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이모탈의 캐릭터에는 다양한 능력치가 있고 가방에서 캐릭터 하단의 두루마리 모양 버튼을 눌러 현재 자신의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다.

능력치는 크게 기본, 보조, 추가 능력치로 나뉜다. 기본 능력치는 힘, 지능, 불굴, 활력, 의지력으로 공격력과 생명력 및 보조 능력치에 영향을 준다. 힘은 야만용사, 수도사, 악마사냥꾼, 성전사의 능력치이며 지능은 마법사의 능력치라는 차이가 있으며, 그 외의 기본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힘, 지능 : 공격력과 공격/방어 평점 증가
불굴 : 방어구, 방어구 관통, 공격/방어 평점 증가
활력 : 생명력, 공격/방어 평점 증가
의지력 : 지속 효력, 저항, 공격/방어 평점 증가


보조 능력치는 기본 능력치에 영향받아 효과를 내며 공격 평점, 방어 평점, 방어구, 방어구 관통, 지속 효력, 저항이 있다. 각 능력치가 보여주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공격 평점 : 상대 방어 등급과의 차에 따라 주는 피해 보정
방어 평점 : 상대 공격 등급과의 따라 받는 피해 보정
방어구 : 받는 모든 피해 감소 및 막기 확률 증가
방어구 관통 : 적의 방어력을 일부 무시하고 극대화 확률 증가
지속 효력 : 상대 저항과의 차에 따라 해로운 효과 지속시간 보정
저항 : 상대 지속 효력과의 차에 따라 걸린 해로운 효과 지속시간 보정


이외에 추가 능력치는 기본 능력치와 관계없는 부수적인 효과를 가진 옵션들이며 적중, 극대화, 공격 속도, 이동 속도 등 다양하게 있다.

▲ 가방에서 두루마리 모양 버튼을 누르면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렇듯 다양한 능력치가 있으나 장비를 파밍할 때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평점이다. 자신의 평점과 상대의 평점을 비교해 자신의 수치가 높을수록 주는 피해가 늘어나고 받는 피해가 줄어드는 효과를 가졌다. 반대로 자신의 평점이 낮으면 주는 피해가 줄고 받는 피해가 늘어난다.

평점이 중요한 이유는 콘텐츠가 요구하는 평점을 맞추지 못하면 난이도가 매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즉 평점이 이모탈의 각종 최대 레벨 콘텐츠에서 일종의 커트라인처럼 작동하고 있다. 최대 레벨 이전에는 레벨업과 새로운 장비 착용 만으로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으나, 최대 레벨 이후에는 평점을 신경 써야 한다.

▲ 난이도 선택의 i 마크를 누르면 추천 평점을 알 수 있다

▲ 어려운 적을 상대하면 경고 메시지를 볼 수 있다


평점은 기본 능력치(힘, 지능, 불굴, 활력, 의지력)이 오르면 같이 증가하며 지옥성물함을 강화해서 직접적으로 올릴 수도 있다. 가방에서 자신의 평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 선택한 난이도에서 자신이 주거나 받는 피해가 어떻게 보정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평점 수치로 인해 적용되는 보정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조금 더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 난이도와 장비를 바꿔가며 자세히 확인해봤다.

▲ 능력치 이름을 눌러보면 세부 사항을 볼 수 있다


■ 동일 스펙으로 조사한 난이도별 보정치

지옥 2 난이도의 커트라인인 1755점을 살짝 넘긴 '공격 평점 1765, 방어 평점 1772' 캐릭터로 일반부터 지옥 2까지 난이도를 변경하며 확인한 보정치는 다음과 같다.

※ 캐릭터 : 공격 평점 1765, 방어 평점 1772

일반 (추천 평점 0)
공격 : 주는 피해 83% 증가
방어 : 받는 피해 45% 감소

지옥 1 (추천 평점 930)
공격 : 주는 피해 69% 증가
방어 : 받는 피해 41% 감소

지옥 2 (추천 평점 1755)
공격 : 주는 피해 2% 증가
방어 : 받는 피해 4% 감소

각 난이도의 추천 평점을 넘겼기 때문에 불이익은 없었으나 지옥 2 난이도는 추천 평점을 아슬아슬하게 충족했기 때문에 상당히 적은 보정이 적용된 걸 알 수 있었다.


■ 각 평점을 정확히 100 내려보면?

이후 지옥 2 커트라인보다 내려가기 위해 평점 100을 내려 '공격 평점 1665, 방어 평점 1672'로 변경한 후 난이도별로 다시 보정을 확인했다.

※ 캐릭터 : 공격 평점 1665, 방어 평점 1672

일반 (추천 평점 0)
공격 : 주는 피해 82% 증가
방어 : 받는 피해 45% 감소

지옥 1 (추천 평점 930)
공격 : 주는 피해 67% 증가
방어 : 받는 피해 40% 감소

지옥 2 (추천 평점 1755)
공격 : 주는 피해 66% 감소
방어 : 받는 피해 100% 증가

추천 평점을 넘긴 일반, 지옥 1 난이도에서는 평점 100이 감소했어도 주거나 받는 피해가 1%~2% 감소하는 정도로 아주 적은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지옥 2 난이도는 큰 차이를 보였다. 추천 평점을 넘겼던 이전 실험에서는 주는 피해가 2% 증가하고 받는 피해는 4% 감소했지만, 평점 100을 내리자 주는 피해가 66% 감소하고 받는 피해가 100% 증가했다. 평점 100점 차이로 지옥 2 난이도가 불가능에 가깝게 어려워진 셈이다.


■ 지옥 1 난이도에서 장비를 하나씩 해제하며 수치 확인

마지막으로 난이도를 고정하고 다양한 수치로 변경하며 평점에 따른 조정 수치를 대략적으로 확인해봤다. 난이도는 지옥 1로 고정했으며, 장비를 하나씩 해제하며 추천 평점 위부터 아래까지 넓은 범위를 조사했다.

※ 지옥 1 난이도 (추천 평점 930)

공격 평점 1765, 방어 평점 1772
공격 : 주는 피해 69% 증가
방어 : 받는 피해 41% 감소

공격 평점 1665, 방어 평점 1672
공격 : 주는 피해 67% 증가
방어 : 받는 피해 40% 감소

공격 평점 1529, 방어 평점 1236
공격 : 주는 피해 62% 증가
방어 : 받는 피해 38% 감소

공격 평점 1340, 방어 평점 1347
공격 : 주는 피해 53% 증가
방어 : 받는 피해 34% 감소

공격 평점 1227, 방어 평점 1234
공격 : 주는 피해 45% 증가
방어 : 받는 피해 31% 감소

공격 평점 1115, 방어 평점 1122
공격 : 주는 피해 33% 증가
방어 : 받는 피해 25% 감소

공격 평점 905, 방어 평점 912
공격 : 주는 피해 33% 감소
방어 : 받는 피해 20% 증가

공격 평점 764, 방어 평점 771
공격 : 주는 피해 79% 감소
방어 : 받는 피해 202% 증가

장비를 해제할 때마다 80~120 정도의 평점이 내려갔는데, 캐릭터의 평점이 추천 평점보다 아주 높을 때는 보정 수치가 조금 떨어졌지만 추천 평점에 가까워지면 많이 떨어지는 걸 볼 수 있었다.

반대로 말하자면 추천 평점을 갓 넘긴 시점부터 어느 정도까지는 평점을 올리면 보정도 크게 오르고, 그 이상으로 평점을 많이 올리면 평점 대비 보정이 증가하는 효율이 적은 것이다. 즉 너무 높은 평점은 효율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전 실험과 마찬가지로 추천 평점을 충족하지 못하면 급격하게 불이익이 늘어나는 것이 보였다. 추천 평점보다 공격 평점이 185 높을 땐 주는 피해가 33% 증가했지만 25 낮을 땐 주는 피해가 33% 감소했다. 평점을 조금이라도 못 맞추면 큰 페널티가 있는 것이다.

▲ 평점 100 차이로 같은 몬스터도 사냥 난이도가 크게 달라졌다


실험을 통해 평점이 주거나 받는 피해에 큰 보정을 제공해 사냥 난이도를 크게 좌우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요구 평점을 충족하지 못하면 사실상 사냥 불가능에 가까웠다.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없으나 지옥성물함, 도전 균열 등 후반부 PvE 콘텐츠의 요구 평점은 높은 편이다. 예로 지옥성물함의 첫 보스인 '불길로 자아낸 라살'은 약 2750점의 평점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를 갖추려면 정복자 레벨 50 정도는 되어야 해 달성하기 다소 어려운 수치다.

또한 평점이 아주 높다면 효율이 감소하긴 하지만, 일정 수치 이상까지는 보정을 많이 받으므로 조건 평점을 갖춘 후라도 평점 상승을 통해 대미지를 많이 올릴 수 있어 평점을 계속 올리는 편이 좋다.

즉 여러 콘텐츠의 평점을 맞추는 것이 상당히 어려워 평점의 효율이 줄어들 때 까지 오래 걸리므로, 가급적 평점이 높은 장비를 최우선으로 착용해야 하며 장비의 마법 효과로 얻는 추가 능력치를 고려하는 것은 다소 나중으로 해야 한다.

▲ 장비의 마법 옵션을 고려하는 건 최종 콘텐츠에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