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는 오늘(15일), 마인크래프트 콘텐츠가 유튜브 조회수 1조뷰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는 2009년 유튜브에 처음 마인크래프트 영상이 등장한 이후 약 12년만에 거둔 성과다.

마인크래프트는 2021년 현재 35,000개 이상의 크리에이터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 유튜브에서 시청한 최고의 라이브 게임으로 선정됐다. 유튜브에서는 이를 기념하고자 마인크래프트의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한 순간 및 마인크래프트의 풍경에서 따온 3D 애니메이션 영상을 제작하기도 했다.

유튜브 CEO 수잔 보이치키는 "게임 크리에이터는 유튜브 커뮤니티에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며, 전세계 마인크래프트 게임 제작자들은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선보였다. 또한 게임을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었다. 우리는 마인크래프트와 유튜브가 만들어낸 건설적인 세대를 사랑한다"며 소감을 밝혔다.

유튜브 글로벌 게임 책임자인 라이언 와이어트는 "마인크래프트가 처음 등장한 이후, 경력 내내 폭발적인 성장을 지켜보는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1조뷰를 달성한 것에 대해서 마이크로소프트, 모장, 그리고 유튜브의 게임 커뮤니티에게 축하한다고 덧붙였다.

유튜브는 또한 1조뷰 기록을 축하하고자 애니메이션 영상 외에도 24시간 동안 유튜브 홈페이지 로고 애니메이션을 마인크래프트에 맞춰서 적용했다. 또한 유튜브 컬처&트렌드 사이트에 마인크래프트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 및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사설을 게재하고 주요 트렌드, 크리에이터, 비디오 관련 페이지에 마인크래프트 전용 페이지를 개설했다.

아울러 마인크래프트와 제휴, 최고의 마인크래프트 유튜버를 선별해서 아바타로 새롭게 디자인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스킨 팩도 출시했다. 스킨팩은 무료로 제공되며, 마인크래프트 마켓플레이스에서 1년간 다운로드 가능하다. 해당 아바타는 12월 21일 제공될 Caves & Cliffs 업데이트에서 추가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인스타그램에서는 미스 먼치, ZHC, 프로스트 다이아몬드 등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기념 행사를 위해 유튜브 계정을 하루 동안 인수, 마인크래프트의 추억을 담은 큐레이션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미국 내 유저들을 대상으로 커뮤니티 경품 추첨 이벤트도 진행된다. 자세한 정보는 마인크래프트 유튜브 이벤트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