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플라스M에서 강화는 캐릭터 스펙에 큰 영향을 준다. 장비의 능력 상승뿐만 아니라 평점 증가, 그리고 전신 레벨의 총합에 따라 '강화 마스터' 혜택까지 받을 수 있기에 일정 수준 이상의 강화는 필수로 여겨진다.

최종 단계인 15단계를 달성하면 좋겠지만, 단계가 높아질수록 실패 확률이 커지고 재료 획득도 쉽지 않아서 일반적으로는 강화 마스터 4티어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전신 강화 수치 총합 84가 목표가 되는 편이다. 6단계까지는 성공 확률이 100%이기에 강화에 큰 부담이 없다. 그러나, 7단계부터는 실패가 발생하면서 재료 소모량이 크게 늘어나기에 7단계부터 12단계까지 강화에 사용되는 달다이아를 꾸준히 수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성공 확률이 높지 않기에 꾸준히 강화 재료를 수집해야 한다


= 남는 별다이아도 다시 보자! 합성 활용하기

강화 6단계까지의 재료로 사용되는 별다이아는 달다이아로 합성이 가능하다. 별다이아 4개를 사용해 달다이아 1개를 만들 수 있는데, 의외로 이 사실을 모르는 모험가들이 꽤 많다. 실버스타 등의 추가 비용도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6강화를 완료했다고 해서 별다이아를 방치하거나 버릴 필요는 없다. 오히려, 별다이아를 지급하는 이벤트 등이 있다면 놓치지 말고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같은 방식으로, 달다이아 4개는 일식다이아 1개로 합성이 가능하다.


▲ 가방에서 강화 재료 합성을 진행할 수 있다


▲ 하위 단계 재료 4개를 상위 재료 1개로 만들 수 있다


= 매주 화, 목, 토에는 12 별자리 참여, 별다이아라도 받아야 한다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토요일에 입장할 수 있는 12 별자리는 강화 재료 파밍이 가능한 대표적인 콘텐츠다. 1성부터 12성까지로 나뉘며 1성부터 4성까지는 별다이아를, 5성부터 9성까지는 달다이아를 보상으로 지급한다. 달다이아의 경우, 1회 클리어 시 1개만 획득 가능하나 최대 5회까지 보상을 받을 수 있기에 놓치지 않는 것이 좋다.

만약, 평점과 전투력이 부족해 5성 이상에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4성을 공략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4성 황소자리 수호자의 보상은 별다이아 3개로, 5번 완료 시 총 20개를 획득할 수 있다. 이는 필요에 따라 달다이아로 합성이 가능하다.


▲ 별다이아, 달다이아와 별가루 등을 얻을 수 있는 12 별자리


= 마켓의 골드 상점, 점수 상점 방문은 필수

마켓에서는 다양한 루트로 강화 재료를 구할 수 있다. 우선, '한정' 메뉴에서 '진급 강화 패키지'를 구매하면 별다이아 30개를 획득할 수 있다. 다만, 이는 증정 헬릭스가 아닌 충전 헬릭스를 필요로 한다.

증정 헬릭스는 '헬릭스'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별다이아, 달다이아, 일식다이아 구매가 모두 가능하다. 별다이아는 개당 5 헬릭스, 달다이아는 20 헬릭스, 일식아이아는 80 헬릭스에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별도의 구매 개수 제한이 없어서 원하는 만큼 강화 재료를 살 수 있다.

이어' 골드' 메뉴에서는 왕국골드를 별다이아, 달다이아, 일식다이아로 바꿀 수 있다. 왕국골드는 미감정 장비, 미감정 카드, 원석 등을 판매해 얻을 수 있는 재화로, 강화 재료 외에도 실버스타, 마나, 에픽 별가루, 황금 달빛명, 유니크 드래곤의 알 패키지 등이 상품으로 준비되어 있다.

별다이아는 개당 50 왕국골드의 가격으로 주당 288개까지 구매할 수 있다. 달다이아는 주당 72개까지 구입할 수 있는데, 가격은 개당 200 왕국골드다. 일식다이아의 가격은 800 왕국골드이며 구매 가능 개수는 주당 18개다. 미감정 카드를 획득하거나 장비 던전 등에서 얻은 미감정 장비가 판매되지 않는다면, 왕국골드로 교환해 강화 재료를 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사용하지 않는 세공 재료, 미감정 아이템 및 카드 등을 왕국골드로 바꿀 수 있다


▲ 왕국골드만 많다면 골드 상점에서 많은 재료를 수급할 수 있다


왕국명성으로 다양한 아이템을 살 수 있는 '점수' 상점에도 별다이아와 달다이아, 일식다이아가 마련되어 있다. 별다이아는 3개에 75 왕국명성으로 구매 가능하고 달아이아는 개당 100 왕국명성, 일식다이아는 개당 400 왕국명성에 판매가 이루어진다. 점수 상점의 강화 재료는 하루에 구매 가능한 최대 개수가 정해져 있는데, 별다이아는 4세트까지, 달다이아는 2개까지 구입할 수 있다.

별다이아를 달다이아로, 달다이아를 일식다이아로 합성할 수 있기에 여유가 된다면 해당 재료를 모두 구매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다. 일식다이아를 구매해두는 것도 12강 이후 스펙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왕국 이벤트 등을 통해 꾸준히 왕국명성을 수집하는 것이 좋다. 이 외에도 차원의 눈과 이벤트 보상으로도 별다이아 등의 강화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 왕국명성을 통한 별다이아, 달다이아, 일식다이아도 구매 가능하다


▲ 일일 왕국명성 1,000 획득 시 얻는 실버스타와 별다이아는 보너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