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본에서 가장 큰 변화는 역시 클러치 클로다. 슬링어를 사용, 몬스터에게 날아가 달라붙는 공격이다. 붙어있는 상태에서는 세 가지 선택지가 있다. 1)클로 공격 2)무기 공격 3)슬링어 전탄발사다.

다소 생소한 개념들이 많이 도입되기에 실전 응용이 어려울 수 있다. 클러치 클로와 파생 개념, 정확하게 짚어보려 한다.

※ 버튼은 PS4 패드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파란 글자를 클릭하면 해당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 클러치 클로
- 사용법
L2로 조준 후 로 발사

- 효과
조준한 위치로 날아가 몬스터에 올라탄다. 몬스터가 높지만 않으면 클러치 클로로 접근할 수 있다. 올라탄 상태에서 클로 공격, 무기 공격, 전탄 발사가 가능하며 단차 때와 마찬가지로 이동키로 이동도 할 수 있다.

올라탄 동안 지속적으로 스태미너가 소모되며 스태미너가 전부 떨어질 경우 바닥으로 내려온다.

올라탄 상태에서 무기 공격, 전탄 발사를 사용하면 공격 후 바닥으로 내려온다. 단, 클로 공격은 사용해도 올라탄 상태가 해제되지 않는다.

올라타있을 때 몬스터가 머리를 흔들거나 대쉬 공격을 하면 피해를 입으며 떨어지기 때문에 몬스터 패턴을 예상해야 한다.

몬스터가 지친 상태일때 사용하면 경직 시간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

▲ 클로를 사용하면 바싹 붙는다. 이때부터 승부가 시작된다.



■ 클로 공격
- 사용법
클러치 클로로 올라탄 후 로 공격

- 효과
올라탄 위치를 클로로 공격한다. 몬스터가 분노하지 않았을 때 공격하는 방향에 따라 몬스터의 머리를 돌리는 효과가 있다. 전탄 발사 전 자리를 잡기 위해 주로 사용한다.

클로 공격에는 상처 수치가 있어 여러번 공격하면 상처를 낼 수 있다. 단, 몬스터의 분노 게이지를 채우는 효과도 있어 클로 공격을 여러번 하면 몬스터가 빨리 분노하니 주의해야 한다.

분노 최대치는 몬스터별로 다르지만 클로 공격 3~4회에 분노 상태가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 무기 공격
- 사용법
클러치 클로로 올라탄 후 로 공격

- 효과
올라탄 부위를 무기로 공격한 후 땅으로 내려온다. 무기 무게(경량/중량)에 따라 상처 수치를 누적한다. 일반적으로 경량 무기는 같은 부위를 2회, 중량 무기는 1회 공격하면 상처가 난다.

경량 무기로 1회 공격할 경우 상처가 안나는 대신 슬링어 탄이 떨어진다. 또한, 90초 이내에 같은 부위를 클러치 무기 공격하면 상처를 입힐 수 있다.

중량 무기대검, 해머, 수렵피리, 랜스, 슬래시액스, 차지액스, 헤비 보우건
경량 무기태도, 한손검, 쌍검, 건랜스, 조충곤, 활, 라이트 보우건이다.

▲ 경량 무기로 공격하면 상처 대신 슬링어가 떨어진다.



■ 전탄 발사
- 사용법
몬스터가 분노하지 않았을 때 클러치 클로로 올라탄 후 R2로 발사

- 효과
몬스터를 몬스터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날려버리고 플레이어는 땅으로 내려온다. 이때 몬스터가 벽이나 다른 몬스터에 부딪히거나 단차 지형에서 떨어지면 다운된다. 분노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에 전략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리가 필요하다.

장착하고 있는 모든 슬링어를 한 번에 발사하는 개념이기에 슬링어 장착이 필수다. 맵에서 채집하는 슬링어 아이템도 무방하다.

전탄 발사 사용 전 클로 공격으로 머리를 벽쪽으로 돌리고 사용해야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다.

▲ 클로 공격으로 머리를 돌리고 전탄 발사!



■ 상처
- 사용법
클러치 클로로 올라탄 후 무기 공격 (경량 2회, 중량 1회, 클로 공격 약 5회)

- 효과
공격한 부위에 상처를 내 육질을 연하게 만든다. 상처 효과는 약 90초간 유지된다. 중량 무기는 무기 공격 한 번에, 경량 무기는 90초 내에 같은 부위를 두 번 무기 공격하면 상처를 낼 수 있다.

상처 발동 수치를 100으로 잡았을 때 클로 공격은 약 20, 경량 무기 공격은 50, 중량 무기 공격은 약 100이다. 때문에 클로 공격만으로도 상처는 낼 수 있다.


■ 경량 무기
- 태도, 한손검, 쌍검, 건랜스, 조충곤, 활, 라이트 보우건

말 그대로 가벼운 무기. 클러치 클로 후 무기 공격 두 번을 같은 부위에 적중시킬 경우 상처를 낼 수 있다. 무기 공격 1회차에는 해당 몬스터의 슬링어가 떨어진다.

경량 무기여도 올라탄 상태에서 클로 공격 3회 후 무기 공격을 하면 상처를 낼 수 있지만 그만큼 몬스터가 빠르게 분노한다.


■ 중량 무기
- 대검, 해머, 수렵피리, 랜스, 슬래시액스, 차지액스, 헤비 보우건

무거운 무기. 클러치 클로 후 무기 공격 한 번으로 상처를 낼 수 있다.


■ 지친 상태
몬스터의 특정 부위를 집중 공략하거나 맹공격하면 이동하지 않고 헥헥거리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스태미너가 바닥난 상태로 알려져있다. 이때 클러치 클로를 사용하면 이 시간이 다소 길어진다.

경량 무기로는 이때 클러치 클로 -> 무기 공격을 두 번 사용해 상처를 낼 수 있다. 단, 시간이 굉장히 빠듯하기 때문에 공격받을 위험도 매우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