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온에서 명예 점수는 같은 진영 내의 계급을 결정하는 PvP 랭킹의 척도다. 명예 점수는 각 분쟁 지역에 있는 RvR 퀘스트를 수행하거나, 차원 포탈의 보스를 처치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이렇게 명예 점수를 모으다 보면 중급 기사까지는 자연스레 계급이 오르고, 이후부터는 시즌 순위에 따라 계급이 결정된다.

획득한 명예 점수는 골드나 인장 등 다른 재화처럼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하는 데 쓰이기도 한다. 특히, 전설 확정 강화석이나 최근 추가된 찬란한 명예 훈장 등은 일정 계급 이상을 달성했을 때 구매할 수 있어, 플레이 타임만 충분하다면 일일 루틴에 명예 점수 획득 수단을 추가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해봐야 한다. 그렇다면, 명예 점수는 어떤 콘텐츠를 플레이해야 어느 정도 얻을 수 있을까.

▲ 명예 상점 판매 아이템 목록, 하지만 명예 점수가 낮다면 모두 그림의 떡이다



■ 명예 점수를 얻는 다양한 방법

- 분쟁지역 RvR 퀘스트 : 매일 최대 450점

각 거점에서 추천서를 소모해 받는 일일 반복 퀘스트 중 분쟁 지역의 일부 퀘스트는 완료 시 명예 점수를 추가로 얻는다. 먼저, 병참장교에게 받을 수 있는 'RvR' 카테고리 퀘스트는 완료 시 명예 점수를 25점 또는 90점 얻을 수 있다. RvR 퀘스트 목표는 적 거점 잠입, 상대 진영의 몬스터 처치, 황금닭 포획 등 다양하고, 추천서를 2장 소모한다. 추천서를 4장 소모하는 퀘스트는 유일하게 명예 점수 90점을 얻을 수 있지만, 조건이 상대 진영 유저 처치이므로 다른 퀘스트보다 훨씬 수행이 어렵다.

정보장교는 상대 진영 깊은 곳에서 몬스터를 사냥하는 수색, 침투 퀘스트를 제공한다. 몇몇 퀘스트는 추천서 3장을 소모해야 받을 수 있지만,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명예 점수는 다른 RvR 퀘스트와 동일하게 25점이다. 그러므로 명예 점수 획득이 목적이라면 추천서를 3장 소모하는 퀘스트는 받지 않는 것이 좋다.

▲ 분쟁 지역의 일일 퀘스트 수행 시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있다

▲ 상대 진영 유저 처치는 한 번에 명예 점수 90점을 얻을 수 있는 기회!


- 주간 차원 포탈 보스 처치 : 보스당 매일 100/200점, 하루 최대 900점

망령 수도원을 제외한 모든 주간 차원 포탈에서는 많은 유저가 힘을 합쳐 처치해야 하는 보스가 등장한다. 모든 주간 차원 포탈 보스는 명예 점수를 확정 드롭한다. 악룡 카르타스, 역적 마르두트, 집행자 라스무트는 100점, 혼돈의 주인 크라노트와 심연에서 깨어난 엘레본은 처치 시 200점을 얻을 수 있다. 혼돈의 요새와 버려진 지하사원은 요일에 따라 교대로 입장할 수 있어, 두 곳의 보스를 동시에 처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중에서 특이한 보스는 42레벨 이상 용의 정원에서 등장하는 악룡 카르타스다. 악룡 카르타스는 다른 보스들과 달리 용의 정원 곳곳을 돌아다니며 처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마지막으로 처치한 지역이 다르면 명예 점수를 중복 획득할 수 있다. 용의 정원은 총 5구역으로 나뉘어 있으므로, 용의 정원에서만 매일 최대 500점의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셈이다. 따라서, 하루에 모든 주간 차원 포탈 보스 처치에 기여했을 때 얻을 수 있는 명예 점수는 최대 900점이다.

만약 버려진 지하사원이 열리는 날이라면 시작 지점에서 받는 RvR 퀘스트를 수행해 명예 점수를 25점 추가로 얻을 수 있다. 퀘스트 목표는 상대 진영 유저를 처치하는 것으로, 보스를 공략하기 위해 차원 포탈 내부를 바쁘게 돌아다니다 보면 자연스레 수행 가능하다.

주간 차원 포탈에 등장하는 보스는 장비 승급용 재료인 '빛나는 파편 결속석'과 계승 재료 '빛나는 계승석 조각'을 드롭하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주간 차원 포탈에 입장하게 만드는 동기를 부여한다. 단, 추방자의 섬을 제외한 나머지 보스는 모두 분쟁 지역에서 등장해 양 진영 간의 전투가 발생하는 일이 잦다. 따라서, 보스 토벌 중에는 보스의 강력한 공격 외에도 상대 진영 유저에게 사망하는 일이 없도록 항상 생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주간 차원 포탈 보스 처치에 기여하면 얻을 수 있는 명예 점수


- 마나 장벽 내부 보스 공략 : 숨결 보스 10점, 심판의 거인 100점, 하루 최대 300점

45레벨 이후 패널티 없이 입장 가능한 마나 장벽 내부에서는 심판의 거인과 숨결 보스 처치 시 매일 1회 명예 점수가 드롭된다. 주간 차원 포탈처럼 보스 처치 시 명예 점수가 필드에 드롭되므로, 보스 처치 후에는 반드시 명예 점수를 획득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마나 장벽 내부에 있는 숨결 보스는 총 5종이다. 이때, 같은 숨결 보스를 처치하더라도 소환 지점이 다르면 각각 명예 점수를 드롭한다. 따라서, 양 진영에 소환된 모든 숨결 보스를 처치하면 하루에 얻을 수 있는 명예 점수는 최대 100점이다.

심판의 거인 엘키아와 넬디안은 각각 분쟁 지역인 붉은 사자의 초원/푸른 늑대의 평원 및 고대 수원/기계 요람의 경계선 근처에서 등장한다. 보스를 처치한 후에는 등장 10분 전부터 시스템 메시지가 출력되고, 이를 신호삼아 보스가 등장하는 지역 근처에서는 진영 간 RvR이 일어나기도 한다. 보스가 등장할 때까지 사망을 피하고 싶다면 스스로 시스템 메시지를 체크하거나 평소 진영 채팅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 이름이 같은 숨결 보스라도 소환 지점이 다르면 명예 점수를 획득 가능

▲ 심판의 거인 엘키아와 넬디안은 분쟁 지역 경계선 근처에 나타난다


- 명예의 승리 훈장 교환 : 매주 최대 7,000점

'명예의 승리 훈장'은 1vs1 투기장을 제외한 명예의 전당 콘텐츠 승리, 명예의 훈장 120개 수집 보상, 클랜 임무를 수행해 얻을 수 있는 PvP 재화다. 명예의 승리 훈장으로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은 명예 점수, 옛 누스가르드 주화, 5,000골드 돈주머니, 알쏭달쏭 루미너스 상자다.

명예 점수를 상세히 나누면 1,000, 500, 100, 25 4종류로 교환할 수 있다. 교환하는 명예 점수가 높을수록 명예의 승리 훈장 교환비가 우수하므로, 효율을 추구하는 유저라면 매주 1,000점 교환을 3회 진행하고 남는 승리 훈장을 아껴두는 것을 추천한다.

◎ 명예의 승리 훈장으로 교환하는 명예 점수 교환 효율

- 명예 점수 x1,000(매주 3회) : 명예의 승리 훈장 5개 → 교환비 200 : 1
- 명예 점수 x500(매주 5회) : 명예의 승리 훈장 3개 → 교환비 약 167 : 1
- 명예 점수 x100(매주 10회) : 명예의 승리 훈장 2개 → 교환비 50 : 1
- 명예 점수 x25(매주 20회) : 명예의 승리 훈장 1개 → 교환비 25 : 1


▲ 명예의 승리 훈장은 명예의 전당 콘텐츠를 플레이하거나

▲ 클랜 PvP, RvR 임무 수행 보상으로 얻는다

▲ 명예의 승리 훈장 상점 목록, 효율을 생각하면 매주 1,000점만 교환하는 것이 좋다


- 상대 진영 유저 처치 : 매일 최대 499점

게임 초기부터 명예 점수를 획득하던 수단으로, 자신의 캐릭터 육성 상태에 따라 난이도가 천차만별로 갈린다. 획득 명예 점수는 상대의 계급과 상대와 나의 레벨 차이에 의해 결정된다. 최하위 계급 처치 시에는 명예 점수를 1점만 획득할 수 있지만, 최고 계급인 총사령관 처치 시에는 이 점수가 40점으로 급격히 증가한다.

그러나 상대 캐릭터가 자신의 캐릭터보다 1레벨 낮은 경우에는 획득 명예 점수가 50% 감소하고, 2레벨 이상 차이 날 때는 점수 자체를 획득할 수 없다. 단, 45레벨 이상 캐릭터는 전부 45레벨로 계산되기 때문에, 마나 장벽 이후 지역에서는 어떤 캐릭터를 처치하더라도 명예 점수를 온전히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자신보다 강한 상대 진영 캐릭터를 만나면 오히려 점수를 잃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