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이 PC방 순위 2위까지 오르는 등, 현재 디아블로2는 게이머들이 가장 많이 플레이하는 게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리마스터로 그래픽이 일신되었지만, 내용은 20년 전 게임과 크게 다를 게 없기에, 초보 유저들이라면 많은 정보 격차를 느끼실 것 같습니다. 이에, 인벤팀에서는 이번에 처음 시작한 유저분이나, 오랜만에 접속하신 유저분들을 위해, 놓치기 쉽고, 알면 도움이되는 토막 팁 몇 개를 준비했습니다.

- 초보자용 FAQ 1편은 이쪽으로!
▶[FAQ] 초보라면 몰랐던 게 분명히 있다? 디아블로2 초보를 위한 알짜팁

※ 초심자용 FAQ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본문에는 빠졌는데 유용한 팁을 아신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캐릭터와 게임플레이

Q. 몬스터가 때리는 게 너무 아파요. 방어력을 올리면 도움이 되나요?

A.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도움은 됩니다. 단, 디아블로2의 방어력은 대미지를 줄여주는 것이 아닌, 공격을 회피하는 확률에 영향을 끼치는 스텟입니다. 따라서 방어력을 올리면 회피 확률이 올라가고, 생존에 도움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갑옷을 바꾸니까 뭔가 캐릭터가 느려진 느낌이 들어요. 기분탓인가요?

A. 아마도 갑옷의 종류가 바뀌어서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디아블로2의 갑옷과 방패는 Light, Medium, Heavy의 세 가지로 나뉘는데요. Medium 등급과 Heavy 등급 장비의 경우에는 장착 시 캐릭터의 이동 속도가 떨어집니다. Heavy가 Medium보다 더 많이 감소되죠. 따라서 이동속도 페널티가 없는 Light 등급의 장비가 선호되는 편입니다.

▲ 여기 보시는 타입이 이동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Q. 달리면 방어력이 0이 되나요? 그러면 몬스터가 많으면 걷는 게 좋을까요.

A. 달리는 중에 방어력이 0이 되는 건 아닙니다. 다만, 모든 근접 공격에 히트하는 상태로 변합니다. 또한, 공격을 막을 확률도 감소합니다. 하지만 원거리 공격에는 정상적으로 방어력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원거리 몬스터가 많으면 달리면서 투사체를 피하는 것이 생존에 좀 더 도움이 됩니다.

단, 스킬에는 이 페널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순간이동이나 소용돌이와 같은 스킬은 마음껏 사용하셔도 됩니다. 순간이동을 사용하다가 죽는 건, 페널티 때문이 아니라 그냥 죽은 겁니다.


Q. 제 주력 스킬의 내성 몬스터를 만났어요. 도망치는 거 말고는 답이 없나요?

A. 몬스터의 내성은 표기된 내성외에도 몬스터의 추가 특성, 캐릭터가 사용하는 스킬/디버프나 장착한 장비 등 많은 부분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내성이라고 표시된 몬스터라도, 이러한 요인에 따라 타격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알려진 공식으로 계산할 순 있지만, 길에서 만나는 몬스터를 하나하나 계산하기도 어렵겠죠.

일단 한 대 쳐봅시다. 견적을 보고 스킬로 잡을지, 용병으로 잡을지, 도망칠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 내성이 붙어있어도 일단 한 대 쳐보고 견적을 봅시다.


Q. 상자는 꼭 열어야하나요? 별로 좋은 것도 안주는 것 같던데...

A. 상자마다 다르지만, 꼭 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떤 상자는 몬스터 몇 마리 이상을 잡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상자에서 가치있는 아이템을 먹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상자 외의 관이나 무기 걸이 같은 것도 마찬가니, 지나가다가 보신다면 꼭 열어줍시다.

▲ 꽝도 많지만 당첨도 분명히 있습니다.


Q. 무형(에테리얼) 아이템은 조합으로 수리할 수 있나요?

A. 무형 장비는 NPC와 조합 등 어떤 방법으로든 수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 내구도가 감소되지 않는 용병에게 장착시켜줍니다.

하지만, 비교적 피격확률이 낮고, 내구도를 관리할 수 있는 캐스터형 직업이라면, 임시용 정도로는 사용해 봄 직합니다. 하지만 피격되면 내구도가 급속도로 떨어지니, 어디까지나 임시용입니다.



■ 서버와 단축키

Q. 서버 점검 후에 호라드릭의 함이 없어졌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퀘스트가 완료됐다고 하더라도, 또 얻을 수 있습니다. 망자의 전당 3층에서 다시 호라드릭의 함을 주워주세요.


Q. 서버가 터졌어요. 지금 당장 거래 약속이 잡혀있는데 어쩌면 좋죠?

A. 우선 다른 서버로 접속해보세요. 서버 변경은 배틀넷 클라이언트의 게임 버전옆 지구 아이콘을 누르면 가능합니다. 아시아 서버에서 생성한 캐릭터라도, 다른 서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보통 전체 서버가 같이 마비되고 있어서, 이런 경우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 서버가 터지면 한 번 바꿔봅시다. 이것도 아시아만 터졌을 때 이야기지만요...


Q. 친구가 알려준 방의 방 이름, 비밀 번호를 정확히 입력했는 데도 안들어가져요.

A. 우선, 만들어진 방의 난이도와 레벨 제한, 인원수를 확인해봅시다. 그래도 안들어가진다면, 서버 렉과 버그 때문일 확률이 높습니다. 재접속하면 들어가지는 경우도 있으니, 재접속을 한 번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서버가 매일 터져서 너무 스트레스 받아요. 계정도 연동된다는 데, 스위치판으로 하면 서버가 터져도 할 수 있나요?

A. 안됩니다. PC에서 접속이 안된다면 콘솔 기기에서도 똑같이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Q. 미니맵에 NPC 이름이 다 없어졌어요!

A. F12 를 누르시면 미니맵의 NPC 이름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용병 및 파티원의 상태창에 없어진 경우엔 Z를 눌러서 키고 끌 수 있습니다.

▲ 이렇게 미니맵에 NPC 이름이 사라지면 F12 키를 눌러주세요


Q. 미니맵을 거의 다 밝혔는데, 너무 넓어져서 지나온 곳 확인이 어려워요.
A. 미니맵을 켜고 화살표 키로 미니맵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Q. 야만용사로 소용돌이를 돌 때, 계속 대상이 선택되어 끊겨요. 방법이 없을까요?
A. 대상을 선택하지 않은 상태로 Shift 키를 누르고 소용돌이를 사용해보세요. 그 상태로 마우스 클릭을 유지하면 계속해서 스킬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아이템 표시[Alt] 키를 끄고 사용해주세요. 아이템 이름이 선택될 때 소용돌이가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 용병 관련

Q. 용병을 교체하고 싶어요. 주의해야 할 점이 있을까요?

A. 크게 주의할 점은 없습니다. 다만, 용병을 교체할 때 용병이 장착하고 있는 아이템은 제거하고 교체해주세요. 아이템을 장착한 상태로 교체하면 해당 아이템은 소멸합니다.


Q. 전 악몽 단계의 용병을 계속 쓰고 싶습니다. 그럼 용병을 계속 데리고 다니면서 레벨업 시켜줘야 하나요?

A. 아닙니다. 각 용병의 레벨은 난이도 관계없이 캐릭터의 레벨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어떤 난이도에서 무슨 용병을 고용해도 그 용병은 캐릭터 레벨을 따라오기에 자유롭게 고용하시면 됩니다.

▲ 캐릭터 레벨 89, 악몽 난이도의 카샤 고용 리스트


Q. 용병 장비의 '적 저항 감소' 옵션은 어떤 식으로 적용되나요?

A. 해당 옵션은 캐릭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용병 장비로 활용되는 '무한' 룬 워드의 경우, 저항 감소는 적용되지 않고 '선고' 오라 효과만 적용되어 몬스터의 저항치를 깎는 효과를 가집니다.

▲ '무한' 룬 워드의 저항 감소는 사실상 선고 오라 하나만 보고 쓰는 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