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나라의 장신구는 무기, 방어구 등과 다르게 꾸준히 시간을 투자해 얻을 수 있는 장비 세트다. 목걸이, 반지, 구걸이 3개 부위가 있으며 각각 다른 필드 보스를 통해서 장신구 부위를 수급할 수 있다. 초기에는 보스 장신구를 얻기도 힘들었고 각성도 어려워 보유한 장신구를 강화하는 것이 최선이었지만, 필드 보스 개선 이후로는 원하는 장신구를 노려 파밍할 수 있게 됐다.

매주 토벌 퀘스트를 통해 확정적으로 보스 장신구를 1회씩 제작할 수 있으며 꾸준히 필드 보스를 돌면 손쉽게 장신구를 제작할 수 있다. 장신구 수급이 늘어난 만큼 어떤 장신구를 쓸까에 대한 고민도 커지고 있다.




■ 필드 보스부터 차원의 경계까지! 한 눈에 보는 장신구 효과 정리

장신구 선택 가이드에 앞서 3성 이상 모든 장신구의 효과를 간단하게 정리했다. 필드 보스의 장신구들은 기본적으로 보스의 속성에 맞는 특성에 특화되어 있다. 물 속성 보스 '기안티'의 드롭 장신구들은 모두 물 속성 프리셋을 맞출 때 도움이 되는 장신구들이다.


▲ '반지' 장신구의 효과 정리

▲ '귀걸이' 장신구의 효과 정리

▲ '목걸이' 장신구의 효과 정리



■ 핵심이 되는 4성 장신구...장신구를 선택하는 기준은?

3성 장신구들은 기본 장신구인 '라이프 링', '프로텍션 이어링', '마이티 네크리스'가 범용성이 높은 효과를 가지고 있고 기여도 보상에서도 드롭되어 초반에 사용하기 유용하다. 다만 4성 장신구에 비하면 능력치가 낮기 때문에 4성 장신구의 각성 단계가 높아지는 후반부에는 사용성이 떨어진다. 필드 보스 장신구도 3성 10 각성 장신구가 있다면 그래도 활용해봄 직하다.

4성 장신구들은 모두 속성 덱 구성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장비들이다. 각성 단계가 높다면 메인 장비로 사용학게 된다. 4성 반지인 '앱솔루트 제로'는 동상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 추가 피해를 줄 수 있다. 동상 효과를 주는 4성 이마젠 '도롱이', 3성 이마젠 '꼬꼬왕' 등과 궁합이 좋다. 대신 다른 속성 덱에서는 활용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4성 희귀 장신구는 PVP 중심 효과들이 많다. 일정 주기로 발동하는 액티브 효과가 대부분이며, 10각성해 쿨다운이 50% 감소한 것이 아니라면 사냥에서의 효용성은 많이 떨어진다. 대분 4성 희귀 장신구는 기본 능력치가 높고 딱히 속성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각성 단계만 높다면 어느 덱에서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장신구 선택하는 방법

- 3성 장신구는 4성보다 각성 단계가 높을 때만 유용하다
- 4성 장신구는 각 속성덱의 메인 장비로 활용할 수 있다
- 4성 희귀는 PVP용이지만, 각성 단계가 높다면 두루 쓸 수 있다



▲ 속성덱의 메인 장비인 4성 장신구와 이곳저곳 쓸 수 있는 4성 희귀 장신구



■ 어떻게 프리셋을 만들지? 장신구 이론상의 최적 프리셋

속성별로 어떤 덱을 만드는 것이 좋을까? 현재 완벽한 단일 속성 구성이 가능한 덱은 '불 속성' 뿐이다. 월드 보스, 차원의 경계에서 불 속성 목걸이와 반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화산대감 링과 볼케닉 하트는 효과도 유용하기 때문에 불속성 한정으로 최강의 덱을 맞출 수 있다.

다음으로 유용한 속성덱은 물 속성이다. 고대 병기 13호 네크리스로 목걸이를 대체할 수 있다. 부족한 귀걸이는 4성 희귀 장신구 또는 3성 장신구를 대체해서 사용하면 된다. 불 속성 세팅의 단점인 물 속성 마물을 상대할 수 있는 나무 속성 프리셋도 갖출만하다. 네이트람 이어링, 사일런트 어벤져를 육성하면 강력한 나무 속성 피해를 맞출 수 있다.

3 속성 차원의 경계 장신구가 있는 불, 물, 나무와 달리 어둠과 빛은 전용 장신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목걸이는 범용적인 효과를 가진 3성 마이티 네크리스나 4성 희귀급 장신구를 사용하고, 주로 4성 속성 장신구 위주 세팅을 갖추게 된다.


▲ 현재 이론상 완벽한 세팅은 불 속성 덱

▲ 각 속성별 베스트 세팅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