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즈컨 2009에서 대격변(Cataclysm)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수많은 정보들이 한꺼번에 쏟아져나왔다. 그러나 대격변에서 등장한다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컨텐츠들은 아직 세부적인 정보가 밝혀지지 않은 상황. 덕분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즐기는 게이머들 사이에서 수많은 추측들이 오가고 있다.

블리즈컨 2009의 뜨거운 현장! 85까지 늘어난 레벨 제한과 새로운 보조 직업의 등장, 길드 레벨과 업적 등 현재까지 공개된 확장팩의 컨텐츠들에 대해서 블리자드의 부사장 프랭크 피어스(frank pearce), 리드 컨텐츠 디자이너 코리 스톡턴(cory stockton)과 함께한 인터뷰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 부사장 프랭크 피어스(오른쪽)와 리드 컨텐츠 디자이너, 코리 스톡턴 ]





Q.지난 리치왕의 분노 때는 죽음의 기사라는 새로운 영웅 직업이 등장하면서 큰 인상을 주었다. 이번 확장팩도 공개된 컨텐츠는 많지만 그래도 지난 번에 비해서는 소규모일 것 같다는 인상이다.

그냥 보기에는 레벨이 5레벨 밖에 올라가지 않아서 지난번보다 적어보일 수 있겠지만, 이제까지 나온 확장팩 중 가장 큰 컨텐츠 업데이트다. 그냥 개조를 한 수준이 아니라 새로운 퀘스트, 새로운 보상 등 실제로는 굉장히 방대한 분량이 포함되어 있다.


Q. 일리단, 리치왕에 이은 이번 확장팩의 주요 인물은 누구인가?

데스윙이다. 데스윙은 워크래프트2 부터 이어진 역사가 깊은 캐릭터다. 이로써 아서스와 같은 기존 주요 인물들의 스토리는 3.3 패치에서 정리된다.


Q. 타우렌 성기사 등 새로운 종족직업이 생겨났다.

노움을 플레이하고 싶고, 사제도 플레이하고 싶은 유저들이 있다. 이런 유저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주고 싶었다.


Q. 그냥 각 종족마다 해당 직업을 가능하게 한 것이 아닌 것 같다. 게임 내에서 어떤 세계관이나 설정의 변화가 있게 되는가?

물론이다. 3.2 패치에서 이미 이와 관련된 스토리를 추가하기 시작했다. 타우렌이 어떻게 사제와 성기사라는 직업을 하게 되었으며, 나이트엘프가 어떻게 마법사를 선택할 수 있게된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이어지는 3.3 패치와 다음 확장팩인 4.0 패치에서 이런 세계관과 스토리를 완전히 만나게 될 것이다.


Q. 기존에 등장했던 NPC를 종족으로 도입한 경우가 이미 있다. 드레나이는 드레노어의 일종으로 캐릭터의 선택 종족이 되면서 멋진 외형으로 바뀌었는데, 고블린과 늑대인간은 NPC일 때의 모습 그대로인 이유가 있나.

외형은 비슷하겠지만 고블린은 케잔의 고블린으로, 기존에 게임내에서 볼 수 있었던 고블린들과는 다른 진영에 속해 있다. 늑대인간은 캐릭터화를 위해서 NPC일때보다 새로운 모션 등 많은 부분이 추가되었다. 물론 앞으로 더욱 멋지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들어나갈 것이다.







Q. 확장팩에 대한 정보가 며칠 전 MMO-Champion 에 유출되었다. 실제 공개된 내용과 거의 일치했는데...

직원이 4천명 정도 되기 때문에 비밀을 지키기가 사실은 어려운 것 같다.


Q. 공개된 컨텐츠 중에는 길드 레벨과 길드 업적이 있다. 길드 레벨을 올리면 어떤 보상이 주어지나.

길드 레벨이 올라가면 길드마스터가 길드 특성포인트를 얻게 되고 이를 분배하게 된다. 여기에는 수리비용이 줄어든다거나 길드원을 모두 부활시키는 특별한 능력이 포함되어 있다. 또 전문기술 도안의 잠금장치를 해제해 다른 길드원과 도안을 공유할 수도 있다. 물론 길드를 탈퇴하면 적용이 해제된다.


Q. 길드 레벨은 어떻게 올릴 수 있는가?

모든 길드원의 행동이 반영된다. 레벨업을 하거나 던전을 클리어하거나 일일퀘스트를 완료하거나 레이드, 전장을 수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매일 길드 레벨을 올리는데 가장 공헌한 20명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Q. 고고학이라는 보조기술이 추가되었는데...

고고학을 통해 아제로스 전역에 널려있는 유물을 찾게 된다. 유물은 미니게임을 통해 얻게 되는데, 새로운 기술을 배운다거나, 골드, 아이템을 얻게 된다. 또는 여러 조각의 칼을 다 모아서 칼을 완성시킬 수도 있다.





Q. 기존 확장팩의 경우 갑자기 스탯이 급등하면서 밸런스를 맞추기가 어려웠다.

능력치에서 주문력은 지능에 합쳐지고, 방어와 관련된 능력치들이 제거되는 등 많은 변화가 있다. 이런 변화는 "마스터리 시스템"을 통해 보완되는데 구체적인 것은 내일 있을 행사에서 말씀드리겠다.


Q. 대격변으로 기존 대륙의 지형이 바뀌면 1레벨부터 60레벨까지 플레이는 어디서 하게 되나.

대격변 후 바뀌어진 환경에서 하게 된다. 새로운 퀘스트들을 통해 레벨업을 하게 될 것이다.


Q. 85레벨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나.

70에서 80레벨에 도달하는 데 걸린 시간에 매우 만족한다. 그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이다.


Q. 확장팩 출시일은 ?

아직 개발단계라 확정지어 말할 수 없지만, 2010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