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헌터 라이즈에서는 몬스터에게 붙어 다운을 유도하는 단차 기술이 사라졌다. 대신 일정 시간 동안 몬스터에 탑승해 직접 조종할 수 있는 '용 조종'이라는 액션이 추가됐다. 이를 통해 몬스터끼리 싸움을 붙일 수도 있고, 쉽게 다운을 유도할 수도 있다.

▲ 단차는 사라졌지만, 몬스터를 직접 조종하는 용 조종 액션이 추가됐다.


○ 용 조종을 이용하기 위한 조건

용 조종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몬스터를 '용 조종 대기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용 조종 대기 상태로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아래의 방법을 이용해 용 조종 대기 상태가 된 몬스터에게 다가가 공격하거나 납도 상태에서 A 버튼을 누르면 용 조종이 시작된다.

1) 밧줄벌레를 이용한 점프 공격이나 벌레철사 기술로 몬스터에게 대미지를 누적시키기
2) 몬스터끼리 세력 다툼을 유도
3) 환경생물 '꼭두각시 거미' 사용


▲ 용 조종을 이용하려면 먼저 조건을 만족시켜 몬스터를 용 조종 대기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 용 조종 대기 상태의 몬스터를 공격하거나 납도 상태로 A 버튼을 누르면 용 조종이 시작된다.


○ 용 조종 시 조작 방법

용 조종이 시작되면 몬스터를 타고 이동하거나 공격 및 회피 액션을 이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R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L 스틱을 움직이면 이동할 수 있고, X 버튼과 A 버튼을 누르면 약공격 및 강공격을 사용한다. 탑승한 몬스터에 따라 공격 방식이 모두 다르니 다양한 몬스터를 직접 조종하면서 공격 방식을 익힐 필요가 있다.

다만, 용 조종에는 제한 시간이 존재한다. 제한 시간이 끝나면 용 조종이 자동으로 종료되며, 용 조종 중에 공격받으면 용 조종 제한 시간이 더 짧아진다. 따라서 용 조종이 끝나기 전에 돌진 이탈 혹은 용 조종 비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용 조종 상태에서 약공격과 강공격으로 상대 몬스터를 공격하면 용 조종 게이지가 충전된다.


○ 회피와 긴급 회피

용 조종 중에 B 버튼을 누르면 회피 혹은 긴급 회피가 가능하다. 다른 액션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B 버튼을 누르면 회피가 발동하고, L 스틱을 통해 회피 방향을 전후좌우로 변경할 수 있다.

만약 몬스터를 타고 이동 및 공격 중이거나 반대로 공격당해 움찔한 상태일 때 B 버튼을 누르면 긴급 회피가 발동한다. 긴급 회피는 밧줄벌레 게이지를 1개 소모하지만, 자세를 가다듬을 수 있어 유용하다.

또한, 상대 몬스터가 공격하는 타이밍에 맞춰 회피나 긴급 회피를 사용하면 상대 몬스터에게 대미지를 주면서 움찔하게 만드는 '받아넘기기'가 발동한다. 다만, 받아넘기기가 발동하는 타이밍이 매우 짧은 편이니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 상대 몬스터가 공격하려는 타이밍을 포착

▲ 정확한 타이밍에 긴급 회피를 사용해 상대 몬스터에게 대미지를 주고 움찔하게 만들었다.


○ 돌진 이탈

돌진 이탈은 조종 중에 Y 버튼을 눌러서 몬스터를 돌진 시켜 벽이나 다른 몬스터에게 부딪히게 만드는 기술이다. 돌진 이탈을 사용하면 몬스터는 다운되므로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으니 활용도가 높다.

또한, 돌진 이탈을 사용해 벽에 부딪히게 만든 직후 B 버튼을 누르면 밧줄벌레 게이지를 1개 소모해 다운 회피가 가능하다. 다운 회피를 활용하면 돌진 이탈을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어 다운시키기 전에 충분히 대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다.

야생 밧줄벌레까지 활용한다면 최대 4번의 돌진 이탈도 가능하니 용 조종을 이용하기 전에 야생 밧줄벌레를 붙잡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돌진 이탈을 시작한 이후부터는 다음 돌진 이탈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장애물과의 거리가 너무 멀면 몬스터가 자동으로 쓰러지면서 용 조종이 종료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 Y 버튼으로 돌진 이탈을 사용하고, 추가로 B 버튼을 눌러 다운 회피까지 연계 가능

▲ 돌진 이탈로 벽이나 다른 몬스터에게 부딪힌 몬스터는 일정 시간 동안 다운 상태가 된다.


○ 용 조종 비기

용 조종 상태에서 다른 몬스터를 공격하거나 받아넘기기를 발동시키면 '용 조종 게이지'가 충전된다. 용 조종 게이지가 모두 충전되면 일정 시간 안에 X + A 버튼을 누르면 용 조종 비기를 사용할 수 있다. 제한 시간 안에 사용하지 않으면 용 조종이 해제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용 조종 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에 약공격이나 강공격으로 몬스터를 공격하면 상대 몬스터는 무조건 다운되는 효과도 있다. 그래서 약공격이나 강공격으로 다운을 유도한 뒤에 용 조종 비기를 사용하길 추천한다.

▲ 상대 몬스터를 공격하거나 받아넘기기를 통해 용 조종 비기 게이지를 최대로 충전한 상태

▲ 용 조종 비기를 사용해 상대 몬스터에게 대미지를 주고 다운 상대를 유도


○ 효율적인 용 조종 활용법

용 조종은 한 몬스터에게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용 조종을 사용한 몬스터를 다시 용 조종 대기 상태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대미지 누적량이 늘어난다. 따라서 용 조종은 몬스터별로 한 번씩만 사용할 수 있다 가정하고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제한적인 용 조종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우선 사냥 목표 몬스터에게 용 조종을 사용했다면 돌진 이탈+다운 회피를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돌진 이탈은 연속으로 3번까지 가능하지만, 야생 밧줄벌레를 습득한 상태라면 최대 4번까지도 가능하다. 이후 다운된 몬스터에게 추가 공격을 퍼부으면 금상첨화다.

만약 몬스터끼리 세력 다툼이 벌어졌다면 다른 몬스터에게 용 조종을 사용해 사냥 목표 몬스터를 공격하면 된다. 몬스터별로 공격 방식이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강공격 - 긴급 회피 - 강공격 - 긴급 회피'를 계속 반복해서 쉬지 않고 공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다만, 연속으로 밧줄벌레 게이지가 없으면 긴급 회피를 할 수 없으니 중간에 한 번쯤은 밧줄벌레 게이지를 충전하는 여유를 가지는 것이 좋다. 이후 용 조종 비기 게이지가 거의 바닥나기 직전에 용 조종 비기를 사용하면 짧은 시간에 많은 대미지를 누적할 수 있다.

▲ 사냥 목표인 마가이마가도를 조종해 돌진 이탈로 대미지를 누적하고 다운시켰다.

▲ 다른 몬스터를 조종 중이라면 강공격 - 긴급 회피 콤보로 빠르게 대미지를 누적하는 것도 좋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