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여성가족부, 모바일 게임 셧다운제 추진 '무산'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게임 셧다운제를 모바일게임으로 확대하려고 했던 여성가족부의 시도가 무산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여성가족부는 현행 셧다운제만 유지할 방침이다. 해당 고시는 가까운 시일에 고지된다.
앞서 정영애 여성가족부장관은 후보자 청문회 때 "셧다운제에 관해 건강한 청소년 성장을 위한 제도로 의미가 있으며, 모바일 게임으로 범위 확대는 제한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18일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여성가족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셧다운제는 기존 그대로 유지된다. 유지되는 게임물은 온라인 PC 게임, 웹게임, PC 패키지 게임이다.
모바일, 태플릿PC, 콘솔을 이용한 게임물은 이번 셧다운제 범위 지정에서 제외됐다. 다만, 콘솔기기 중 유료로 제공되는 게임물은 셧다운제 제한 범위에 포함된다. 이번 고시 적용은 2021년 5월 20일부터 2023년 5월 19일까지 적용된다.
전용기 의원실이 밝힌 '2020 청소년 인터넷게임 건전이용제도 관련 평가'에 따르면 연구진은 "모바일 게임 60개에 대한 분석 결과는 청소년인터넷게임 건전이용제도의 적용대상이 아니라는 점을 보여주었다"고 전했다.
셧다운제 대상으로 지정하려면 '게임물평가지표'를 근거로 척도 7개 중 4개 항목이 2.5점을 넘겨야 한다. 모바일 게임은 3개 항목만 2.5점을 넘겨 셧다운제 적용 대상이 아니다. 3번 항목이 2.49점을 받아 눈길을 끈다.
반면, PC 게임은 평가 척도 중 4개 항목이 2.5점을 넘어 셧다운제 지정 대상이 유지됐다. 4번 항목이 정확히 2.5점이다.
이 평가는 지난 2018년 보고서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됐다. 평가단 선정 기준 문제와 평가 방식, 지표 문항에 대한 미비점이 여전했다.
ㄴ관련기사: [이슈점검] 셧다운제 연장, 근거인 보고서부터 '잘못됐다'
연구진은 여성가족부에 "최근 인터넷 게임 이용이 감소하고, 국내 게임시장 중심축은 모바일로 이동했다"며 "모바일 게임 점유율은 국내 전체 게임시장의 절반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향후 평가대상의 비중을 인터넷 게임보다는 모바일 게임에 두어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전용기 의원은 "이번 고시도 역시나 바뀐게 없다"며 "언제까지 호흡기만 단 채로 현상유지해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또한 "도입 당시 목적 달성에 실패한 제도는 없어져야 한다"며 "수면권 보장을 증명하지 못한 셧다운제는 폐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벤 주요 뉴스
▶ [포토] 1.5주년 맞은 '니케' "지휘관을 만나서 다행이에요" [1]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5 |
▶ [뉴스] 라이엇, 페이커 헌정 '불멸의 전설 아리' 스킨 공개 [51]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인터뷰] 이제는 콘솔에 도전하는 '마녀의 샘R' [13]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4 |
▶ [뉴스] 태풍으로 진화한 중국 게임업계의 '젊은피' [14]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4 |
▶ [인터뷰] 핵심과 새로움, '플라티나 랩'이 그리는 리듬 게임 [3]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
▶ [뉴스] 창세기전 모바일, 외전 시리즈 '템페스트' 예고 [16]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인터뷰] 케이프 "확률 대신 정교한 전술에 초점 맞췄다"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4 |
▶ [리뷰] 감나빗 없는 턴제 전술 게임 '케이프'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4 |
▶ [뉴스] 에픽게임즈, '파밍 시뮬레이터 22' 무료 제공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뉴스] 넥슨, 마비노기 20주년 오케스트라 '전국 투어' 개최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인터뷰] 왜 초밥끼리 싸우나요? 앞으로가 더 많은 '스시 배틀'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
▶ [인터뷰] 시리즈 사상 가장 어두운 이야기 '더 코마2B' [1]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3 |
▶ [뉴스] ‘마법소녀 카와이 러블리 즈큥도큥 바큥부큥 루루핑’.. [13]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3 |
▶ [포토] 더 넓은 공간, 더 많은 게임을 채운 '플레이엑스포 20.. [1] | 김수진 (Eonn@inven.co.kr) | 05-23 |
▶ [프리뷰] '멀티버서스' - 캐릭터 파워는 인정, 현지화 개선 시급.. [0]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