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주목할만한 업데이트를 이어가는 아키에지가 5월 대대적인 전투 밸런스 개선을 진행한다.

그동안 능력별, 기술별 밸런스에 대한 유저들의 많은 의견 만큼이나 꾸준하게 관련 패치가 이뤄졌는데, 이번에는 좀 더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예정되어 있다.

관련해서는 주요 업데이트나 이슈 때마다 개발자들과 유저들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진행하는 '랜선 아미고' 방송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들어볼 수 있었다.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진행된 이번 랜선 아미고에는 이재황 기획팀장과 김재성 전투 밸런스 파트장이 참여했고,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아미고에서 언급된 내용은 모두 확정이 아닌, 현 시점에서의 계획으로 유저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무빙, 카이팅 능력이 강화되는 야성 능력
원거리 딜러 변경점


야성의 경우 원거리 공격을 사용하여 표적이 된 대상을 끝까지 추격해 숨통을 끊는 특징을 부각하기 위해 무빙, 카이팅 관련 능력이 강화된다. 세부적으로는 거리 유지에 따라 더 나은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이동 제약형 기술 메커니즘 개편을 통해 공격과 이동의 유연한 전환이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이런 변화로 인해 마법, 증오 능력에 대한 상대적 우위를 가지고 대상을 추격할 수 있게 되는데 논타겟 기술 확대와 도주 저지, 결정력 등이 향상된다.

대표적으로 조준 사격, 고정 사격은 이동 제약이 제거되면서 '거리'에 초점을 둔 운영 형태로 다듬어진다. 그리고 화살 소나기(일반)은 지정한 대상에 즉발형 광역 공격이 가능한 충전 형태로 변경되어 여러 번 사용 가능하며, 피격 시 느려짐&낙마 효과를 동반한다. 또 효과 지역 내 적의 대상 지정 불가 상태와 은신도 제거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참고로 죽음이나 환술 같은 능력과의 연계는 마법 적중력에 따른 빗나감으로 인해 어려움을 이야기하는 유저들도 있는데, 이런 부분은 판정 부분의 개선을 통해 보완하려고 한다.




저격은 날틀 대항 능력이 추가되어 무적을 제외한 활강 중인 대상을 격추하는 게 가능하며, 번개 효과는 피해량을 낮추는 대신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된다.

그리고 매의 발톱 역시 효과 중 폭탄 화살이 즉시 시전되며, 생명 효과에 치명타 확률이 증가와 함께 물러서기 후 폭탄 화살 즉시 시전 연쇄는 제거. 그리고 폭탄 화살은 발묶음 대상 적에게 피해량이 추가되었다.


마법과 증오의 역학관계
두가지 마법 능력의 시너지를 고려한 분리와 보완 예정


마법과 증오는 서로 기술 연쇄를 기대하기 어려운 구조로 전자는 연속 벼락과 즉발 기술을 통한 딜링, 후자는 증오 빌드업을 통한 딜링 방식을 가지고 있다.

주능력 2개의 페널티를 최소화하기 위해 증오를 통한 생존력과 마법을 통한 딜 사이클 보완에 주안점을 두고 개선이 진행된다. 패시브를 통해 스탯 공유를 분리하고 증오의 생존력과 대응력은 축소, 마법 단일 성능은 보완하는 형태다.

증오는 유효거리를 줄이고 정면 대상에게만 사용이 가능하게 하는 등 거리 조정이 이뤄진다는 게 핵심이다. 악마의 검과 증오의 고리 등이 여기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기술이며, 사신은 특정 기술 피격 시 효과가 제거되면서 생존력이 다소 약화된다.

마법은 분노의 벼락이 치명타 피해에서 기술 피해 증가로 조정, 쉼없는 마법샘은 공격 속도가 제거 되는 대신에 마법 능력 전역 재사용 시간 감소가 추가. 대체로 증오와 마법의 시너지를 분리/보완하는 방향으로 변경이 이뤄진다.




양손무기의 상대성
마법형 무기에도 속도 효과 적용, 방패 막기에 대한 조정을 계획 중!


양손 무기 버그로 인한 일시적 현상은 수정되었으며, 능력 연계를 통해 제한적으로 상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리고 마법형 무기에도 속도 효과를 적용하고, 방패 막기에 대한 제약 조건이 추가된다.

세부적으로 지팡이와 둔기 등의 마법 무기는 한손은 1초로 변경되면서 변경점이 없지만, 양손의 경우 1.5초 속도를 적용하여 기술 피해를 늘릴 예정인데 힐량에도 영향을 준다. 특히 마법 능력 직업이 양손 무기 착용 시 마법 기술 전역 재사용 시간이 추가 감소하는 이점을 주는 것이 목표다.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방패의 경우 전역 재사용 시간인 상태에서 방패 막기가 불가능하도록 성능을 하향하려고 하는데, 탱커 계열에 비해 딜러 직업군이 사용했을 때의 효율을 줄이는 방법으로 계획 중이다.




스탯 밸런스 조정
능력치 불균형, 확률형 스탯의 과도한 확장에 주안점을 두고 개선


방향성은 능력치 간 스탯 분배 조정이다. 캐릭터 레벨업이 멈춰 있는 상태에서 상위 장비가 추가, 현시점에서는 치명타 확률 등 조금만 세팅하면 굉장히 높아지는데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치명타, 극대화 확률 40%에 수렴하게 조정. 2000 기준 약 15%가 줄어드는데 그만큼 공격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큰 차이는 나지 않을 예정이다. 물론 아이템과 연결되어 있는 요소이므로 피드백을 반영해 조정될 수 있다.

그리고 민첩과 지능의 회피, 힘과 정신의 무기 막기 제거 등이 동반되는 대신 적중도 증가와 시전 시간 감소 등이 추가된다. 모든 스탯 조정 내역은 기존 유저들의 세팅에 무리를 주지 않고, 급격하지 않은 선에서 변화를 줄 계획이다.

참고로 만일 세팅 관련 주요 변화가 있다면, 초승돌 관련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부가적인 조치가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기타 조정 사항
능력간의 상성 강화가 목표


환술은 정신 파괴에 이로운 연주 효과 면역 기능을 추가해 낭만을 활용한 딜러들에게서의 대응력을 높이고, 낭만 칼의 화음은 공명 효과 중 방패 휘두르기와 밀착 방어 등의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하는 등 상성을 고려한 변화가 이뤄진다.

사명 기술의 누적 피해량을 막을 수 있도록 효과 중 출혈 면역 효과를 가진 죽음 기술 죽은자의 주문, 대상 지역 내 철벽의 결계를 파괴하는 낭만의 나팔소리도 개선 목록에 있다.

또한 철벽은 근성을 쌓았을 때 얻을 수 있는 대미지 등이 부족한 상황이라 승리의 외침이나 도발의 외침 등 근성을 사용하는 계수가 상향할 계획이며 암투는 효과 중 급습을 전역 재사용 대기 중 사용이 가능하도록 가벼운 발놀림의 사용성 강화 등을 고려 중이다.




랜선 아미고 Q&A
유저들의 실시간 질문에 대한 개발자의 답변 모음


Q. 정원 서버 콘텐츠 개방 속도가 좀 빠른 거 아닌가?

콘텐츠 개방이 조금 이른 감이 있긴 하다. 의외로 장비 점수 10000점 이상인 유저분들이 약 30% 가까이 되기 때문인데 대신 성장이 느린 분들을 위해 주간 퀘스트 통해 강화 재료와 수량을 증가할 예정이다.

정원 서버에 굉장히 많이 신경을 쓰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이벤트와 신규/복귀 혜택을 제공할 텐데, 당장 16일부터 2배 이벤트를 하니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을거 같다.


Q. 샷건 능력은 언제 나오나?

샷건이라고 많이 부르시는데 정식 능력 이름은 광기(가칭)가 될 예정이다. 총기를 사용하는 능력인데 실제 업데이트는 3분기로 예상되며, 최대한 빠르게 선보이려고 한다.

야성과 광기를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계획 중이긴 하지만 야성은 활, 광기는 총에 특화되는 형태로 하려고 한다. 참고로 광기는 회피 사격, 보복 사격과 같은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개발 중인 프로토타입 영상은 그 전에 공개할 예정이다.


Q. 황금 성소 난이도 조정 계획은?

아직은 바로 너프할 단계는 아닌거 같다. 5월 업데이트에 맞춰서 수정해 보려고 하는데, 2네임드 이후 진행을 많이들 어려워하는 것 같다.


Q. 정원 서버에 현금 거래가 많은 거 같다. 조치는 되나?

모니터링 중이고, 강력하게 대처하려고 한다. 물증이 확보되는 대로 조치를 하는데 부족한 점이 있어서 시스템적인 보완을 계획 중이다.


Q. 종족 외형 변경권 계획은 없나?

현재로서는 계획에 없다.


Q. 암투 활력 소모 개선이 필요하다

PVP 기준이다 보니 소모가 어려운데 사냥 시 수급이 가능한 방향으로 개선해 보도록 하겠다.


Q. 정원 서버 속옷 판매 관련

많은 상품을 판매하지 않겠다고 했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푸는 것을 고민 중이다.


Q. 정원 서버 영지 오픈 시점은?

이번에 넣으려고 했지만 세력비가 조금 더 갖춰지면 하려고 미뤘다.


Q. 주거 지역 확장 계획은?

원대륙쪽에 준비하는 콘테츠가 있는데 함께 신규 주거 지역도 추가할 계획이다. 늦어도 9월 안에는 좋은 소식을 들려줄 수 있을 듯하다.


Q. 양손 방패나 쌍수 방패 추가도 나쁘지 않을거 같은데?

관련 신규 능력이 나오면 고민해 볼 만하지 않을까?


Q. 재질 변경권 계획은 없나?

무기를 포함한 재질 변경권을 개발하고 있다. 다만 한계는 있을 건데, 예를들어 무기의 경우 한 손을 양손으로 바꾸는 건 불가능하다.

초승돌 호환이 가능한 것끼리는 가능할 예정이다. 5월 업데이트 시기쯤 제공할 예정이지만 판매를 할지, 이벤트로 제공할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 랜선 아미고 방송을 통해 공개된 쿠폰

◇ 팔로스의 결정 20개(500명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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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속된 노동력 충전제 5개(1000명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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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명예로운 기억의 증명 10개(1500명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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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깜짝 특별 보상

- 미확인된 태초의 고대 강화제 10개 : R2AX-GJP6-7765-682EG
- 미확인된 태초의 심연 강화제 10개 : BPM8-MG5E-VFGP-4EU6A
- 귀속된 신비로운 행운의 돌 3개 : VVNH-QDDB-6SX9-HBWPT

4/12(일) 23:59 까지 등록/사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