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애명월도에서는 그 동안 여러 차례 논검 대회가 열리고, 수많은 고수들이 참여해 분위기를 달궜다. 대회마다 우승할 수 있는 인원은 단 한명 뿐이기에, 많은 이들이 그 자리를 노리고 긴장감 넘치는 승부를 펼쳐왔다.

1:1 논검대회 우승을 차지한 고수들은 대개 실력이 좋은 것은 기본이고, 복장에도 신경을 많이 쓰는 모습을 보였다. 천애명월도의 의상이 수려한 것도 있겠지만, 이는 근본적으로 캐릭터에 대한 애정을 기반이 없으면 할 수 없는 행동이다. 그렇다면, 역대 우승자들은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캐릭터를 꾸몄을까.



■ 천하제일 논검대회 1vs1 역대 우승자들의 의상은?

◎ 시즌 1 - 은원, 주유 : Fairytales

의상, 머리 : 사대부 한복 세트
장식 : 오애-단자
등장식 : 천살-구룡지존

2018년 5월, 천애명월도를 국내에 서비스하고 가장 처음 열렸던 논검대회. 천향 유저 Fairytales는 맞상대인 개방의 주요 무공을 적절하게 차단하며 최초 우승을 거머쥐었다.

서비스 초기여서인지 복장 구성은 심플한 편이다. 사대부 한복을 머리 위에 입고, 귀여움이 돋보이는 오애-단자를 장식으로 채용했다. 그러나 등장식인 천살-구룡지존이 이 유저의 강함을 확실히 증명하고 있다.




◎ 시즌 2 - 은원, 주유 : 가으렌

의상 : 엄일풍진
머리 : 풍화-피안
장식 : 오애-단자
등장식 : 천살-용전구소

2018년 8월 열린 두 번째 1:1 논검대회. 신도끼리 맞붙은 결승전에서 '가으렌'이 우승을 차지하며 최고의 신도 제자이자 당대 최강 자리를 차지했다.

공용 코스튬이 아닌 신도 문파 전용 '엄일풍진' 세트를 착용해 당시 관전자들에게 신도당이 우승했음을 확실히 각인시켰다. 오애-단자를 장식으로 채용한 것은 시즌1 우승자와 동일하지만, 등장식은 은빛으로 빛나는 천살-용전구소를 착용해 같은 듯 다른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 시즌 3 - 은원, 주유 : 변탑

의상 : 동리추취
머리 : 풍화-청빙
장식 : 오애-청빙
등장식 : 천살-구룡지존

◎ 시즌 3 - 풍류 : 고알

의상 : 천룡파진
머리 : 취설예상
장식 : 오애-고양이 귀
보조무기 : 무회

2018년 12월, 한 해를 마무리하며 열린 1:1 논검대회 시즌3. 공력 차이가 심한 것을 감안해 기존 서버인 은원&주유와 풍류에서 논검대회가 따로 진행됐다. 그 결과 은원&주유 서버에서는 주유 서버 출신 오독 '변탑'이, 풍류 서버에서는 신위 '고알'이 우승을 차지했다.

변탑은 강자의 상징인 등장식 '천살-구룡지존'을 제외하면 '동리추취'와 '풍화-청빙', '오애-청빙' 등 의상과 머리를 전부 흰색 위주로 선택했다. 심지어 장식까지 흰색 계통인 '오애-청빙'을 착용했는데, 이는 머리가 하얗게 센 청룡회 수장 공자우에게 영감을 얻은 의상 선택이었을까.

반면 고알은 흑백이 대비되는 의상 구성이었다. '오애-고양이 귀' - '취설예상' - '천룡파진'은 흑 - 백 - 흑 순서로 배치되어 확실히 기억되는 구성이다. 또한, 다른 유저들과 달리 신위의 보조 무기 중 하나인 '무회'를 등장식처럼 착용해 자신의 캐릭터가 어떤 문파의 소속인지 확실히 구분되게 했다.





◎ 시즌 4 - 천하 : Caojin

의상 : 벽수청란
머리 : 취설예상
장식 : 오애-고양이 귀
등장식 : 천살-구룡지존

2019년 4월 열린 1:1 논검대회 시즌4. 태백과 신도가 결승전에서 맞붙은 결과, 문파 간 상성과 심리전에서 앞선 태백 'Caojin'이 우승했다. Caojin은 지난 3:3 대회에 이어 연속으로 두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게 됐다.

Caojin이 착용한 의상은 신규 캐릭터 지원 보상으로 지급하는 '벽수청란'이다. 원래는 여러 색으로 구성된 의상이지만, 이를 붉게 염색해 고급 의상같은 느낌을 연출했다. 이외에는 '취설예상', '오애-고양이 귀', '천살-구룡지존' 등 지난 시즌 우승자들과 같은 머리와 장식 등을 착용했다.




◎ 시즌 5 - 천하 : 소심

의상 : 적야성상
머리 : 풍화-낭환
장식 : 오애-고양이 귀
얼굴장식 : 부광-안경-여
허리장식 : 포소복
등장식 : 천살-구룡지존

2019년 7월, 신규 문파 이화가 추가된 달에 열린 1:1 논검대회 시즌5. 결승전에서 만난 것은 당문 유저 두 명이었고, 같은 문파 간 대결에서 빠른 템포로 경기를 이끈 '소심'이 우승을 차지한다.

기존 우승자들이 의상과 장식 정도만 신경썼다면, 소심은 여기에 더해 안경과 허리장식 등 다양한 부위를 사용해 캐릭터를 꾸미고자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특히, '적야성상'은 상점에서 150,000 마일리지에 판매할 정도로 비싼 의상이다. 게다가 본래 색상인 파랑-금색이 아닌 흑백 톤으로 염색까지 할 정도니, 캐릭터에 애착을 갖고 상당히 많은 투자를 했음을 알 수 있다.




◎ 시즌 6 - 천하 : 진

의상 : 부광-연인
머리 : 풍화-낭환
얼굴장식 : 목천운-남
등장식 : 천살-구룡지존

2019년 마지막을 장식한 1:1 논검대회 시즌6. 신규 문파 이화가 결승까지 진출하며 기대를 모았던 대회다. 실제 결승전에서는 이화 유저 단거리가 2세트를 선취하며 우승까지 한 걸음 남겨뒀지만, 이후 흐름을 탄 진이 내리 3세트를 따내며 극적으로 우승했다.

진은 '부광-연인', '풍화-낭환' 등 흰색 계통 의상과 머리를 장착하고, 얼굴장식 '목천운-남'으로 얼굴조차 흰색으로 가렸다. 이는 과거 오독으로 우승을 차지했던 변탑과 비슷한 구성이다. 여러 장식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확실하게 흰색을 추구하는 것은 상위권 오독 유저들의 특징일까.




◎ 시즌 7 - 천하 : 마왕

의상 : 심왕-그림자
머리 : 성수-청랑
얼굴장식 : 취묵당-남

지난 시즌 후 반년만에 다시 열린 1:1 논검대회 시즌6. 오독으로 결승에 진출한 '마왕'이 진무 '히태커'를 거칠게 몰아붙이며 우승했다. 이로 인해 오독 문파는 2회 연속, 통산 3회 우승을 차지한 문파가 됐다.

마왕은 '심왕-그림자 상의'와 '취묵당-남' 등 검은 색 의상을 입고, '성수-청랑' 머리를 금발로 염색해 마치 이국에서 건너온 암살자같은 캐릭터 분위기를 자아냈다. 이는 기존에 대회에서 우승했던 오독들과 정확히 반대되는 색을 선택해, '암살자는 어두운 색이 어울린다'라고 주장하는 것 같았다.




◎ 시즌 8 - 천하 : 히태커

의상 : 적야성상
머리 : 찰나생멸
등장식 : 천살-구룡지존

2020년 11월, 가장 최근 열린 8번째 1:1 논검대회. 히태커는 지난 시즌처럼 결승전에서 오독을 만난다. 이번에는 히태커가 진무의 승리 공식대로 경기를 길게 끌고 가면서, 오랜 기간 염원하던 우승을 차지했다. 이로서 진무도 국내 1:1 논검대회에서 우승한 문파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히태커는 검은 색으로 물들인 적야성상 상의와 백발인 찰나생멸을 장착해, 마치 진무 문파가 강조하는 음과 양처럼 두 색이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와 함께 등에 장착한 '천살-구룡지존'은 진무 문파의 대제자다운 마음가짐과 강함을 동시에 드러내는 화룡정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