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게임입니다. 사냥을 통해 캐릭터의 레벨을 올리고, 장비를 갖추면서 점차 스펙을 갖춰나가는 것이 주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릭터 스펙업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용병입니다. 용병은 또 하나의 캐릭터라고도 불릴 정도 인데요. 특정 캐릭터/세팅의 경우, 용병이 본 캐릭터보다 더 고가의 장비를 장착하는 경우도 적지 않죠.

그렇다면 용병은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떤 무기를 착용하는 게 좋을까요? 자주 사용되는 용병을 중심으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본 캐릭터만큼이나 중요한 용병에 대해 알아봅시다



■ 액트.1 내면의 시야-냉기 화살 용병

먼저, 액트.1의 NPC 카샤에게 고용할 수 있는 용병인 활 용병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용병은 내면의 시야-냉기 화살 스킬을 보유한 용병입니다. 냉기 화살 외에 불꽃 화살을 사용하는 용병도 있지만, 냉기 화살은 대상을 느리게 하는 효과가 있어 상대적으로 자주 선택됩니다.

활 용병의 최대 강점은 역시 생존력입니다. 아무래도 원거리 캐릭터기에 몬스터와 직접 맞부딪칠 일이 상대적으로 적고, 자연스럽게 생존률이 올라갑니다. 게다가 냉기 화살로 깨알같은 슬로우 효과도 기대할 수 있죠.

실질적으로 높은 활용도를 가진 액트2 사막 용병에 비해 성능 및 이용률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활 용병은 활 용병만의 특색이 있습니다.

▲ 액트2 용병보다는 활용도가 떨어지지만, 그래도 운영법은 있습니다



■ 활 용병 추천 무기

활 용병은 공격력 높은 무기를 장착해 화력 지원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많은 분들이 활에 붙은 옵션을 활용하기 위해 채용합니다. 활 용병이 주로 사용하는 무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활 용병은 아마존 전용 무기는 장착할 수 없으니, 이 점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룬워드 모서리 [티르+탈+앰]

많은 분들이 도박 비용을 줄이기 위해 마을에서만 장착하는 무기인 룬워드 모서리 활입니다. 대부분 마을 전용 활로 생각하고 계시고, 그렇기에 아무 활에나 작업하는 룬워드기도 합니다.

하지만 강령술사라면 모서리 활을 용병 무기로 써봄 직합니다. 모서리 활에는 15레벨 '가시' 오라를 발동 시키는 능력이 있는데요. 이 오라는 적의 공격을 반사하여 대미지를 줍니다. 흔히 '조폭 네크'로 불리는 많은 소환물을 운영하는 강령술사는 가시 오라를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조폭 네크에게는 모서리보다 더 잘 어울리는 용병 무기들이 있어 주류 세팅이라 할 순 없지만, 취향에 따라서는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 용병이 발산하는 오라 효과는 캐릭터와 소환물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 마녀림의 시위 [유니크 숏 시즈 보우]

레벨 제한 39의 숏 시즈 보우 유니크 장비인 마녀림의 시위입니다. 간혹 '위치마'라고 불리는 마녀림의 시위에 특화된 아마존이 있지만, 용병에게 장착해 운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녀림의 시위엔 타격시 2프로 확률로 15레벨 피해 증폭이 시전되는 옵션이 있는데요. 피해 증폭 옵션이 발동되면 적이 물리 대미지를 2배로 받는 상태가 됩니다. 물리 직업군이라면 이 저주 효과를 노리고 써봄 직합니다.

▲ 활에 붙은 피해 증폭 옵션에 주목. 용병을 디버퍼로 쓰는 경우입니다


- 룬워드 신념 [오움+자+렘+엘드]

흔히 신뢰라고 불리는 룬워드 신념 활입니다. 오움이나 자와 같은 고급 룬이 투자되기에, 쉽게 얻기는 어려운 장비기도 합니다. 최고급 룬이 들어가는 만큼 베이스가 되는 재료 활도 좋은 활을 사용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아마존이 직접 사용할 장비라면 아마존 전용 활에 만드는데요. 용병은 아마존 전용 장비를 착용할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용병에게 신념활을 쥐어주는 이유는 바로 신념의 광신 효과 때문입니다. 광신은 자신과 파티원의 공격력, 공격 속도, 명중률을 모두 올려줍니다. 물리 딜러라면 탐날 수밖에 없는 옵션이죠.

특히, 활 아마존의 경우 광신의 공격 속도 증가 옵션을 활용하여, 용병에게 신념활을 주고 캐릭터는 공격력이 높은 활인 윈드포스(바람살) 등을 착용하기도 합니다.

▲ 광신 효과는 물리 딜러 모두에게 유용한 옵션입니다



■ 액트.2 사막/창 용병

앞서 설명 드린 활 용병은 특별한 특화 세팅에 사용되는 용병입니다. 특수한 목적이나, 혹은 취향으로 인해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하지만 액트2의 사막 용병이라 불리는 창 용병은 아주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아2의 용병이라고 하면 바로 창 용병을 떠올리는 것이 일반적일 정도입니다.

사막 용병은 다른 용병과 달리 고유의 오라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라 효과는 그 자체만으로도 본 캐릭터에게 큰 도움을 줍니다.

사막 용병은 특이하게도 난이도마다 용병의 스킬이 다릅니다. 보통과 지옥 난이도에서는 축복받은 조준, 기도, 인내 스킬의 용병을, 악몽 난이도에서는 위세, 가시, 신성한 빙결 오라를 가진 용병을 고용할 수 있습니다.

■ 난이도별 사막 용병 오라 목록

보통/지옥
- 축복받은 조준: 자신과 파티원의 명중률이 증가합니다.
- 기도: 자신과 파티원의 생명력이 천천히 회복됩니다.
- 인내: 자신과 파티원의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악몽
- 신성한 빙결: 주변의 적을 빙결시키고 공격에 냉기 피해를 추가합니다.
- 위세: 자신과 파티원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가시: 받는 피해를 공격자에게 반사합니다.



■ 사막 용병 추천 오라

- 신성한 빙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병입니다. 신성한 빙결의 효과로 주변의 적을 둔화시킵니다. 다수의 몬스터를 둔화시켜 캐릭터의 생존력을 크게 향상시켜줍니다.

다만, 냉기 원소술사와 같은 냉기 계열 캐릭터라면 옵션이 중복되어 선택이 망설여지는 옵션이기도 합니다. 추가로 빙결된 상태에서 몬스터를 처치하면 시체를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기에, 강령술사나 암살자는 사용에 앞서 이 부분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위세

물리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직접적으로 대미지를 증폭시켜주기에 많은 물리 딜러들이 선호하는 용병 타입입니다. 물리 딜러 외의 소환물을 운영하는 강령술사들도 애용하는 용병입니다.

▲ 위세 오라는 물리 딜러에게 유용한 옵션입니다



- 축복받은 조준

명중률을 올려주는 용병입니다.

물리 직업군에게 명중률은 아주 중요한 수치입니다. 마법이야 빗나감없이 적중되지만, 물리 공격은 명중률이 낮으면 적을 타격할 수가 없습니다. 적을 타격할 수 없으면 생명력과 마나 흡수도 안 돼 생존률이 떨어집니다. 아주 중요한 옵션인 만큼, 용병에서 끌어쓰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 기도

캐릭터의 체력을 조금씩 채워주는 오라입니다. 회복량이 크진 않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정도는 아닙니다. 특히, 게임 초반 단계에서는 유의미한 수치이니 초반 단계라면 적극적으로 사용해줍시다.

룬워드 통찰과도 궁합이 좋습니다. 통찰의 시너지가 기도에 적용되어 회복량이 큰 폭으르 증가합니다. 이렇게 증가된 회복량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니, 안정적인 플레이를 원하신다면 채용한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통찰을 착용하면 회복량이 크게 올라갑니다


- 인내

방어력을 올려주는 오라입니다. 다른 오라가 딱히 필요없다면, 인내 용병은 무난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캐릭터와 용병의 생존력 향상에 적지 않은 도움을 줍니다.


■ 사막 용병 추천 무기

사막 용병은 창/투창과 미늘 창 계열 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강력한 오라나 디버프를 가진 장비를 착용합니다. 무기 및 장비로 발동되는 오라의 경우, 용병 자체의 오라와 중복해서 발동할 수 있습니다.


- 룬워드 통찰 [랄+티르+탈+솔]

룬워드 통찰은 명상 오라 효과 발동을 위해 장착하는 장비입니다. 명상은 캐릭터의 마나 회복 속도를 큰 폭으로 증가시켜줍니다. 사실상 통찰을 착용하게된 후로 부터는 마나 관리가 아주 수월해져, 거의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정도가 됩니다.

게임 초반엔 빠르게 명상 오라를 발동 시켜야하기에 아무 무기에나 작업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난이도가 높아지면 본 캐릭터가 처리하기 힘든 내성 몬스터가 나오는데, 이럴 경우를 대비하여 에테리얼(무형)의 공격력 높은 무기를 추가로 준비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국민 룬워드 통찰. 다들 써보셨겠지만 마나 관리가 아주 수월해집니다


- 룬워드 순종 [헬+코+주울+에드+팔]

순종은 다른 용병 무기와는 달리 용병 자체의 화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채택하는 무기입니다. 공격력 보너스가 높은 수치로 고정되어 있고, 인챈트 마법부여 효과로 높은 공격력이 더욱 높아집니다. 룬워드 자체도 그렇게까지 고가의 룬이 필요 하진 않지만, 효과가 뛰어나 가성비가 좋은 편에 속합니다.

강한 대미지 외에도 강타 확률을 40% 증가시켜줘, 보스전에서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강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공격력이 빠른 쓰레셔와 같은 무기에 작업해주는 편입니다. 보통, 다수의 일반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은 빠르지만, 상대적으로 보스전 화력이 부족한 강령술사들이 채용하는 용병 무기입니다.

▲ 용병의 화력을 큰 폭으로 증가시켜주는 순종 무기


- 사신의 종소리 [유니크 쓰레셔]

유니크 쓰레셔인 사신의 종소리입니다. 주로 물리 딜러들이 용병용으로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주목할 옵션은 타격 시 33% 확률로 거는 노화입니다. 노화에 걸린 상대는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절반이 되고, 물리 공격력과 물리 공격 내성이 50% 감소합니다. 특히, 물리 내성인 몬스터가 이 노화에 걸리면 물리 내성이 벗겨져 물리 공격으로 타격할 수 있게 됩니다. 노화를 걸 확률도 33%로 굉장히 높습니다.

그밖의 생명력 흡수치도 높아 생존에도 도움을 줍니다. 에테리얼(무형) 장비의 경우엔 공격력도 출중한 편입니다.

▲ 에테리얼 유니크 쓰레셔는 물리 딜러의 졸업 용병 무기로도 손색없습니다


- 룬워드 무한 [베르+말+베르+이스트]

원소술사들의 위시 아이템인 룬워드 무한입니다. 무한은 12레벨 선고 오라 효과가 있는 장비입니다. 선고 오라는 적의 내성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정 몬스터들에게 선고 효과가 적용되면 해당 내성 자체가 사라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기에, 많은 속성 스킬 딜러들이 선호하는 장비기도 합니다.

매우 고가의 룬이 투자되기에 쉽게 만들 수 없는 장비고, 주로 물리 딜러가 아닌 마법 딜러들이 사용하기에 무기 자체의 성능도 중요합니다.

▲ 무한의 효과가 적용되면 적의 내성이 사라집니다


- 룬워드 긍지 [참+수르+이오+로]

흔히 룬워드 자존심이라고 불리는 장비입니다. 발동되는 오라는 집중으로, 자신과 파티원의 공격력이 증가하고, 방해받을 확률이 감소합니다. 물리 딜러들에게 유용한 옵션입니다. 위세 용병과 함께쓰면 공격력 상승을 극한까지 끌어 올릴 수 있습니다.

꽤 고가의 룬이 투자되기에 만들기도 쉽지 않고, 사용에도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주로 물리 딜러들이 사용하는 장비고, 물리 딜러들은 적의 물리 내성을 깎는 노화 등을 활용하는데요. 긍지 무기에는 적중 시 시야 감소라는 옵션이 있고, 이 효과가 발동되면 노화와 같은 저주를 덮어 씁니다. 이러한 이유로 호불호가 갈리는 룬워드기도 합니다.

▲ 물리 딜러에게 유용한 용병 무기. 다만 실명 효과는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