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앱애니
지난 10년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유저들은 ‘서브웨이 서퍼스’를 가장 많이 다운 받았으며, ‘클래시 오브 클랜’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는 2010년대를 마무리하며 지난 10년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누적 다운로드 수 및 소비자 지출 상위 10위를 선정해 발표했다.
지난 10년은 모바일 업계의 성장에 있어서 유의미한 한 해 였다. PC 콘솔 게임을 모바일로 옮겨와 이동중에도 즐길 수 있게 됐으며, 간단한 조작법으로 편하게 게임을 즐기는 하이퍼 캐주얼 장르의 성장이 단연 눈에 띄었다.
10년 동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모바일 게임은 킬루의 ‘서브웨이 서퍼스’로 조사됐다. 인도의 역대 다운로드 수 중 15% 이상을 차지한 점이 크게 작용했다. 2위는 블리자드의 ‘캔디 크러시 사가’, 3위는 이만지의 ‘템플런 2’가 각각 차지했다.
10년간 누적 지출액이 가장 많은 모바일 게임은 슈퍼셀의 ‘클래시 오브 클랜’으로 조사됐다. ‘클래시 로얄’도 10위를 차지하며, 게임사 중 슈퍼셀만 2개의 게임이 10위권에 안착했다. 3위를 차지한 ‘캔디 크러시 사가’와 함께 ‘클래시 오브 클랜’은 상위 다운로드 수와 상위 소비자 지출에 동시에 이름을 올린 유일한 게임으로 나타났다.
전략, RPG, 증강현실, 아케이드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지난 10년의 소비자 지출을 견인했다.
한편, 앱애니는 지난 10년간의 성장세가 2020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게임 소비자 지출이 약 8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며 앞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은 계속해서 커질것이라고 예측했다.
해당 내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앱애니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벤 주요 뉴스
▶ [순위] 시즌4 + 노 젓는 네이렐, '디아블로4' 9위 진입 [4] | 김규만 (Frann@inven.co.kr) | 06-17 |
▶ [뉴스] 스마일게이트, 엔픽셀 MMORPG '이클립스' 퍼블리싱한다 [4] | 강승진 (Looa@inven.co.kr) | 06-17 |
▶ [뉴스] 크래프톤, 다크앤다커 모바일 집중 채용 실시 [5] | 강승진 (Looa@inven.co.kr) | 06-17 |
▶ [뉴스] 日애니 '괴수 8호' 게임화 프로젝트 개시 [7]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6-16 |
▶ [칼럼] 블소2 RAID, 엔씨가 틀을 벗기 위한 시발점이기를 [63] | 윤서호 (Ruudi@inven.co.kr) | 06-14 |
▶ [뉴스] 파판14, '2024 팬페스티벌 서울' 10월 개최 [12] | 윤홍만 (Nowl@inven.co.kr) | 06-14 |
▶ [프리뷰] 아직은 좀 더 정제가 필요한 난장판 '아수라장' [9] | 윤홍만 (Nowl@inven.co.kr) | 06-14 |
▶ [뉴스] 김승수 의원 "확률 거짓 표기, 징벌적 손해배상 도입" [17] | 이두현 (Biit@inven.co.kr) | 06-14 |
▶ [포토] 소닉의 고향, 세가에 가다 [9]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6-14 |
▶ [뉴스] 8월 1일 출시 '소드 오브 콘발라리아', 6월 말 CBT [9] | 윤홍만 (Nowl@inven.co.kr) | 06-14 |
▶ [뉴스] 헤비메탈 끝판왕 '메탈리카', 포트나이트에 떴다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6-14 |
▶ [뉴스] 김학규 대표가 만든 '트오세: 네버랜드', 최초 공개 [51] | 윤홍만 (Nowl@inven.co.kr) | 06-14 |
▶ [동영상] 금발 미소녀가 남친 머리통 들고 전기톱 썰기하는 게임 [1] | 강승진 (Looa@inven.co.kr) | 06-14 |
▶ [뉴스] 오딘 세계관 잇는 로그라이크, '발할라 서바이벌' [5] | 강승진 (Looa@inven.co.kr) | 06-14 |
▶ [뉴스] 17년 만에 드래곤볼 스파킹!을 다시 만든 이유 [5] | 강승진 (Looa@inven.co.kr) | 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