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8월 18일, 엘리온에 10인 레이드 던전 '염화의 이그아우스'가 등장했다. 염화의 이그아우스는 반드시 10인이 있어야만 공략이 가능한 패턴이 있어 공격대 상태로 인원수를 맞춰 입장해야 하며, 주 1회만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참여 조건은 레벨 46 이상, 아이템 레벨 600 이상이다.

10인 레이드 염화의 이그아우스의 주요 보상은 차원의 파편(교환 토큰 아이템), 원소석 (상점 판매 아이템), 전설 등급 초월 룬스톤 1단계, 전설 등급 무기/방어구 강화 초기화 주문서, [계정] 불안정한 무기/방어구 강화석, 전설/영웅 등급 앗아가는 찰나 장비, 전설/희귀 등급 세트 장비다. 그리고 피해량 1, 2등, 회복량 1등, 위협도 1등을 달성한 유저에게는 '이그아우스 MVP 상자'가 지급된다. 8월 25일부터는 전설 등급 목걸이도 추가 드롭할 예정이다.

레이드 보상으로 얻은 차원의 파편은 대거점 내 새로 추가된 '레이드 상점' NPC에게 직업별 목걸이, 목걸이 세공석, 빛나는 파편 결속석, 불안정한 촉진제로 교환 가능하다. 현재 교환 가능한 목걸이는 영웅+ 등급뿐이며, 목걸이 세공석을 사용하면 4단계까지 100% 확률로 세공할 수 있다.

현재 염화의 이그아우스는 엘리온의 최초 레이드 콘텐츠로서 유저들 사이에서 '잘 만들었다, 재미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범위가 표시되는 특수 공격과 이를 회피하는 기믹, 윙슈트의 활강 기능을 이용하고 모든 공격대원이 한 자리에 모여야 하는 등 다양한 공략 요소가 존재하고, 유저 간 협동을 도모하며 성취감을 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 대도시 레이드 상점 NPC에게서 차원의 파편을 교환할 수 있다.

▲ 염화의 이그아우스 공식 이미지


■ 염화의 이그아우스 Phase 1. 불씨의 전당

기본. 정화/부활 효과 챙기기
염화의 이그아우스는 던전 내 '불씨의 전당'에 유저 10명이 모이면 시작하게 되며, 약 10억의 생명력을 보유한 보스 이그아우스를 잡게 된다. 이그아우스는 기본적으로 '염화의 방패'라는 버프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유저들이 주는 피해는 50%만 들어가며, 이그아우스에게 피해를 입은 유저는 약간의 도트대미지와 함께 치유 불가 효과에 걸리게 된다. 따라서 치유 불가에 걸렸을 경우 미스틱의 '정화의 바람' 스킬 등을 통해 정화를 받는 것이 좋다. 이그아우스는 이 외에도 자신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각종 장판형 스킬과 돌진기 등을 구사하기 때문에 이를 수시로 피해주어야 한다.


▲ 이그아우스는 염화의 방패를 두르고 있어 전체 피해량의 50%를 무시한다.


패턴 1. 기둥 뒤 숨기 + 주시자 기둥 부수기
가장 먼저 나오는 기둥 패턴이다. 이때 모든 유저는 맵 주변에 있는 기둥 뒤에 각각 숨어야 하며, 약 6차례 가량 이어지는 이그아우스의 공격이 끝나면 기둥에서 나와 공격을 이어갈 수 있다. 그런데 이때 보스의 주시자로 지정된 유저는 보스의 마지막 일직선 공격이 기둥으로 향하게 하여 기둥을 무너뜨려야 한다.

해당 공격은 이그아우스가 일직선으로 이어진 빨간 선이 다 채워질 때까지 기를 모으게 되므로 그때까지 기둥 뒤에 있다가, 빨간 선이 다 채워지는 타격 타이밍에 맞춰 회피로 나오면 된다. 이런 방식으로 모든 기둥을 무너뜨려야 추후 나오는 활강 페이즈를 넘어갈 수 있다.


▲ 기둥 뒤로 숨으라는 표시가 나오면 기둥 뒤 초록색 표시로 숨는다. (유튜브 '김전장')


패턴 2. 머리 위 장판 : 사이드로 보내기
안개의 정체의 중간 보스 '니실라' 때와 비슷한 패턴이다. 머리 위에 화염 구체가 뜨면 맵 바깥쪽으로 달려가 장판이 중앙에 깔리지 않도록 한다.


▲ 머리 위 장판 표시가 나오면 맵 바깥쪽으로 달려가 장판이 중앙에 깔리지 않게 한다. (유튜브 '김전장')


패턴 3. 광범위 공격 + 장판
패턴 2의 심화버전으로 광범위 공격(주황색 바닥)과 함께 각 캐릭터 발밑에 빨간색 원이 생기는 패턴이다. 해당 패턴이 나오면 광범위 공격이 미치지 않는 곳을 따라 맵 가장자리로 달려가준다. 그러면 빨간색 원이 다 찰 즈음 화염 장판이 발 밑에 깔리게 된다. 이때 장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회피나 무적기를 사용해준다.


▲ 광범위 공격을 피하면서 장판이 외곽에 깔리게 한다. (유튜브 '김전장')


패턴 4. 모이기
안개의 정체 보스 '마르나바의 시종'의 공격과 비슷한 패턴이다. 이그아우스가 맵 중앙으로 이동하면서 사방에 빨간색 표시가 생기면 빠르게 중앙으로 모여준다.


▲ 이그아우스가 중앙으로 이동하면서 맵 전반에 빨간색 표시가 생기면 중앙으로 모여준다. (유튜브 '김전장')


패턴 5. 상승기류 마력진
위 패턴을 수행하면서 모든 기둥이 파괴되면 상승기류 마력진 패턴이 나온다. 상승기류로 이동하라는 안내가 나오면 이전에 기둥들이 있었던 자리로 가서 상승기류를 탄다. 그러면 잠시 후 바닥이 모두 용암으로 덮이고, 유저들은 모두 공중으로 떠올라 활강 상태가 된다. 이때 실수로 용암에 떨어지면 즉사하게 되므로 용암이 사라질 때까지 활강을 유지한다.


▲ 상승기류 마력진 안내가 나오면 기둥이 부서진 자리로 달려가 상승기류를 탄다. (유튜브 '김전장')

▲ 용암이 사라질 때까지 활강을 유지해준다. (공식 홈페이지)


패턴 6. 맵 주변 질주 + 화염구 뿌리기
이후 이그아우스가 맵 바깥으로 돌진한다면 화염구 뿌리기 패턴을 주의해야 한다. 돌진 자체에도 대미지가 있기 때문에 맞지 않도록 하며, 이후 맵 주변을 질주하며 화염구를 뿌리는 패턴은 바닥에 표시가 되지 않기 때문에 회피나 무적기로 돌파해야 한다.


▲ 이그아우스가 갑자기 맵 주변으로 돌진한다면 주의하자. 강력한 패턴이 이어질 징조다. (유튜브, '김전장')



패턴 7. 카운터
카운터 패턴 알림이 뜨면 적혀있는 방법대로 카운터를 준비한다. 카운터는 어쌔신의 '기폭찰', 슬레이어의 '유성참', 거너의 '수류탄 투척' 스킬로만 가능하기에 해당 스킬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참고로 해당 알림이 뜨자마자 카운터 스킬을 날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카운터는 해당 알림이 뜬 이후 파란색 타이머가 지나고, 보스의 몸이 파란색으로 바뀌었을 때 적중시킬 수 있다.


▲ 어떤 직업이 어떤 스킬로 카운터를 써야할 지 알려준다. (유튜브, '김전장')

▲ 카운터 타이머(좌)와 카운터 가능 상태(우) (공식 홈페이지)


패턴 8. 염화의 불씨 정화
염화의 불씨 정화 알림이 뜨면 일단 서로 모일 준비를 해야 한다. 이그아우스는 2명의 유저에게 불꽃의 씨앗을 심게되며, 그와 동시에 나머지 8명의 유저들은 머리 위의 파란색 불빛(정화의 핵)을 소지하게 된다.

불꽃의 씨앗을 품은 유저 머리 위로는 거대한 불꽃이 조금씩 떨어지게 된다. 이때 해당 유저 머리 위의 불꽃 씨앗 개수만큼 정화의 핵을 소지한 유저들이 곁에 모여야 한다. 곁에 모일 때는 반드시 씨앗을 품은 유저 발 밑에 그려진 불꽃 라인 안으로 들어오도록 한다. 불꽃이 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모두 알맞게 모이면 패턴을 통과할 수 있으며, 이때 한 명이라도 모자라면 실패하게 된다.


▲ 염화의 불씨 정화 알림이 뜨면 서로 모일 준비를 한다. (유튜브, '김전장')

▲ 불꽃 씨앗을 품은 유저 머리 위로 거대한 불꽃이 떨어지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

▲ 씨앗을 품은 유저 2명 주위로 정화의 핵을 가진 유저들이 모여주어야 한다. (유튜브, '김전장')



■ 염화의 이그아우스 Phase 2. 열풍의 눈

이그아우스의 체력이 50% 미만으로 내려가면 다음 지역 '열풍의 눈'으로 자동 이동한다. 이그아우스는 열풍의 눈에서도 앞서 불씨의 전당과 같은 패턴의 공격들(장판, 돌진, 특수 등)을 구사한다. 여기에 이전 페이즈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특수 패턴들이 추가된다.

패턴 1. 염화의 눈동자
'염화의 눈동자가 소환되었습니다'라는 안내 문구가 나오면 일반 유저들은 장판 범위 밖으로 피해야한다. 다만, 염화의 눈동자의 주시대상이 된 유저들은 그와 떨어진 한 지점에 모여 다른 유저들이 최대한 피할 수 있게 해준다. 주시대상자들은 워로드의 '철옹성' 스킬로 버티며 스킬이 발사될 때 회피 등으로 피해주어야 한다. 이때 사망한 유저들은 미스틱이 빠르게 부활시키도록 한다.

참고로 염화의 눈동자 패턴은 이그아우스의 생명력이 30% 아래로 내려갔을 때 한번 더 나오게 된다. 그런데 이 두번째 눈동자 패턴에선 아무도 절대 죽지 말아야 한다. 이후 앞서 불씨의 전당에서 나왔던 '염화의 불씨' 패턴(10명이 있어야만 가능)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때 워로드는 '철옹성' 스킬로 주시 대상자를 보호하도록 한다.


▲ 염화의 눈동자 패턴. 주시 대상자를 따라 장판의 위치가 변하므로 적절히 모여야 한다. (유튜브, '김전장')


패턴 2. 화염구 난사
염화의 눈동자 2번째 패턴 이후, 카운터 패턴이 발생하고 되고, 해당 패턴이 끝나면 화염구 난사 패턴이 나온다. 이때 이그아우스는 맵 중앙에 서서 사방으로 거대한 화염구를 다수 발사하는데, 이때 모든 스킬을 생존에 집중시킨다. 맵 바닥에 범위가 표시되는 스킬이 아니지만 매우 강력하기에, 자신에게 날아오는 화염구를 보고 회피나 무적기 등을 사용하여 최대한 생존한다.

만약 이때 많은 인원이 사망하게 되면 다음 패턴이 나오지 않도록 모두 딜을 중지하고, 이그아우스의 기본 공격을 피하면서 미스틱 유저가 사망자를 모두 부활시킬 때까지 기다려준다.


▲ 화염구 난사 패턴에서는 생존에 최대한 집중한다. (유튜브, '김전장')


패턴 3. 환영
이그아우스의 생명력이 15% 이하가 되면, 환영을 소환하며 맵의 바닥이 꺼지게 된다. 모든 유저들은 아래로 낙하하며 용암 지대로 가게 되는데, 이때 활강을 이용해 용암 지대 주변에 있는 원형 발판에 착지해야 한다.

용암 지대에 있는 발판은 총 5개이며, 이그아우스의 환영은 그 원형 발판을 차례대로 하나씩 부순다. 그러므로 유저들은 환영에게 최대한 딜을 집중시키며 활강이나 점프를 통해 다음 발판으로 이동해야 한다. 만약 모든 발판이 부숴지기 전에 환영을 쓰러뜨리면 성공이며, 그렇지 못하면 실패다. 참고로 이그아우스 환영의 생명력은 약 1억 4천 정도이며, 레이드 인원은 시간 내에 그만큼의 딜량을 충족시켜야 한다.


▲ 추락할 때 발판 위치로 활강해 알맞게 착지하도록 한다. (유튜브, '김전장')

▲ 환영이 발판을 하나씩 부순다. 용암에 최대한 닿지 않게 주의하며 다음 발판으로 이동하자. (유튜브,'김전장')


패턴 4. 광폭화
환영 패턴을 통과하면 이그아우스가 광폭화 모드에 돌입한다. 이에 따라 이그아우스의 모든 공격이 강력해지며, 이동 속도, 공격 속도 등이 증가하게 된다. 이후부터 새로운 패턴이 나오진 않지만, 공격이 강력해진만큼 모든 패턴을 피한다는 생각으로 임해야한다. 만약 실수로 맞기라도 하면 굉장히 치명적일 것이다.


▲ 광폭화한 이그아우스. 새로운 패턴은 없으나 공격력이 대폭 강화된다. (유튜브, '김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