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냥 난도가 올라가는 만큼, 발굴도 쉽지 않다


'기간틱 폴리스'에 이어서 '까발라 유적지'부터 '인어 궁전'에서도 다양한 유물을 획득할 수 있다. 물론, 해당 지역부터는 사냥 가능 레벨이 높아지는 구간인 만큼, 유물 발굴의 난도 역시 높아지는 편이다. 선공 몬스터가 많으며, 대부분의 몬스터가 이전과 달리 강력하기 때문이다.

먼저, '까발라 유적지'는 뒤에 등장하는 '웁스 부두'나 '인어 궁전'에 비하면, 유물 발굴의 난도가 낮은 편이다. '까발라 유적지'에선 총 15개의 유물을 얻을 수 있다. 희귀와 고급 등급의 유물은 각 4개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고급 등급 유물의 경우, 이전 지역에서 획득할 수 있던 유물들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

해당 지역에서 획득 가능한 희귀 등급의 유물 3종은 모두 명중 옵션을 제공하는 아카데미 과제에 이용된다. 특히, '유적 속 세공 공방의 발견 II'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구슬 목걸이'와 '등불'을 동시에 얻을 수 있기도 하다. 이외에도 명중 옵션을 제공하는 아카데미 과제 재료가 다양하고, 최대 소지 무게나 HP 증가 효과도 챙길 수 있다.


▲ 겹치는 일부 유물을 제외해도 유효 옵션을 제공하는 과제 달성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웁스 부두'에서 발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희귀/고급 등급의 유물도 총 여덟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고급 등급의 유물은 이전 지역과 겹치는 품목도 있지만, 희귀 등급 유물의 경우 해당 지역에서만 얻을 수 있는 것들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지역과 겹치는 '점토판 조각', '크리스탈'을 제외한 나머지 유물 중 명중이나 대미지에 관련한 유효 옵션을 제공하는 아카데미 과제가 없는 점은 아쉽다. 단, 더블 확률이나 상태이상 적중/내성, 최대 HP 증가 등의 옵션 정도를 챙길만 하다. '유령 부두의 희귀 기계공학 유물 II' 등 일부 과제는 이 지역에서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하기도 하다.


▲ 상대적으로 주요 옵션을 제공하는 과제의 분포가 적은 '웁스 부두'


마지막으로 인어 궁전은 이전과 달리 급격히 높아진 사냥 난도 덕에, 유물 발굴 역시 쉽지 않은 편이다. 몬스터 하나하나가 강력하고 선공 몬스터가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전 지역과 마찬가지로, 일부 유물이 겹치기도 하는데, '점토판 조각'과 '크리스탈'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희귀 등급의 유물 '운명의 목걸이(남)'도 이전 지역인 '웁스 부두'에서 획득이 가능한 유물이다.

'인어 궁전'도 '웁스 부두'와 마찬가지로 이전 지역과 겹치는 일부 유물을 제외한 나머지에서 유효 옵션을 제공하는 아카데미 과제가 적은 편이다. 상태이상 적중/내성부터 최대 소지 무게, 더블 확률 등의 옵션을 제공하는 과제 위주로 달성하는 편이 좋다. 특히, '심해의 도구함'으로 완성할 수 있는 '바다 궁전의 희귀 제련학 유물'은 '인어 궁전'에서 비교적 간단하게 달성이 가능한 과제다.


▲ '인어 궁전'은 사냥 난도가 높아지는 만큼, 적절한 세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