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서버에 등장했던 '케세드'와 다르게 한국 서버에는 '시로/쿠로'가 굉장히 빠르게 등장하게 되었다. 그와 동시에 이즈나와 하루나의 픽업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신비 학생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유혹의 손길을 뻗치고 있다. 그리고 이전처럼 모든 사람에게 공평한 보상을 주지 않는다.

시로/쿠로는 '특수장갑' 보스로 시가지 지형에 익숙한 캐릭터가 유리하다. 공격 타입은 '신비' 및 관통 학생을 데리고 레이드에 참여하면 된다. 총력전 시로/쿠로의 기본 정보 및 캐릭터 추천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 본 정보는 일본 서버의 정보입니다. 향후, 한국 서버에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 전에 잠깐! 시즌 보상 시작, 베타와 무엇이 다를까



저번 총력전 베타와 다르게 이번 총력전에서는 시즌 보상을 새로 받게 된다. 시즌 보상은 다음과 같다.

◆ 1위~10,000위: '총력전 보스 플래티넘상'/금상/은상/동상, 총력전 코인 575개, 청휘석 1,200개
◆ 10,001위~50,000위: '총력전 보스 금상'/은상/동상, 총력전 코인 500개, 청휘석 1,000개
◆ 50,001위~100,000위: '총력전 보스 은상'/동상, 총력전 코인 425개, 청휘석 800개
◆ 100,001위~나머지: '총력전 보스 동상', 총력전 코인 325개, 청휘석 600개

만약 자신이 총력전에 대비해 신비 캐릭터를 키워주고 있거나, 레벨이 높다면 10,000위를 노려도 되지만, 그 외에는 쉽지 않을 수 있다. 그런 유저들에게는 '이즈나' 픽업을 뽑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즈나는 시로/쿠로에서 꼭 쓰이게 되는 학생으로 무려 EX 스킬에 회피 기능이 있어 이번 총력전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10,000위 안에 들어가면 '청휘석 1,200개'와 10,000위 안에 들어갔다는 증거인 플래티넘 상이 증정된다. 자신의 카페가 조금 적막하다면 트로피를 장식해 분위기를 살릴 수도 있다. 청휘석, 엘리그마, 강화석, 크레딧, 오파츠, 보고서 등을 손쉽게 획득할 수 있는 '누적 포인트 보상'도 있는 만큼, 총력전에 힘을 기울여 10,000위 안에 들어서는 것이 장기적으로도 큰 이득을 볼 수 있다.

▲ 이번에는 시즌 보상이 들어가기에 10,000위 안으로 들어가는 편이 좋다


1. 레이드 몬스터, '시로/쿠로' 정보



▲ 해외 유저의 '총력전 시로/쿠로' 하드코어 클리어 영상
(출처: 유튜브 'Hannya Little' 채널)



■ '시로/쿠로' 난이도

▲ 시로의 모습
(출처: 유튜브 'Hannya Little' 채널)

NORMAL - 추천 레벨: 17 / 시로의 HP: 280,000 / 쿠로의 HP: 320,000
HARD - 추천 레벨: 25 / 시로의 HP: 550,000 / 쿠로의 HP: 600,000
VERYHARD - 추천 레벨: 35 / 시로의 HP: 675,000 / 쿠로의 HP: 735,000
HARDCORE - 추천 레벨: 50 / 시로의 HP: 1,200,000 / 쿠로의 HP: 1,330,000



■ '시로/쿠로' 스킬 목록

▲ 쿠로의 모습
(출처: 유튜브 'Hannya Little' 채널)

쿠콰쾅!! (시로) - [레벨 1 기준] 적에게 공격력 400% 대미지 (ATG가 높을수록 대미지 증가)
롤링 롤링! (시로) - [레벨 1 기준] 적에게 공격력 600% 대미지를 주는 폭탄을 소환 / 차폐물에게는 공격력 300% 대미지를 주고, 그 차폐물이 파괴되지 않았을 경우, 반대 방향으로 되돌아간다.
돌진이다!! (쿠로) - [레벨 1 기준] 적에게 공격력 400% 대미지 (ATG가 높을수록 대미지 증가)



■ '시로/쿠로' 페이즈 팁

시로/쿠로는 비나와 다르게 '회피'에 중점을 둔 보스다. 대미지를 내서 보스를 빠르게 처치하는 것도 당연히 중요한 부분이지만, 시로/쿠로는 여러 스킬이 회피하기 어렵고 까다로운 대미지를 주기에 이를 움직이는 컨트롤이 필요하다. 특히 시로의 패턴이 약간 난해하기에 주로 시로 파트에서 회피용 딜러를 겸하고, 쿠로 파트에서는 '엄폐물'을 설치해서 딜을 넣는 편이다. 물론 쿠로 파트에서도 회피용 딜러는 빛을 발한다.

▲ 스킬 회피가 중요한 시로 페이즈
(출처: 유튜브 'Hannya Little' 채널)

▶ 시로 페이즈 회피 방법 및 팁

1. 세리나의 '구급상자'로 회피
이는 블루 아카이브 대대로 내려져 온 유구한 회피 방법의 하나다. 세리나의 EX 스킬, 구급상자는 주변에 떨어뜨려 캐릭터가 그걸 보고 주워 먹는 방식이다. 그때, 캐릭터가 구급상자를 향해서 움직이게 되는데 이 움직임을 이용해서 공격을 '회피'하는 것도 가능하다. 위치 선정은 힘들지만, 후우카의 EX 스킬도 비슷한 방식으로 회피할 수 있다.

2. 아스나 / 이즈나 EX 스킬
이 둘의 EX 스킬은 말 그대로 회피 기능이 달려 있다. 그러면서도 코스트가 적게 들기 때문에, 이 둘을 시로 페이즈에 들고 와 대미지를 주면서 공격을 맞을 것 같을 때, 스킬을 사용해 회피하면 된다. 그 때문에 웬만하면 스킬 카드를 낭비하게 되는 오토 기능을 끄고 하는 것을 추천하며, 캐릭터의 체력이 아슬아슬하다면 1~2배속으로 두고 플레이하는 것을 권장한다.

3. 시로 페이즈에서 폭탄을 맞아 클리어가 어려워졌다면 '재시도'
시로는 쿠로와 달리 대미지가 그렇게 강력한 보스는 아니지만, 폭탄의 변수 때문에 상당히 곤란한 적이다. 이 폭탄을 잘못 맞아 딜러가 죽게 된다면 그것만큼 손해 보는 일이 없기에 결국 원만한 클리어를 위해 재시도를 하게 된다. 쿠로 페이즈에서도 운이 나쁘면 재시도를 해야 하지만, 폭탄을 회피하지 못하고 죽으면 재시도해야 하는 시로와는 다른 느낌.

▲ 위 폭탄을 EX 스킬로 피해 주면 된다
(출처: 유튜브 'Hannya Little' 채널)

▲ 이런 경우에는 세리나의 구급상자가 있으면 좋다
(출처: 유튜브 'Hannya Little' 채널)

▶ 쿠로 페이즈 팁

1. 패턴이 나름 고정되어 있기에 쿠로 페이즈부터는 시로와 다르게 탱커를 기용해도 OK.
2. 시로와 달리 변수가 적기에 딜 사이클을 신경 쓰면서 최대한 빠르게 잡는 것을 추천.

▲ 고정된 패턴이지만 스킬 게이지가 쌓이면 4개의 회전컵이 나오기도 한다
(출처: 유튜브 'Hannya Little' 채널)

▲ 그전에 '그로기 게이지'를 채워 쿠로를 기절시키고 총공격을 날리도록 하자
(출처: 유튜브 'Hannya Little' 채널)


2. 레이드에 쓰이는 '추천 캐릭터'




▷ 추천 캐릭터

스트라이커 진영
탱커 - 호시노, 츠바키 (관통 속성 탱커 추천)
신비 딜러 - 이즈나, 하루나, 치세, 아스나
관통 딜러 - 이오리, 마키, 아카네
서포터 (토템) - 시즈코, 시미코, 우타하

스페셜 진영
힐러 - 세리나, 하나에, 치나츠
버퍼 - 코타마, 히비키, 카린



■ 스트라이커 진영: 이즈나 뽑고 가세요

▲ 이즈나, 귀여움으로도 TOP다

이번 총력전에서는 '신비 캐릭터'가 대두된다. 특히, 픽업 대상으로 오는 이즈나는 시로/쿠로 총력전에서 거의 필수급으로 운용되는 학생이다. EX 스킬 '이즈나 인법첩!'이 지정한 위치로 이동하고, 일정 시간 동안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며 '회피' 자체가 중요 요소로 다뤄진다. 그뿐만 아니라 1:1로 싸웠을 경우에 내는 대미지도 강력하기 때문에 믿고 맡길 수 있는 딜러로 채용된다.

'꿰뚫는 엘레강스'로 엄청난 대미지를 주는 하루나나 스테이지에서 자주 쓰이는 치세도 신비 딜러로 사용하지만 이번에 자주 쓰이게 될 학생을 고르면 '아스나'가 될 것이다. 아스나의 EX 스킬 '갈게!'를 사용해 다른 곳으로 이동해 공격을 회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공격 속도도 증가하는데 이는 이즈나와 흡사한 모습을 보여준다.

이외에도 캐릭터의 풀이 부족해 '관통 딜러'도 사용해야 한다. 추천되는 관통 딜러는 이오리, 마키, 아카네와 같이 비나에서 활약했던 관통 딜러들이다. 탱커 또한 최대한의 대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관통 속성 탱커를 추천한다.

이외에도 엄폐물을 만드는 스킬을 지닌 캐릭터들도 추가할만하다. 시즈코와 시미코의 EX 스킬을 사용하면 사용한 근처에 엄폐물을 만들어주는데 쿠로의 공격이 이 엄폐물에 맞을 때가 있어 요긴하게 쓰인다. 캐릭터 풀이 부족한데, 어떻게든 생존 시간을 늘리고 싶다면 엄폐물을 깔아주는 위 서포터를 기용하도록 하자.

▲ 회피 기동으로 인해 이번 총력전에 자주 쓰일 아스나

▲ 엄폐물로 방어할 거라면 시즈코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 스페셜 진영: 버퍼와 함께하는 버프 생활

비나의 맹공격을 버티기 위해 힐러를 곳곳에 배치했던 저번 총력전과 다르게 이번에는 '버퍼'의 중요성이 다뤄지며, 주로 히비키와 코타마, 그리고 카린이 자주 기용된다. 제일 중요한 점은 이들의 '스킬 카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물론 자신의 학생들이 시로/쿠로의 맹공격에 버티지 못한다면 힐러를 배치해야 할 것이다. 주로 세리나와 하나에, 치나츠가 추천되는데, 세리나의 경우에는 구급상자를 통해 캐릭터를 옮길 수도 있기에 패턴이 난해한 시로 페이즈에서 캐릭터의 생존을 도와준다.

▲ 전술 대전에서도 요긴히 쓰이더니 총력전에도 쓰이는 카린

▲ 물론 세리나의 구급상자 회피도 자주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