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각 직업이 사용하는 스킬에는 다양한 효과가 부여된다. 기본적으로 모든 공격에는 상대를 경직시키는 효과가 존재하며, 스킬에 따라 공중에 띄우거나 넘어뜨리는 '피격 이상 효과' 또는 빙결, 감전, 기절 등 완전 행동 불능 상태에 빠뜨리는 '상태 이상 효과'를 부여한다.

이러한 효과들은 PVE에서도 어느 정도 적용이 되지만, 특히 PVP 콘텐츠에서 중요도가 매우 높다. 상대에게 군중 제어 효과를 부여해 공격권을 가져오거나, 면역 효과를 사용해 적의 공격을 상쇄하고 역전의 기회를 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각 직업의 스킬이 갖고 있는 효과를 파악하고 적재적소에 면역 효과를 지닌 스킬을 사용한다면,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갈 수 있다.


▲ 군중 제어 면역 스킬,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 승리를 판가름 짓는 군중 제어 및 면역 효과! 직업별 면역 스킬과 활용법

로스트아크의 군중 제어 효과는 크게 세 가지로, 기본 공격과 스킬에 상관없이 적을 피격했을 때 적용되는 '경직 효과'와 적중 시 공중에 띄우거나 넘어뜨리는 '피격 이상 효과', 특정 속성 효과를 부여해 행동 불능 상태에 빠뜨리는 '상태 이상 효과'로 분류된다. 각 효과는 경직→피격 이상→상태 이상 순으로 강력한 위력을 보인다.

'경직 효과'의 경우 유지 시간이 매우 짧은 편이며, 많은 스킬들이 면역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크게 효과를 노리기는 어려운 편이다. 하지만 경직 상태에서는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이후 연계 공격을 더욱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일부 직업의 스킬들은 경직 시간을 늘려주는 트라이포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경직 효과를 부여한 후 즉시 강력한 피해를 주는 스킬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피격 이상 효과'는 적중 시 대상을 날려버리거나, 공중에 띄우고 넘어뜨리는 역할을 한다. 스킬 및 트라이포드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유지 시간이 긴 편이기 때문에 커다란 공격을 사용하기 전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해당 상태에서는 전 직업 공통으로 갖고 있는 '기상 액션'을 사용해 탈출이 가능한데,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상태 이상 효과'는 최상위 군중 제어 효과로 기절, 감전, 빙결, 지진 등 특수한 효과를 적에게 부여해 완전 전투 불능 상태에 빠뜨린다. 상태 이상 효과는 면역을 지닌 스킬이 매우 드물기 때문에 상당히 위협적인 존재다.

또한, 해당 상태에서는 '역습' 문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기상 액션을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 PVP 계급을 올려 획득할 수 있는 '승리의 문장'을 활용하면 이동기 및 기상 액션의 기능이 강화된다. 이동기의 경우 '신속의 문장'을 통해 강화가 가능하며, 기상 액션은 '징벌의 문장'을 통해 강화가 가능하다.

[승리의 문장, PVP 콘텐츠 입문 전에 반드시 설정하자!] ◀ 바로가기



◆ 공격권을 뒤집을 수 있는 각 군중 제어의 '면역 효과'와 운용법

세 가지의 군중 제어 효과는 '면역 효과'가 부여된 스킬을 사용해 상쇄가 가능하다. 적이 공격권을 쥐기 위해 사용한 스킬을 면역 효과로 막아낸다면 높은 확률로 자신이 공격권을 가져오기 때문에, 면역 효과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면역 효과 활용 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여러 차례에 걸쳐 공격을 하는 스킬의 경우 면역 효과가 적용되는 별도의 구간이 있다는 점이다.

가령, 총 2회에 걸쳐 공격하는 스킬이지만 2타에만 면역 효과가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스킬을 사용해 무작정 진입을 하면 1타에서 면역 효과를 받지 못해 역습을 당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경직 면역

'경직 효과'에 대한 면역은 툴팁 상 '슈퍼아머 : 경직 면역'으로 표시된다. 해당 면역 효과는 스킬의 기본 효과로 달려있는 경우가 많다.

경직 면역 효과가 있는 스킬을 사용하면, 기본 공격이나 별도의 군중 제어 효과가 없는 스킬에 피격당하더라도 스킬을 이어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경직 면역 스킬은 적에게 진입하는 상황에서 자주 사용되며, 돌진해오는 적을 피하기 위한 도주기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다.

- 피격 이상 면역

피격 이상 면역 효과는 대부분 트라이포드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적이 공중에 띄우거나 넘어뜨리는 스킬을 사용하더라도 무사히 빠져나가는 것이 가능하다.

넘어지거나 공중에 뜨는 등 피격 이상 상태에 빠지면 기상 액션을 사용이 강제되거나 큰 피해를 입게 되는데, 면역 효과를 적절히 사용하면 이러한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다.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은 안전하게 진입하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적의 피격 이상 스킬 시점을 노려 카운터를 치는 식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 상태 이상 면역

상태 이상 면역을 지닌 스킬을 매우 드물다. 기본적으로 모든 직업의 각성 스킬에 붙어있기는 하지만, 일반 스킬에 해당 효과를 갖고 있는 직업은 워로드와 호크아이뿐이다.

워로드의 경우 '카운터 스피어'의 기본 효과로 면역 효과가 붙어있으며, 호크아이는 '이동 베기'의 3단계 트라이포드를 통해 효과를 획득할 수 있다.

더불어, 상태 이상에 빠진 캐릭터에게는 4초간 상태 이상 면역 효과가 부여된다. 효과 지속 시간 중에는 추가 상태 이상 공격을 시도해도 무효되니, 스킬을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 상태 이상 이후 4초간 면역이 활성화된다.


◆ 직업별 군중 제어 면역 효과 스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