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오파 올스타의 신규 던전 에픽 퀘스트 1장 공략이 한창이다. 특히, 지난 8월 28일부터 진행되는 '에픽 버프' 팟타임 이벤트에 힘입어 에픽 레벨을 높이는 유저들이 많다.

메인 던전 공략은 낮은 에픽 버프(10레벨 내외)로도 가능하지만, 문제는 매 에픽 미션마다 존재하는 '코스트 미션'이다. 낮은 코스트의 파이터로 진행해야 하는 코스트 미션은 5성 이상의 파이터로는 진행이 불가능하다.

모든 보상을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4성 이하 파이터 육성이 필수적이다. 태생 4성 파이터는 5성이나 페스타 파이터에 비해 능력치가 낮기 때문에 더 높은 전투력이 필요하다.


▣ 코스트 미션을 해야 하는 이유 ... 소울과 배틀 카드 보상

4성 파이터를 육성하면서까지 코스트 미션을 진행하는 이유는 에픽 미션의 보상 때문이다. 코스트 미션 보상으로 챕터 1과 챕터 2의 미션 보상인 '거짓된 시련의 사이슈'와 '거짓된 음모의 야시로'의 소울을 다수 획득할 수 있고, 플러스 캡슐 랜덤 박스 10개, 사이슈와 야시로 배틀 카드 소환권 5개, 색 소울 등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챕터 1과 챕터 2에는 총 4개의 코스트 미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미션을 클리어할 경우, 거짓 야시로와 사이슈의 레벨을 70대까지 올릴 수 있다.


▲ 현 시점에서는 구하기 힘든 에픽 파이터의 소울과 배틀 카드 보상을 챙길 수 있다




▣ 어떤 파이터가 유용할까? 키워볼만한 4성 파이터

코스트 미션에 도전하기 전에 필요한 것은 적정 에픽 버프 레벨을 달성하는 것이다. 아무리 4성 파이터를 최대한 육성했더라도 에픽 버프가 10레벨 근처라면 STUCK 상태로 인해 제대로 된 공략이 어렵기 때문이다. 약 30레벨 전후로 코스트 미션에 도전 가능하며, 도감 버프, 배틀 카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에픽 1장 코스트 미션에서 유용한 파이터는 '쿨다운 감소' 리더들이다. 에픽 1장은 파이터 대인전이 많고, 무한 콤보를 이용해 간단한 공략이 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스킬의 쿨다운을 줄이는 리더들이 유용하다. 에픽 0장의 보상 파이터로 [여성] 파이터의 공격력 30%, 쿨다운 0.8 감소를 지닌 '미칠듯한 질투의 마리'나 공격형 파이터의 쿨다운을 1.5초까지 줄여주는 '95 킹이 대표적이다.

해당 파이터가 있다면 따로 육성하지 않더라도 6성까지 승급해 리더 스킬을 강화해두면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

또, 에픽 1장에서 유용한 파이터는 '자속성'과 '적속성'이다. 자속성과 적속성 파이터 둘만으로도 모든 코스트 미션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자속성은 '95 킹 , 'AS 욕망의 루갈, '97 랄프 등이 대표적이며, 적속성은 '94 친 겐사이, '94 죠 히가시, 'AS 질투의 마리 등이 있다.


▲ 코스트 미션용 리더로 적합한 4성 파이터들


▣ 각 챕터별 맞춤형 파이터를 이용한 공략 가이드

■ 1-7 거짓된 시련의 사이슈

1-7의 보스 '거짓된 시련의 사이슈'는 피격 시, 공격 시, 5 중첩까지 쌓이는 화상 공격을 한다. 회복으로 대응하기에는 화상 대미지가 상당하기 때문에 낮은 버프 레벨로 해당 챕터를 공략하는 건 보통 어렵다. 5성 파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면 '오로치'나 '키비카미 겐주로' 등의 파이터를 활용할 수 있겠지만, 저 코스트 미션은 사정이 다르다.

1-7에서 유용한 파이터는 '97 유리 사카자키다. 유리 사카자키는 코스트 미션에서 유용한 약점 속성도, 공격형 파이터도 아니지만, 1-7에서 유용한 '기절' 스킬을 가지고 있다. 기절을 가진 4성 파이터 자체가 드물기 때문에 녹속성 밸런스형임에도 육성해볼 가치가 있다.

거짓 사이슈는 기절, 빙결, 석화 상태에 빠질 경우 파이터의 모든 화상 중첩을 제거하며, 기절 지속 시간안에는 화상도 걸지 않는다. '97 유리의 기절 스킬 '호황권'을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 4성 파이터 중 거의 유일하게 기절 장풍 스킬을 가진 '97 유리 사카자키


'작전상 후퇴' 등 10레벨 쿨다운 감소 옵션 카드 2장, AS 질투의 마리 리더를 활용하면 호황권의 쿨다운이 5초대까지 줄어든다. 이를 이용해 호황권 - 비연봉황각 - 쇄파 연계 후 쓰러진 사이슈가 일어날 즈음 다시 호황권으로 기절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반복하면 스킬 사용 도중 쌓인 화상 중첩도 주기적으로 해소된다. 조금씩 줄어든 체력은 '메카 게닛츠' 등의 체력 회복 스트라이커로 회복하면 된다.

단, '97 유리의 스킬 '비연봉황각'은 다단 히트 스킬인데다가 시전 시간이 길기 때문에 호황권 직후 사용해도 시전 도중 사이슈의 기절이 풀려 화상 피해를 입게 된다. 버프 레벨이 낮을 경우, 아예 호황권 - 쇄파만 사용하고 도망 다니면 화상 피해를 덜 입으며 진행할 수 있다.


▲ 쿨감 옵션 카드, AS 마리, 회복 스트라이커면 세팅이 완료된다

▲ 보스가 슈퍼 아머 상태로 일어나더라도 기절을 먹이면 즉시 공격이 가능

● 1-7 거짓된 시련의 사이슈 코스트 미션 추천 세팅

리더 : 'AS 미칠듯한 질투의 마리
공격수 : '97 유리 사카자키
스트라이커 : 'AS 메카 게닛츠 등 회복 스트라이커
배틀 카드 : '작전상 후퇴' 등 쿨다운 감소 카드 2장, (세트는 자유)

☞ [패턴 다시보기] 1-7 '거짓된 시련의 사이슈' 공략



■ 1-8 매추어

1-8 코스트 미션에서 유용한 파이터는 '자속성' 파이터다. 자속성의 공격형 파이터라면 무난하게 공략이 가능하다. 추천 파이터는 '95 킹이다. 킹은 코스트 미션 전반적으로 유용할 뿐 아니라, 무한 콤보를 이용한 공략 대부분에서 리더로 활용도가 높다. 육성해두면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

1-8은 단일 스테이지로 진행되며 총 4 웨이브 몬스터들의 공격이 있다. 처음 일반 몬스터 4마리, 이후 3마리가 두 번 공격해오며, 4번째 웨이브에서는 중간 보스 몬스터 둘이 등장한다. 매추어가 등장하는 마지막 보스전에서도 중간보스형 몬스터가 둘 등장하니 매추어를 만나기 전까지 스페셜 스킬의 파워 게이지를 모아두면 좋다.

매추어는 파이터형 보스 중에서도 호전적인 AI를 지닌 보스다. '데스 로', '메탈 매서커', '데스 페어' 등 돌진형 스킬이 많고 타격 범위도 넓기 때문에 근거리에서 매추어를 상대하면 연타를 맞고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95 킹을 이용할 때는 멀리서 '베놈 스트라이크'를 적중시킨 후 쫓아가 '트랩 킥 EX', '슬라이딩 콤보' 순으로 콤보를 사용하면 된다. 매추어는 스킬 모션이 길기 때문에 거리를 벌리고 장풍으로 타격해 선공권을 잡기 쉽다.

에픽 1장의 모든 파이터형 보스는 체력이 1줄 절반 이하가 되면 상시 슈퍼아머 상태가 되어 피니시 스킬을 사용한다. 해당 체력이 되면 멀리 물러났가다 피니시 스킬을 사용하길 기다렸다 초필살기로 슈퍼아머를 해제해주면 된다. 매추어의 피니시 스킬 '헤븐스 게이트'는 돌진, 잡기형 스킬로 직선 범위를 주의해야 한다.


▲ 한 개 스테이지에서 4회 몬스터 웨이브가 있으며 보스전에도 졸개가 소환된다

▲ 장풍을 맞추고 스킬 사용 후 도망가기를 반복하면 간단하게 공략 가능

▲ 빠른 베놈 스트라이크 사용을 위해 쿨감 세팅을 해주는 것이 유용하다

● 1-7 거짓된 시련의 사이슈 코스트 미션 추천 세팅

리더 : 'AS 미칠듯한 질투의 마리, '97 료 사카자키
공격수 : '95 킹
스트라이커 : 'AS 메카 게닛츠 등 회복 스트라이커
배틀 카드 : '작전상 후퇴' 등 쿨다운 감소 카드 2장, (세트는 자유)



■ 2-5 거짓된 음모의 야시로

야시로 보스전은 일반 저 코스트 파이터로는 정말 어려운 보스전 중 하나다. '01 제로(오리지널), '97 오로치 등 무적과 원거리 장풍이 있는 파이터로 안전하게 공략 가능한 일반 미션과 달리, 4성 이하 파이터들은 초장거리 장풍이나 무적 스킬이 없기 때문이다.

정석 공략으로 야시로를 격파하기 위해서는 3~40레벨의 에픽 버프 레벨이 필요하지만, 지난 공략에서 소개한 '94 시라누이 마이'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처치할 수 있다. 마이의 기본 공격을 스킬로 끊으며 야시로를 무한 경직 상태로 만들면 피해 반사나 광폭화 등 다양한 패턴을 전부 무시하고 처치할 수 있다.

세팅 또한 간단하다. 80 레벨 이상 '94 시라누이 마이에 쿨다운 감소 옵션 카드와 '94 유리, '94 킹 스트라이커를 장착하면 끝난다. 안전하게 'AS 마리 등을 세팅해도 되지만, 공략 시간을 줄이기 위해 밸런스형 파이터에게 추가 피해를 주는 '94 히가시 죠를 리더로 세팅하는 것이 무난하다.


▲ 마이에 옵션 카드 2종이면 간단하게 준비가 끝난다

● 2-5 거짓된 음모의 야시로 코스트 미션 추천 세팅

리더 : 'AS 미칠듯한 질투의 마리, '94 죠 히가시
공격수 : '94 시라누이 마이
스트라이커 : '94 킹, '94 유리 인연 스트라이커
배틀 카드 : '작전상 후퇴' 등 쿨다운 감소 카드 2장, (세트는 자유)

☞ [패턴 다시보기] 2-5 '거짓된 음모의 야시로' 공략



■ 2-8 친 겐사이

2-8은 녹속성 스테이지로, 챕터 2장의 특수 기믹으로 인해 '적속성 파이터'가 아니면 공략이 어렵다. 다른 속성 파이터는 10%의 반사 피해를 입기 때문이다. 육성할만한 4성, 적속성 파이터는 여럿 있지만, 추천하는 파이터는 '94 친 겐사이다. 자체 공격력 증가 버프, 공격력 코어가 있고 모든 스킬이 띄우기 공격을 가져 콤보가 쉽다.

쿨다운 감소 세팅도 쉬운 편으로 '95 킹을 리더로 1.5초, '94 아사미야 아테나, '94 시이 켄수를 스트라이커로 편성하면 1.5초 쿨다운 감소를 가질 수 있다. 여기에 쿨다운 옵션 카드 2장을 세팅하면 스킬의 쿨다운이 4초대로 감소해 아주 쉽게 무한 콤보가 가능하다.

'이기각' - '회전적공돌권' - '접습륙어' -'이기각' 순으로 무한 콤보가 가능하며, 이기각의 후한 판정으로 콤보가 끊겨도 다시 연계가 쉽다. 단, 스킬을 정확한 타이밍에 눌러야 하므로 완벽하게 콤보를 이으려면 연습이 필요하다. '접습륙어' 스킬의 마지막 발차기가 캔슬되지 않도록 기본 공격 등 다른 키 입력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2-8 스테이지는 3개로 구성되어 있고, 1단계에서 2웨이브, 2단계에서 2웨이브, 3단계의 1웨이브로 구성되어 있다. 2단계에서 중간보스급 몬스터 2체, 3단계에서 6체가 등장한다. 3단계가 어렵기 때문에 스페셜 스킬로 빠르게 정리하는 것이 안전하다. 마지막 보스전이 1:1이기 때문이다.


▲ 세 번째 방에서 중간보스급 몬스터가 몰려나오니 주의해야 한다

▲ 무한 콤보를 위해 쿨다운을 최대한 줄이는 세팅을 한다

▲ 입력 타이밍만 정확하면 무한 띄우기 콤보가 가능해 쉬운 공략이 가능


● 2-8 친 겐사이 코스트 미션 추천 세팅

리더 : '95 킹
공격수 : '94 친 겐사이
스트라이커 : '94 시이 켄수, '94 아사미야 아테나 인연 스트라이커
배틀 카드 : '작전상 후퇴' 등 쿨다운 감소 카드 2장, (세트는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