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사냥꾼, 악마사냥꾼의 영웅 교체 카드 포함 18장의 신규 카드가 공개됐다.

마법사의 영웅 교체 카드 [마법학자 던그래스프]는 8마나이며 +5 방어도를 얻고, 전투의 함성으로 이번 게임에서 내가 시전한 각 속성의 주문을 다시 시전하는 능력을 가졌다. 영웅 능력은 2마나로 피해 1을 주고 명예로운 일격에 성공하면 피해량이 2 증가한다.

8마나라 다소 무거운 영웅 교체 카드인데 그에 비해 영웅 능력은 시작 피해가 1이라 명예로운 일격을 성공시키기 힘들며 피해를 늘려 이득을 보기엔 다소 늦은 타이밍일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전투의 함성으로 최대한 이득을 보아야 하는데, 이 경우 가능한 비용이 크고 효과가 강력한 주문을 사용해야 하므로 빅 주문 유형의 덱에 채용해야 할 듯하다.



다음으로 공개된 마법사 특급 주문 [대마법사의 룬]은 9마나 카드로 적들에게 마나의 합이 20인 마법사 주문들을 시전한다. 무작위성이 짙지만 적에게 사용하므로 대체로 유리한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이며, 빅 주문 덱을 짠다면 사용을 고려할 만하다.

모든 하수인을 1/1 양으로 변신시키는 7마나 특급 주문 [대규모 변이]가 공개됐다. 죽음의 메아리, 천상의 보호막, 은신, 대상 지정 불가 등 각종 효과를 가진 하수인들을 전부 무효화시킬 수 있는 강력한 카드로 상대방의 하수인을 억제하면서 버티기 유용하다.

마지막으로 공개된 마법사 일반 카드 [증폭된 소낙눈]은 2마나 2/3하수인이며 내 다음 영웅 능력의 비용이 0이 되고 대상을 빙결 상태로 만든다.

낮은 코스트로 적 하수인이나 영웅을 빙결 시킬 수 있는데, [견학 안내자](1마나 1/1, 전투의 함성으로 내 다음 영웅 능력의 비용이 0이 됨)보다 무겁지만 빙결 효과로 인해 상대방의 템포를 늦추기 좋아 마법사의 여러 유형에서 다방면으로 쓰일 것으로 보인다.



사냥꾼의 영웅 교체 카드 [야수추적자 타비쉬]다. 6마나로 방어도 +5를 얻으며 전투의 함성으로 개선된 비밀을 둘 발견하여 시전한다.

영웅 능력은 3마나 [야수 소환]으로 동료 야수를 소환하는 효과다. 동료 야수는 [야생의 벗] 효과로 등장하는 것과 동일하게 4/2 돌진 하수인 [킁킁이], 2/4 및 내 다른 하수인이 공격력을 +1 얻는 [레오크], 4/4 도발 하수인 [미샤]가 등장한다.



개선된 비밀은 기존 비밀에서 효과가 강화된 카드인데, 예를 들면 내 영웅이 공격받으면 모든 적에게 피해 2를 주는 [폭발의 덫]은 강화될 시 피해를 3 주는 것으로 변경된다. 개발자에 따르면 야생의 비밀은 개선판이 제공되지 않지만 정규전의 비밀은 개선된 카드가 계속 추가될 것이라 알려졌다.

또한 강화 비밀 리스트 중 신규 비밀로 추정되는 [개선된 얼음 덫]이 보인다. 상대편이 주문을 시전하면 그 주문을 주인의 손으로 돌려보내고 비용을 2 증가시키는데, 이로 미루어보면 일반 [얼음 덫]은 비용을 1 증가시키는 듯하다.

전투의 함성은 강화 비밀을 2개나 시전하는 만큼 강력하지만 영웅 능력은 사실상 [야생의 벗]으로 적 명치 피해 2 대신 사용하기에 유용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악마사냥꾼 영웅 교체 카드 [악마분쇄자 쿨트러스]는 6마나이며 전투의 함성으로 속공 능력이 있는 1/4 악마를 둘 소환하는데, 이번 게임에서 내 영웅이 공격할수록 강화된다. 강화는 악마의 능력치가 +1/+1씩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웅 능력은 1마나이며 이번 턴에 내 영웅이 공격력을 +2 얻고, 아군 하수인이 공격한 후에 다시 사용할 수 있다.

다수의 하수인을 소환했다면 상대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일리다리 심문관](8마나 8/8 속공, 내 영웅이 공격한 후 이 하수인도 그 대상 공격)과 연계해 폭발적인 피해를 내거나 [지옥불 명사수](2마나 2/3, 내 영웅 능력의 비용 1 감소)를 내고 0마나로 영웅의 공격력을 쉽게 쌓는 플레이가 예측되고 있다.



[측면 기동]은 4마나 주문으로 속공 능력이 있는 4/2 악마를 소환하고 이번 턴에 그 악마가 죽으면 하나 더 소환한다. 적 하수인 한 명을 정리하고 새 토큰을 남겨두거나, 두 토큰 모두 소모해 생명력 8 이하의 하수인을 정리할 수 있어 필드 싸움에 유용하다.

[악마분쇄자 쿨트러스]의 영웅 능력과 연계하거나 이전에 공개된 [우르줄 거인](13마나 8/8, 이번 게임에서 죽은 아군 하수인 하나당 비용 1 감소) 등 다수의 하수인을 전개했을 때 이득이 되는 토큰 유형의 악마사냥꾼에 힘이 실린다.

같이 공개된 2마나 2/2 하수인 [전투상처 선봉대원]도 내 영웅이 공격한 후에 1/1 지옥날개를 둘 소환해 토큰 악마사냥꾼의 가능성이 늘었다.



드루이드 희귀 카드 [길잡이]는 전투의 함성으로 내가 선택하지 않은 내 마지막 선택 주문 효과를 시전하는 효과를 가졌다. 육성과 연계하면 우선 6마나로 마나 수정 2개를 얻은 후 다음 턴에 [길잡이]로 3장 드로우를 보는 방법이나, 신규 카드 [얼음이빨 광산 점령]으로 비용이 가장 낮은 카드와 높은 카드를 둘 다 뽑는 등의 운용이 논의되고 있다.

일반 하수인 [발톱분노 숙련자]는 2마나 2/3 능력치를 가졌고 전투의 함성으로 이번 턴에 다른 모든 아군 캐릭터에게 공격력을 +1 부여한다. 자체 스탯도 좋은 데다가 작은 [야생의 포효] 효과를 가져 어그로 드루이드의 좋은 수단이 될 듯하다.



도적은 지속적으로 죽음의 메아리 지원 카드를 받고 있다. 2마나 주문 [정찰]은 다른 직업의 죽음의 메아리 하수인을 발견하고 그 하수인의 비용을 2 감소시키는데, 타 직업의 프라임 하수인, 들창엄니 등을 찾아 도적에서 부족한 죽음의 메아리 하수인을 찾는 용도가 될 듯하다.

이외에 3마나 1/5이며 연계로 공격력을 +3 얻는 [얼음이빨 설인]이 공개됐다.



사제는 2장이 공개됐다.

3마나 주문 [해방]은 하수인에게 피해를 3 주며 명예로운 일격에 성공하면 그 하수인을 새로 복사해 3/3 하수인으로 소환하는 능력을 가졌다.

3마나 피해 3은 [성스러운 일격](1마나, 하수인에게 피해 3)에 비해 무겁고, 사제가 명예로운 일격을 성공시키기는 쉽지 않을 듯해 덱에 넣기보다는 상황에 따라 [소생](1마나, 생명력을 3 회복시키고 주문 발견)으로 생성해 쓸 가능성이 높다.

[영혼의 안내자]는 5마나 5/5 하수인으로 도발 및 죽음의 메아리로 신성 주문과 암흑 주문을 뽑는다. 준수한 능력치에 더해 2장 드로우를 제공하므로 죽음의 메아리 콘셉트나 퀘스트, 컨트롤 사제 등 사용할 여지가 많아 보인다.



성기사는 8마나 9/7 특급 하수인 [청동날개]가 공개됐다. 내 턴이 끝날 때 모든 적에게 피해를 2 주고 명예로운 일격으로 생명력을 4 회복시키는 능력을 가졌다.

비용이 무거운 카드로 게임 후반부에 피해 2로 명예로운 일격을 성공시키기 쉽진 않아 보이나, 조건을 만족해 다수를 처리할 수 있다면 여러번 발동해 생명력을 크게 회복할 수 있다. 덱에 직접 채용하기엔 다소 애매한 듯하며 드루이드 주문인 [세나리온 수호물](방어도를 +8얻고 비용이 8인 무작위 하수인 소환)에서 나오면 준수하게 사용될 듯하다.



이외에 도발 및 전투의 함성으로 도발 능력이 있는 2/4 그런트 둘을 내 손으로 가져오는 3마나 2/4 전사 하수인 [재활용 제작자], 명예로운 일격으로 내 다른 하수인들에게 천상의 보호막을 부여하는 2마나 2/3 중립 하수인 [파수병], 은신 및 명예로운 일격으로 내 다음 영웅 능력의 비용이 0이 되는 2마나 3/2 중립 하수인 [은밀한 정찰병] 등이 공개됐다.



현재까지 공개된 알터랙 계곡 카드는 총 77장이며 해당 카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바로가기] 알터랙 계곡 카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