ 신규 보스 어혼의 경우 PvP가 아닌 PvE에서만 효과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수정)

▲ 3달만에 돌아온 약장수



더 강해져서 돌아온 약장수 콜라보
원 샷 원 킬의 스나이퍼

약장수는 SSR 등급의 식신으로 포지션은 딜러다. 스킬 설명이 매우 복잡하기로 유명한(?) 식신으로 정말 간단히 설명하자면 특정 조건이 갖춰지면 어떤 식신이라도 단번에 원킬 낼 수 있는 딜러다.

본래대로라면 까다로운 조건 때문에 잘 쓰이지 않았으나, 이번에 다시 콜라보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상향이 되었기에 향후 본격적으로 PvP에 등장할 가능성을 높였다.

바뀐 내용은 본래 아무 효과가 없다시피 했던 천칭 표식이 갯수만큼 상대가 받는 피해량이 늘어나도록 바뀌었고, 3번째 스킬인 퇴마의 경우 최대 피해량이 500%에서 600%로 좀 더 상승했다.

스킬에 대한 설명을 간략히 해보자면 상대 식신이 행동을 종료할 때마다 40%확률로 천칭 표식을 부여하는데, 천칭 표식은 적 식신 근처에 조그만 원안의 조각상으로 스택을 확인할 수 있다.

천칭 스택에 따라 해당 식신의 HP가 일정 이하로 내려가게 되면 천칭 스택이 사라지고 즉시 2턴간 간파 상태에 빠지게 된다. 간파 상태에 걸리면 해당 식신의 몸에 붉은 눈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된다.

그리고 약장수는 붉은 눈 모양의 아이콘이 생긴 '간파' 상태의 적에게 퇴마 스킬을 사용 시, 최대 600%의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쉽게 요약하자면 그냥 턴을 보내면서 치고받다 보면 상대에게 스택이 쌓이고, 붉은 눈동자 모양의 아이콘이 발동되는데, 이때 퇴마 스킬을 사용하면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참고로 퇴마 스킬의 경우 간접피해처럼 상대의 생명연결이나 어혼, 패시브 효과 등을 무시하며 직접 대미지를 입히므로 마무리 공격으로 매우 유용하다.


▲ 턴 보내다가 빨간 눈 뜨면 퇴마 스킬 OK?


▲ 밸런스 패치로 상향되어 더욱 강력해졌다!



탐식귀란 대체 무엇일까?
당신의 어혼을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

이번에 새로 생긴 탐식귀는 쉽게 말해 어혼 경험치 저장소다. 탐식귀는 식신록의 어혼 설정을 터치하면 볼 수 있으며, 탐식귀 아이콘을 터치하면 상세 내용을 볼 수 있다.

공지에서는 설명이 매우 복잡하게 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자신이 정리한 어혼을 알아서 자동으로 경험치로 변환시켜주는 시스템이다. 변환된 경험치는 수호신 업그레이드를 제외한 각종 어혼 레벨업에 쓸 수 있다.

단, 정리된 어혼만 경험치로 변환하며, 탐식귀 메뉴 중에서 행동 종료를 누르면 즉시 자동 경험치 변환 행위를 멈추게 된다.

탐식귀 시스템을 사용할 유저로는 보유한 어혼 보유수가 워낙 많아 매번 일일히 터치하여 경험치로 먹이기 힘든 유저들에게 추천하며, 딱히 보유한 어혼이 많지 않거나 손으로해도 충분한 유저라면 쓰지 않아도 좋다. 탐식귀를 사용하던 사용하지 않던 어차피 경험치면에서 손해본다거나 하는 면은 거의 없다.


▲ 어혼 설정 바로 옆에 새로 생긴 탐식귀


▲ 뭔가 복잡해보이지만 써도 그만 안써도 그만인 시스템이다



레이드 보스 어혼 추가
랜덤 고유옵션과 2세트 효과만 적용?

PvE에서 큰 영향을 끼치는 독특한 신규 어혼이 등장했다. 이번에 출시된 신규 어혼은 봉마지시에서 볼 수 있었던 레이드 보스 5종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각 보스별 특징을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기존 어혼과 다소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우선 위치별 고정 옵션(1번 - 공격, 3번 - 방어, 5번 - 체력 등)은 그대로지만, 추가로 고유 옵션이라는 획득 시 추가 공격력 / 추가 HP / 추가 방어력 / 치명타 / 효과 적중 / 효과 저항 중 하나의 옵션을 가지게 된다.

또다른 특징으로는 4세트 어혼 효과가 존재하지 않고 2세트 효과만 존재하며, 2세트 특유의 스탯 증가 효과는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2세트의 스탯 증가 효과는 고유 옵션이 대신하는 셈이다.

즉, 4세트보다는 2세트만으로 효율이 극대화되는 어혼 옵션이라 할 수 있으며, 추가로 고유 옵션값에 따라 보스 어혼끼리의 세팅을 통해 여러 옵션을 동시 발동하는 것도 가능하다.

2세트 옵션의 경우 전부 일반 어혼의 4세트 옵션과 비슷한 패시브 효과를 지니는데, 제어 효과를 5턴간 1회 막아내는 보호막을 생성하거나, 피격 시 50% 확률로 행동 게이지 30% 증가 등 유용한 옵션이 여럿 존재한다.

획득하는 방법은 신비 상점과 봉마지시에서 진행되는 보스 레이드, 그리고 비밀서적 상점의 보스의 어혼 상자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 신규 보스 어혼의 경우 PvP가 아닌 PvE에서만 효과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8월 10일 수정)

▲ PvP에서 대격변을 불러올 신규 어혼 5종


▲ 2세트만으로 위와 같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 획득처는 신비상점 혹은 보스 레이드 및 비밀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