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와엔] 파이널판타지14 오메가 알파편 영식 3층 공략


※ 관련 정보

- 제한 시간: 90분
- 전투 지역: 차원의 틈
- 참가 레벨: 투사/마법사 레벨 70 이상
- 평균 아이템 레벨 380 이상

드디어 오메가와의 전투를 벌이게 된 빛의 전사!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3편에서는 다양한 파동포 공격을 볼 수 있는데, 자신의 자리를 잘 알아두고 산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단체 줄넘기 기믹이라고 할 수 있는 '전지전능'이 특징적이다.

특정 기믹을 넘기기 위해서 방어 직업의 3단 리미트 브레이크를 2번 사용하게 되는 만큼, 리미트 브레이크 실수는 절대적으로 없어야 하는 곳이기도 하다.


1페이즈

[ 원자 파동 - 겨자 폭탄 - 화염방사 - 좌현/우현 파동포 - 출력 - 겨자 폭탄 - 순환 프로그램 ]

원자 파동: 광역 공격이다.

겨자 폭탄: MT 대상 강력 공격이다.

화염방사: 총 2회 공격이 이루어지는데, 모든 파티원이 정해진 자리대로 산개한다. 총 2회 공격하므로, 1회 공격이 이루어진 이후 각 파티원을 향한 범위 공격 사이로 생성된 안전 지대로 회피한다. 이 때 모든 파티원이 시계 방향으로 이동한다. 2회 공격을 맞으면 밀쳐내져 낙사하므로 주의한다. 또한 산개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일부 파티원은 안전 지대가 지나치게 좁거나 없어질 수 있다는 점도 주의해야 한다.

좌현 사격: 파동포: 오메가의 머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공격이다. 무조건 2회씩 시전되므로, 만약 다음 공격이 같은 방향이면 반대로 이동하고 다른 방향이면 그대로 위치한다.

우현 사격: 파동포: 오메가의 머리 방향을 기준으로 오른쪽 공격이다.

출력: 모든 파티원에게 작은 주먹이 생성된다. 2명씩 짝을 짓는데, 짝과 같은 색이라면 지면 표식으로 이동하고 다른 색이라면 짝에게 이동한다.

순환 프로그램이 시전되며 페이즈가 전환된다.


▲ 1회 공격 이후 바로 시계 방향으로 움직여 안전지대로 피한다


▲ 출력 시 이동 경로(같은 색: 노랑, 다른 색: 빨강)


▲ 같은 색 주먹이면 지면 표식으로, 다른 색 주먹이면 짝에게 뛰어간다


2페이즈

[ 레벨 측정기 - 프로그램 실행 - 자석 - 프로그램 실행 - 연쇄 망각 - 초기화 - 최적화 - 강제 종료 - 델타 공격 ]

필드 한가운데에 레벨 측정기가 등장한다. 해당 범위에 닿으면 즉사하므로 주의한다.

자석: 방어 직업과 공격 직업, 회복 직업과 공격 직업이 각 2명씩 짝으로 연결된다. 서로의 극을 확인해야 하므로 적절히 산개한다(일반적으로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이 위쪽, 공격 직업이 아래쪽). 이와 함께 필드에 4개의 원형 범위가 생성되는데, 공격 시전이 완료될 때 각 범위 내에 2명이 위치해 있어야 대미지를 받지 않는다.

서로 다른 극으로 연결되면 중앙으로 끌어당겨지므로 원형 범위가 없는 외곽에, 같은 극이면 밀려나므로 원형 범위가 없는 내부에 위치한다.

연쇄 망각: 레벨 측정기와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파티원 2명이 서로 '연쇄 망각' 줄로 연결된다. 대상자 2명이 일정 거리 이상 가까워지면 '서서히 망각' 디버프가 중첩되며 5중첩 시 망각 상태가 되므로 주의한다.

이후 기믹 처리를 위해 확인해야 할 점은, 연쇄 망각 대상자를 제외한 파티원은 외부 원형 범위가 동쪽과 서쪽에 생성되었다면 북쪽에, 남쪽과 북쪽에 생성되었다면 남쪽에 대기한다.

이와 함께 필드 남쪽 또는 북쪽에 원형 범위가 생성되는데, 망각 대상자 2명을 제외한 파티원 3명에게 각각 디버프가 부여된다. 해당 디버프 대상자들은 자신의 디버프 시간(13초, 21초, 29초)에 따라 순서대로 원형 범위에 들어가 공격을 막아낸다.

이 때, 망각 대상자들은 필드 내부의 원형 범위가 폭발한 이후 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동시에, 필드 내부의 파티원들은 보라색 망각 줄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닿을 시 마찬가지로 망각 디버프가 부여된다.

초기화: 내부 원형 범위 공력으로, 연쇄 망각 대상자를 제외한 파티원은 외부로 이동해서 피한다.

최적화 외곽 범위 공격으로, 연쇄 망각 대상자는 마지막 원형 범위를 처리하고 바로 내부로 이동한다.

델타 공격: 방어 직업이 3단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한다. 공격 시전 이후 '서서히 석화' 디버프가 부여되기 때문에 회복 직업은 모든 파티원의 체력이 100% 회복되도록 한다.


▲ 다른 극이라면 각각 1번, 같은 극이라면 각각 2번에 위치한다


▲ 정상적으로 처리되는 모습


3페이즈

[ 화염방사 및 미사일 착탄- 좌현/우현 사격: 파동포X2 - 겨자 폭탄 - 블래스터 - 원자 파동 - 출력 - 돌진 - 오메가 슬라이드 - 출력2 - 좌현/우현 사격: 파동포X2 - 프로그램 업데이트 ]

화염방사: 모든 파티원에게 빨간 표식과 함께 미사일 착탄 원형 범위가 생성된다. 화염방사 공격 2회 이후, 대미지와 함께 원형 범위대로 화상 디버프가 부여되는 범위가 생성된다. 따라서, 이후의 공격을 원활하게 회피하기 위해 필드 외곽에서 처리해야 한다.

블래스터: 무작위 파티원에게 주황색 줄이 연결된다. 대상자 주변으로 넓은 범위 공격과 함께 최대 체력 감소 디버프가 부여된다. 일반적으로 ST가 처리하고, 이 때 대상자는 무조건 외곽으로 달려가서 다른 파티원이 해당 공격을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대상자의 HP가 100%가 아닐 경우 죽음의 선고 디버프가 부여되므로, 회복 직업은 대상자의 HP에 주의한다.

최대 체력 감소 디버프는 이후 원자파동 시전 때까지 유지되므로, 생존기를 사용한다. 만약 ST 이외의 원거리 딜러 등이 해당 기술을 처리한 경우에는 나이트의 '감싸기' 기술을 사용한다.

출력: 필드 외곽에 4개의 주먹이 등장한다. 주먹과 줄로 연결된 대상자는 해당 주먹 앞의 지면 표식으로 이동한다. 매우 넓은 직사각형 범위 공격으로, 대상자를 제외한 파티원 또한 잘못 위치할 경우 낙사할 위험이 있으므로 필드 중앙에 모여있어야 한다. 대상자는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 1명씩, 공격 직업 2명씩 총 4명이 된다.

돌진 공격 이후 회복 직업 1명에게 등장하는 오메가 슬라이드 집결 표식으로 모두 이동하고, 돌진 대상자들의 HP가 매우 낮아져 있으므로 회복 직업은 광역 회복 기술을 통해 HP를 충분히 회복시킨다.

이후 2번째 공격은 1회 출력에 대상자가 되지 않았던 파티원들이 대상자가 되므로, 방어 직업의 적개심 교대가 필요하다.


▲ 이렇게 범위가 생성되면 중앙 가까이 깔지 않도록 주의한다


4페이즈

[ 화염 방사 - 좌현/우현 사격: 0식 파동포X2 - 전지전능 - 사격 통제 시스템 기동 - 파동포 P X2 - 대형 미사일 P - 원자 파동 - 출력(강화형) - 겨자 폭탄 - 원자 파동 - 화염 방사 - 좌현/우현 사격: 0식 파동포 X2 ]

전지전능: 무작위 파티원 3명에게 원형 범위가 생성되므로, 모든 파티원이 보스의 후방에 모여서 범위를 유도한다. 원형 범위가 총 4회 유도되는 동안 시계 방향으로 움직이고, 이후 회복 직업 1명에게 등장하는 사격 통제 시스템 기동 집결 표식 공격 또한 모든 파티원이 함께 맞는다.

이후 파동포 P는 가까운 대상자 4명에게 빨간 표식이 생성되며, 대상자에게 직선 범위 공격인 파동포를 시전한다. 일반적으로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 그리고 공격 직업이 각각 처리한다.

1회 처리자인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 4명은 사격 통제 시스템 기동 공격 직후 바로 자신의 산개 자리(십자)로 이동해서 표식을 유도하고, 2회 처리자인 공격 직업 4명도 자신의 산개 자리(X자)로 이동해서 표식을 유도한다.

이 때, 보스의 히트박스 범위 내에 위치해야 안정적으로 표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마법 피해 증가 디버프가 부여되므로 반드시 파동포를 1번만 맞아야 한다.

처리 도중 광역 대미지인 다탄두 미사일 P 공격이 계속해서 시전된다(대미지는 크지 않다). 따라서 회복 직업은 지속 회복 기술을 사용하고 항상 파티원들의 체력에 유의한다.

대형 미사일 P: 필드 중앙에 거리감쇠 표식이 등장한다. 모든 파티원은 사전에 정해 둔 방향의 필드 외곽(보통 A표식)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회복 직업은 공격이 이루어지기 전에 파티원들의 HP를 회복한다.

출력(강화형): 파티원 전원이 필드 중앙의 1번 표식으로 모인다. 빨간색 강화형 주먹이 등장하는데, 1번에 범위를 모두 유도하고 방어 직업의 3단 리미트 브레이크를 사용해서 넘긴다.

좌현/우현 사격 0식 파동포: 앞서 등장한 공격과 비슷하지만, 0식 파동포의 경우 시전 없이 바로 2회차 공격이 이루어진다. 1회 공격이 끝난 이후 무조건 반대 방향으로 이동한다. 즉사 대미지이므로 주의한다.


▲ 범위가 이리저리 생성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사격 통제 시스템 기동은 꼭 모두 함께 맞도록 한다


▲ 방어 직업과 회복 직업은 바로 보스의 안쪽으로 붙어있는다


▲ 이후 공격 직업도 마찬가지로 X자로 산개한다


▲ 일반적인 산개도는 다음과 같다


▲ 블래스터 처리 대상자는 멀리 이동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5페이즈

[ 전지전능 - 파동포 P X2 - 대형 미사일 P - 좌현/우현 사격: 0식 파동포 X4 - 대소용돌이 - 겨자 폭탄 - 블래스터 - 원자 파동 X3 - 순환(전멸기) ]

전지전능: 이전 페이즈와 조금 다른데, 이번에는 총 10회의 원형 범위가 생성된다. 따라서 먼저 보스의 후방에서 정면으로 이동하며 4개의 원형 범위를 처리하고, 이후 부채꼴 범위의 방향에 따라 시계 방향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며 나머지 범위를 처리한다.

마지막에 회복 직업 1명의 머리 위에 나타난 집결 표식에 모인다. 동시에, 보스와 가장 멀리 있는 1명에게 연속해서 범위가 생성된다. 일반적으로 나이트가 '천하무적'을 사용하여 처리한다.

파동포 P대형 미사일 P는 이전과 비슷한 방식인데, 보스의 전방 180도에는 방어 직업 대상의 파동포가 계속해서 시전되므로 회복 직업과 공격 직업은 보스의 전방으로 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5,6,7시에 3명씩 총 2번 산개해서 파동포를 처리한다.

대소용돌이: 모든 파티원의 HP를 1로 만든다. 이후 겨자 폭탄과 블래스터가 시전되므로, 회복 직업은 MT와 블래스터 처리 대상자(ST 또는 원거리 딜러)의 HP를 우선적으로 회복한다.

이후 원자 파동이 3회 연속해서 시전되므로 모든 파티원의 HP에 주의하고, 전멸기인 순환 시전이 완료되기 전 처치해야 한다.


▲ 파동포 처리 순서는 다음과 같다(파티에 따라 직업의 순서는 다를 수 있다)


▲ 전멸기 전에 처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