밧줄벌레는 몬스터헌터 라이즈에서 추가된 헌터 도구다. 밧줄벌레와 관련된 액션인 질주, 벌레철사 낙법, 벌레철사 기술 등은 헌터의 기동성을 높여주고, 전투를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시리즈의 이전작인 몬스터헌터 월드와 비교하자면 클러치 클로의 역할을 밧줄벌레가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밧줄벌레와 관련된 액션을 사용할 때마다 밧줄벌레 게이지가 소모된다. 밧줄벌레 게이지는 기본적으로 2개가 존재하고, 필드에 존재하는 '야생 밧줄벌레'를 붙잡으면 일정 시간 동안 밧줄벌레 게이지가 3개로 늘어난다. 어떤 액션을 이사용하냐에 따라 소모되는 밧줄벌레 게이지의 개수와 회복까지 걸리는 시간이 달라진다.

▲ 라이즈에서 추가된 밧줄벌레와 관련된 액션은 밧줄벌레 게이지를 소모한다.

▲ 필드에 있는 야생 밧줄벌레를 붙잡으면 일정 시간 동안 밧줄벌레 게이지가 하나 추가된다.


○ 질주

질주는 납도 상태에서 밧줄벌레를 사용해 빠르게 이동하거나 공중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하는 액션이다. ZL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X 버튼을 누르면 공중으로, A 버튼을 누르면 정면으로, ZR 버튼을 누르면 조준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한다. 밧줄벌레 게이지를 1개 소모하며, 공중에서 연속으로 질주 액션을 사용할 수도 있다.

만약 질주 액션 중에 벽에 부딪히면 스태미너를 소모해 '벽 달리기'도 가능하다. 벽 달리기로 벽을 오를 수도 있고, 좌우로 달리는 입체적인 이동도 가능하다. 벽 달리기 중에 스태미너를 모두 소모하면 자동으로 벽을 박차고 점프하는데, 점프한 직후에 다시 질주를 사용할 수도 있다.

단차 지형에서 뛰어내리거나 질주를 사용한 후에 A 버튼을 누르면 밧줄벌레 게이지를 소모하지 않고 공중에서 잠시 멈추는 것도 가능하다. 이 상태에서는 밧줄벌레 게이지 충전되지 않지만, 스태미너를 회복할 수는 있다. 그러나 공중에서 X 버튼으로 방향을 전환한 이후에는 A 버튼을 눌러도 공중에서 멈출 수 없으니 이를 참고해 공중 액션을 연습하는 것이 좋다.

▲ 밧줄벌레를 이용해 기동성을 높이는 액션인 질주

▲ 밧줄벌레를 이용해 정면이나 공중으로 빠르게 이동한다.

▲ 벽에 향해 질주를 사용하면 벽을 오르거나 좌우로 달리는 벽 달리기로 연계된다.

▲ 공중에서 A 버튼을 눌러 잠시 공중에 매달려 있다가 X 버튼으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도 가능


○ 벌레철사 낙법

벌레철사 낙법은 몬스터에게 공격당해 넘어졌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회피 액션이다. 몬스터에게 공격받아 넘어졌을 때 ZL+B 조작으로 자신이 조작한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하면서 납도와 동시에 자세를 가다듬을 수 있다. 밧줄벌레 게이지는 1개 소모한다. 다만, 벌레철사 낙법을 사용할 수 없는 공격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몬스터에게 공격받아 넘어지고 있는 도중에 ZL+B를 누르면

▲ 벌레철사 낙법을 통해 자신이 조작한 방향으로 빠르게 이동하면서 자세를 가다듬는다.


○ 벌레철사 기술

벌레철사 기술은 밧줄벌레 게이지를 소모해 발동하는 전투 액션이다. 근거리(검사) 무기의 경우 ZL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X, A 버튼을 눌러 사용하고, 원거리(건너) 무기의 경우 R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X, A 버튼을 눌러 사용한다.

무기별로 발동하는 벌레철사 기술이 모두 다르며, 기술에 따라 소모되는 밧줄벌레 게이지의 개수도 다르다. 벌레철사 기술로 몬스터에게 대미지를 주다 보면 일정 시간 동안 몬스터를 조종할 수 있는 '용 조종'을 이용할 수 있다.

▲ 밧줄벌레를 사용하는 전투 액션인 벌레철사 기술은 무기마다 다르다.

▲ 밧줄벌레 게이지를 2개 소모하는 태도의 벌레철사 기술 수월의 자세


○ 밧줄벌레 활용 예시

▲ 밧줄벌레를 활용한 절벽 등반

▲ 밧줄벌레를 활용한 벽 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