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즈에서는 무기별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월드에서 사용했던 액션 중 일부가 사라지거나 새로운 액션이 추가되기도 하고, 무기별 콤보를 연계하는 방식이 달라지기도 했다. 게다가 새로운 헌터 도구인 밧줄벌레를 활용한 액션까지 추가되다 보니 월드와 비교하면 전투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그래서 라이즈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익숙해질 수 있도록 무기별 변경점을 정리했으며, 라이즈에서는 어떤 콤보를 사용할 수 있는지,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싸울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이번에 알아볼 무기는 더욱더 날카롭고 단단해진 공수 겸장 '랜스'다.

※ 이 기사는 몬스터 헌터 라이즈 체험판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14종의 무기 변경점 기사가 차례대로 연재될 예정입니다.

▲ 콕콕콕 뿐 아니라 새로운 공격기술을 얻은 랜스!



▣ 월드와 다른 점

○ 액션

- X+A (후려치기) : 발동속도는 살짝 느려졌지만, 차지할 수 있게 변경 (모아 후려치기)
- ZR+A (카운터 찌르기) : 대미지 상승
- ZR+A ▶ B (파워가드) : 발동 속도 감소
- 파워가드 중 A (카운터 찌르기) : 후딜레이 상승
- ↑+ZR+X ▶ A (가드대시 뛰어들어 찌르기) : 발동 속도 감소
- ↑+ZR+X+A ▶ ↑+B ▶ X (돌진 점프 찌르기) : 점프 공격력 감소, 찌르기 공격력 상승
- 아이스본의 추가된 신규 스킬인 '공격적인 방어'가 패시브로 추가됨

▲ 공격적인 방어 그리고 모아 후려치기의 추가로 공격적인 재능도 꽃피우게 된 랜스

▲ 풀 차지 된 모아 후려치기는 랜스의 일반 액션 중 가장 높은 대미지 배율을 자랑한다.



▣ 신규 추가 액션

○ 듀얼 바인

- 발도 상태에서 ZL+X로 발동
- 밧줄벌레 2마리 소모, 쿨타임 13.5+13.5초
- 지속 시간 1분
- 지속 시간 동안 몬스터를 향해 ZL+B로 도약할 수 있음
- 지속 시간 동안 해당 몬스터의 어그로 확률 상승
- 모션이 총 3단계로 모션이 나뉜다.
- 1단계 : 지상 가드 (가드 포인트), 공격을 방어하면 공중액션 가능 (X로 찌르기, ZR로 돌진)
- 2단계 : 몬스터를 향해 날아간다. (가드 포인트), 다만, 공격을 가드 하면 공중 액션 연계 불가능
- 3단계 : 몬스터를 밟고 상승한다. 공중 액션이 사용 가능하며, 이 단계에서 발생한 돌진은 1단계 가속이 빠르다.
- ZL+B (도약 가드) : 몬스터의 공격을 방어하며 도약함

▲ 듀얼 바인을 활용하면 공중 혹은 멀리 있는 적을 공격하기 용이하다.

▲ 듀얼 바인의 도약 가드 사용 시 지상과 공중 총 2번의 가드 포인트가 있다.


○ 앵커 레이지

- 발도 상태에서 ZL+A로 발동
- 밧줄벌레 1마리 소모, 쿨타임 14초
- 공격의 위력값이나 가드성능에 관계없이 무조건 한 번은 밀리지 않고 가드할 수 있다.
- 몬스터의 공격 강도에 따라 공격력 상승 버프가 발생함
- 공격력 상승 버프 지속 시간은 10초
- 단, 1회 가드 판정이기 때문에 연타 공격에 취약하다.
- 가드에 실패하면 상당히 긴 후딜레이가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반격한 패턴의 공격 강도에 따라 대미지 증가 배율이 다르다.


○ 유전찌르기

- 앵커 레이지와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벌레철사 기술
- 방패로 공격을 막아내며 빠르게 날아가 2번 찌른다.



▣ 추천 콤보

- A ▶ A ▶ A : 일명 '콕콕콕' 기본적인 랜스의 콤보, 몬스터 공격 타이밍에 ZR+A을 섞어 카운터 사용
- A ▶ A ▶ X+A 유지 or A ▶ X+A 유지 : 모아 후려치기를 사용한 좀 더 공격적인 콤보
- ↑+ZR+X+A ▶ 빠르게 X ▶ X+A 유지 : 몬스터가 무력화 상태일 때 빠르게 다가간 후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콤보

▲ 모아 후려치기를 제대로 약점에 넣는 것이 랜스 운용의 핵심이 되었다.



▣ 랜스 실전 활용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