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테스트 서버에 검사의 세 번째 계열, '어검'이 업데이트 됐다. 어검은 기검, 쾌검에 이어 새로이 추가된 계열로, 최대 8m에서도 공격할 수 있지만 투사와 달리 기본은 4미터 이내 공격에 특화되어 있다.

어검 계열은 스킬들의 쿨타임이 돌아오는대로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사이클이 부드럽게 돌아가는 편이다. 또한 기존 계열과 달리 검술과 발도자세를 오가는 것이 아닌 검술과 어검자세를 오가게 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의 제약도 약한 편이기에 비교적 난이도가 쉬운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어검 계열의 어검 자세는 쿨기에 가까운 기존 계열의 어검발산과는 성격이 다르며, 기존 검사의 발도자세에 비견되는 위치라고 보면 된다. 쿨타임없이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으며 어검 자세에서는 보다 높은 피해를, 검술 자세에서는 상태이상 지원에 좀 더 능하다고 이해하면 쉽다.

또한 어검 계열에는 울화라는 계열 전용 게이지가 존재한다. 울화는 창룡무, 번개베기, 창뢰, 어검비산 등 보조 딜링 스킬 사용 시 충전되고 주력 딜링기인 창룡검결을 사용하면 소진되는 형태다. 울화는 100중첩이 되면 '화남' 상태가 되며 툴팁상으로 '잠시동안 도와주고 싶지 않은 상태'라고 표현되는데, 정확한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어검 검사의 쿨기인 '창천' 사용 시 울화 면역 효과가 있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화남 상태가 되지 않도록 사이클을 돌려주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해당 기사는 1월 11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 빌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라이브 서버 적용 시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기본 전투 스타일은 기검과 비슷, 창룡검결을 최대한 많이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
-메인 딜사이클 : 어검을 전개한 상태에서 창룡검결을 계속 사용, 중간에 창룡무, 어검비산, 번개베기, 어검 연속베기, 창뢰를 쿨이 오는대로 꾸준히 사용

어검 계열 검사의 메인 딜링 스킬은 우클릭에 해당하는 창룡검결이다. 그리고 이 창룡검결을 원활히, 그리고 보다 강력하게 사용하기 위해 창천, 창룡무, 어검비산, 어검 연속베기, 창뢰 등의 스킬을 섞어주는 형태로 전투를 펼치게 된다.

창룡검결은 거리에 따라 공격 방식이 변화하는 무공이다. 0~4미터 이내에서 사용 시에는 화룡연참처럼 대상을 연속해서 베는 공격을 하며, 거리가 4미터보다 멀어지는 경우 어검을 하나씩 던지면서 대미지를 입히는 방식이다. 이때, 대미지는 동일하지만 후자는 연사속도가 훨씬 느리기 때문에 보다 높은 DPS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근접딜링을 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창룡검결은 어검을 전개한 상태에서 사용하면 추가 계수가 적용되므로 상태이상을 지원하는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항상 어검을 펼쳐두어야 한다. 특히 중거리에서 어검을 던지는 형태의 창룡검결은 어검이 전개되어 있지 않으면 활성화 자체가 되지 않는다. 이외 쿨타임기라고 할 수 있는 '창천'을 사용한 경우 유지시간동안 창룡검결이 무영검결로 대체되어 보다 강력한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창룡검결은 연속해서 사용하는 주력 딜링기라는 점에서 화룡연참과 비슷하지만 다른 점도 많다. 먼저 화룡 효과가 있어야 연속사용이 가능한 화룡연참과 달리 창룡검결은 항상 재사용 시간없이 연속사용을 할 수 있다. 단, 내력 소모량이 2고 치명타 시 내력 회복 등의 효과가 없는 점, 급소베기처럼 좌클릭과 섞어서 사용할 수 없는 점 때문에 별도의 내력 회복 수단이 요구되며, 이것이 바로 상기한 창룡무, 어검비산 등의 스킬이다.


▲ 창룡검결은 0~4미터 이내에서 사용하면 화룡연참처럼 연속 공격을 할 수 있다


▲ 4미터보다 먼 거리에서는 검을 날려 공격하며, 어검을 전개해야만 스킬이 활성화된다


▲ 창룡검결은 내력소모가 심하고 자체회복 효과가 없기 때문에 다른 스킬을 병용해야 한다


가장 핵심적인 스킬은 창룡무다. 창룡무는 역사의 발구르기와 비슷한 스킬로 자신 주변에 피해 영역을 생성함과 동시에 자신의 치명타 피해량을 높여주는 스킬이다. 내력 회복 효과도 보유하고 있으며, 팔찌나 비공패 등의 효과 발동 조건이 창룡무에 묶이는 경우가 많아 다른 계열의 만월베기에 준할 정도로 중요도가 매우 높다.

창룡검결 사용 시 연계기로 사용할 수 있는 어검비산은 창룡검결 바로 다음가는 DPS를 자랑하는 스킬이다. 내력 회복 효과도 보유하고 있으며, 특성 첫 번째 줄에서 잠룡등천을 선택하면 사용 시 창룡무 재사용 시간 2초 감소 효과가 부여되기 때문에 핵심 스킬 중 하나다.

창뢰와 어검 연속베기는 대미지와 함께 어검비산의 쿨타임을 줄여주는 스킬이다. 또한 앞서 특성에서 잠룡등천을 선택하면 창룡검결 사용 시 어검 연속베기의 쿨타임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다. 이렇듯 어검 계열 검사는 주요 스킬들이 서로의 쿨타임을 줄여주도록 물고 물리는 관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이들을 빠르게 돌려주어 창룡검결을 보다 많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창룡무는 치명타 피해량 증가와 함께 각종 아이템 발동조건에 묶여있어 매우 중요한 스킬이다


▲ 어검비산은 창룡무의 쿨타임을 줄여주며, 창룡검결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화력을 지닌다


◆ 보다 높은 DPS를 위한 특성은 무엇?
-PVE 추천 특성 : 11111 또는 11311

특성의 경우 개인적인 선호도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전반적으로 좌측 라인 특성은 PVE, 중앙과 우측 라인의 특성은 PVP용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첫 번째 줄에서는 잠룡등천 선택이 필수다. 이를 선택해야 어검비산에 창룡무 재사용 시간 감소, 창룡검결에 어검 연속베기 재사용 시간 감소가 붙기 때문에 딜사이클을 원활히 돌릴 수 있다. 반탄지기는 DPS에 영향력이 거의 없으며, 청천벽력은 번개베기 유효시간 중에만 주요스킬 피해량 증가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순간 화력이 중요한 PVP에 적합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두 번째 줄에서는 어검 : 회천이 어검 : 방호나 어검 : 비천보다 PVE에 적합한 특성이다. 회천은 창룡검결, 무영검결 사용 시 자동으로 발동되며, 회천령이 명중할대마다 생명력 2%와 내력 2를 회복해 생존력과 내력관리를 모두 잡을 수 있다. 방호는 상태이상에 걸렸을 때 자동 전방 방어 기능이 추가되는데 PVP에 더 유용한 특성이며, 비천은 공중콤보를 강화하는 특성으로 역시 PVP를 위해 사용된다.

세 번째 줄은 어검 : 수호, 어검 : 쇄암, 어검 : 투혼이 준비되어 있다. 어검 수호는 Q, E 쿨타임 감소와 어검 계열 전용 저항기인 수호어검의 쿨타임 감소 효과를 제공한다. 또한 공격 시 15초마다 어검 : 수호가 발동해 600%의 피해를 입히고 남은 생명력에 따라 피해량의 일정 비율을 흡수한다.

투혼은 수호와 비슷하지만 쿨타임 감소 효과가 없고 생명력 흡수량이 적은 대신 추가피해량이 더 높다. 쇄암은 상태이상과 관련하여 PVP를 위한 스킬에 가깝다. 또한, 주요 신공패인 성수 신공패의 '어검 : 수호 명중 시 어검비산 재사용 시간 3초 감소' 효과는 투혼에는 발동되지 않아 사실상 PVE에서는 수호가 주요 트리라고 볼 수 있다.

▲ 기본적으로 좌측 라인의 특성이 PVE에 특화되어 있다고 이해하면 편하다


네 번째 줄은 모두 상태이상에 관련되어 있으므로 좌측의 푸른 번개를 기본적으로 사용하면 되며, 필요한 상태이상에 따라 변경해주면 된다. 단, 승리의 검은 주요 딜사이클 스킬들을 건드려 직접적인 DPS 하락이 발생하니 PVE에선 추천하지 않는다.

마지막 줄에서는 어검의 아이덴티티 스킬들을 만나볼 수 있다. 창천 : 무명신검은 PVE에서 가장 기본적인 특성이다. 1분마다 사용할 수 있는 '창천' 사용 시 근접 창룡검결을 무영검결로 대체하며, 추가 어검피해가 발생해 가장 높은 DPS를 뽑아낼 수 있다. 불사갑주는 무영검결을 쓸 수는 있지만 어검 추가피해가 없어 화력은 떨어지는 반면, 8초간 불사 및 생명력 25% 회복이라는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어검현신은 강력한 광역피해를 입히는 필살기성 스킬이다. 어검 자세에서 탭을 한 번 더 눌러 사용할 수 있으며 어검을 현신화 해 주변에 엄청난 피해와 함께 기절을 유발한다. 첫 타격에 기절이 들어오고 후속타에 강한 피해와 함께 추가기절이 들어오는 방식이며, 상대의 어검현신에 기절을 당했다면 바로 탈출기를 사용해야 대미지 및 추가기절을 피할 수 있다. 여기서, 불사갑주와 어검현신은 매우 강력한 효과를 보유하고 있는만큼 쿨타임이 3분 30초로 매우 길기 때문에 사용상에 주의가 필요하다.

▲ 창천 : 무명신검을 선택하고 무영검결을 사용하면 높은 추가피해를 확보할 수 있다



▲ 불사갑주를 사용하면 창천 사용 시 8초간 불사 효과가 적용된다


▲ 어검현신은 높은 피해와 함께 기절까지 유발하는 매우 강력한 군중제어기다



◆ 어검을 위한 신규 장비 및 추천 아이템

어검 계열 출시에 맞춰 새로운 아이템도 추가됐다.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천양, 천지팔찌와 동급인 '천곤팔찌', 사화, 몽화 비공패와 동급인 '격화 비공패'가 추가되었다. 영웅급 신공패의 경우 명월, 호화, 성수, 거목이 추가되었으며 전설신공패로는 무열, 무패, 무퇴, 무장이 등장했다.

천곤팔찌는 창룡무 사용 시 15초간 천곤 효과가 발동되며, 주요 딜사이클에 해당하는 창룡검결/무영검결과 어검비산, 어검 연속베기에 추가 피해가 부여된다. 비공패 역시 발동 조건은 창룡무다. 창룡무 사용 시 유성검우가 발동되어 영역 내 적에게 피해를 큰 피해를 입히낟. 또한 유성검우 발동 시 6초간 격화 효과가 발동해 창룡검결/무영검결에 추가피해가 부여된다.

신공패는 명월(창룡검결, 무영검결 명중 시 내력 1회복, 울화 2 감소) / 호화(어검 : 회천 지속시간 중 치명타 피해량 8% 증가) / 성수(어검: 수호 명중 시 어검비산 재사용시간 3초 감소&어검연속베기 사용 시 어검비산 재사용시간 2초 감소) / 거목(어검연속베기, 어검비산 사용 시 창룡무 재사용 시간 2초 감소)이 추가됐다.

이 중 핵심이 되는 신공패는 거목과 성수, 그리고 이 둘을 합쳐서 만드는 전설 신공패 '무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어검 계열 자체가 주요 딜사이클에 해당하는 스킬들을 빠르게 돌려줌으로써 창룡검결/무영검결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데 있기 때문이다.

이외에는 명월을 기반으로 무패 신공패를 사용해 내력 관리를 더 용이하게 하는 방법도 있다. 다만 팔찌와 비공패 효과 발동에 직결되는 창룡무의 사용 빈도가 줄어들게 되는데다가, 장비가 어느정도 갖춰지고 스킬의 쿨타임만 잘 돌려주더다도 내력 부족은 크게 체감하기 어려우므로 추천할만한 조합이라 보기는 어렵다.

▲ 천곤팔찌의 발동 조건은 창룡무에 집중되어 있다

▲ 이는 비공패도 마찬가지로, 창룡무 쿨타임 감소가 중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다

▲ 쿨타임 감소 효율이 가장 뛰어난 무장 신공패가 최우선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어검 검사 간단 모장군팡 딜사이클 테스트

※ 테스트 서버에서 비룡공상에서 구매가능한 장비 착용, 60레벨 12성, 공격력 약 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