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9일), 신대륙 '로웬'이 업데이트됐다. 로웬은 스토리 면에서는 메인 대륙급 분량은 아니며, 베른 남부와 비슷한 확장 대륙이다. 어비스 던전이나 모험의 서에 묶인 군단장이 없고 지역도 3개뿐이다.

대신, 로웬만의 특징인 RVR 콘텐츠가 있다. 로웬의 스토리를 모두 마친 모험가들은 '프라이겔리'와 '리베르탄' 2개의 진영 중 하나를 선택하고, 로웬 지역 내에서 서로 전투를 벌일 수 있다! 세력전에 참여해 '실마엘 수정'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고, 수정으로 다양한 재화와 로웬 지역만의 특별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 '베른 남부'급 카드 보상! 스토리를 밀고 세력전에 참여하세요!

로웬 대륙에 도착했다면 먼저 스토리를 진행하면 된다. 1,445 레벨 이상 모험가부터 로웬 대륙에 갈 수 있다. 메인 퀘스트는 '베른 남부'와 거의 비슷한 분량으로 2시간에서 2시간 30분 정도 시간이면 모든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다. 퀘스트 보상은 실링과 원정대 경험치, 전투 경험치에 더해 카드팩과 배틀 아이템 상자, 카드 경험치를 준다. '베른 남부'만큼 카드팩을 주진 않지만 거의 비슷한 수준의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대륙 메인 퀘스트를 끝내면 3종의 에포나 의뢰와 3인(1종은 추후 개방)의 호감도 의뢰, 실마엘 수정 교환 등이 개방된다. 에포나 의뢰 '남겨진 것들'을 모두 완료해야 호감도 NPC '사일러스'가 개방되니 에포나 의뢰를 우선 진행하면 좋다. 메인 캐릭터로 퀘스트만 완료하면 서브 캐릭터로도 에포나 의뢰를 진행할 수 있으니 보상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1,445 이상의 서브 캐릭터를 써도 된다.


▲ 두 개의 세력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 메인 퀘스트 완료 보상(회오리 수류탄과 경이로운 돌파석 제외)

● 로웬 지역 초반 할 일 정리

- 메인 퀘스트 약 2시간 30분 진행(세력전 개방, 에포나 의뢰 개방, 필드 보스와 점령전 개방)
- 에포나 의뢰 '남겨진 것들' 5일 진행(사일러스 호감도 개방)
- 세력을 정하고 세력전 참여(7단계 진급 시 주간 보상, 주간 퀘스트 진행 가능)
- 매일 8시 30분(주말 15시 추가)에 '점령' 이벤트 참여(실마엘 수정 보상)
- 앙케, 피엘라, 젠로드 호감도 액션 진행(사일러스는 추후 개방)
- 3종 에포나 의뢰 매일 진행(카드팩, 실마엘 수정, 숨겨진 이야기 개방 위해 필요)
- 이후 캘린더 일정에 따라 필드 보스 '헤르무트' 처치(오르페우스의 별 드롭)


로웬 대륙의 메인 콘텐츠는 'RVR 세력전'이다. 스토리 퀘스트를 모두 끝내면 모험 퀘스트가 개방되며, '프라이겔리'와 '리베르탄' 중 원하는 세력 1종을 선택할 수 있다. 진영 선택을 끝내면 로웬 대륙에서는 해당 아바타 착용 상태가 되며 아이디 대신 계급이 노출된다. 세력을 선택한 모험가가 다른 세력과 일반 필드에서 만나면 전투가 가능하며, 서로 처치를 통해 점수를 얻을 수도 있다. 단, 일부 마을 지역이나 스퀘어홀 근처는 무적 상태가 되어 전투를 피할 수 있다.

전투 시에는 일반 필드 PVP와 동일하게 스킬이 PVP 모드로 변경되며, 치명타 피해는 150%, 그리고 로웬 전용 보정으로 방어력이 낮게 설정된다. 섬 점령전과 기본 구도는 비슷하지만 조금 더 캐릭터의 체력이 낮다고 생각하면 된다. 상대 진영의 방해가 성가시다면 결계석 버프를 이용해 20분간 전투 불가 상태가 될 수 있다. 매주 최대 10회까지 결계석 버프를 구매할 수 있으며, 비용은 300골드다.

세력전 참가의 핵심은 계급 경험치 획득과 실마엘 수정 보상이다. '레갸르방크 대평원'의 PVP전투, 세력전 전용 주간 퀘스트, 매일 8시 30분과 주말 15시에 열리는 '로웬 점령 이벤트'에서 실마엘 수정을 준다. 계급 상승 시와 특정 계급 이상부터는 주간 보상으로도 얻을 수 있다. 1회성이지만 호감도와 에포나 의뢰 평판 보상에서도 얻을 수 있다. 해당 실마엘 수정으로 교환 NPC에 가면 재련 재료와 모험의 서 요리, 이모티콘 팩과 아바타 등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일부 재련 재료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보상이 일정 계급 이상을 요구한다는 점이다.

계급 경험치는 주간 퀘스트와 로웬 점령 이벤트, 로웬 내 PVP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으며, 모든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10단계까지 레벨업이 필요하다. 로웬 내 RVR 콘텐츠를 다양하게 체험해야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ALT+R로 현재 계급 현황을 알 수 있다

▲ 주간 퀘스트로 실마엘 수정과 계급 경험치를 얻는다

▲ 세력 선택 후 모험 퀘스트를 깨면 전용 탈 것과 외형이 된다


▣ 로웬 대륙의 핵심 보상은? 실마엘 수정과 수집품, 카드까지

로웬 대륙에서는 각종 수집품 보상이 대거 추가되었다. 그만큼 수집형 포인트의 보상 목록도 추가되어 로웬 대륙에서 모험의 서와 모코코 씨앗 모으기를 열심히 한다면 1종씩 보상을 추가 획득할 수 있게 됐다. 로웬 수집형 포인트 보상으로 획득 가능한 아이템은 '오르페우스의 별빛(미확인 아이템)', '상급 능력치 증가 물약', '별난 모코코 이모티콘 팩' 등이 있다.

단, 전체 모험의 서 달성은 현시점에서는 조금 어렵다. 모험의 서 요리 '셰트불레 한 접시'와 로웬식 슈납스가 세력전 보상인 실마엘 수정 교환 아이템이고, 교환을 위해 계급 7단계 이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 로웬 모험의 서를 하면 추가된 수집 보상을 획득 가능

▲ 새로운 필드 보스에게서 오르페우스의 별이 드롭된다


● 로웬 지역 전용 보상 정리

- 필드 보스 헤르무트에서 오르페우스의 별 1종 추가(오르페우스의 별빛)
- 모험의 서 60% 달성 보상으로 위대한 미술품 1종 획득(상급 능력치 증가 물약)
- 모험의 서 100% 달성 보상 이그네아의 징표 추가(전설 정화룬)
- 모코코 씨앗 25개 추가, 총 1,250개 보상 획득 가능(별난 모코코 이모티콘 팩)
- 신규 카드 세트 3종 추가, 로웬 카드팩으로 획득
- 실마엘 수정 상점에서 각종 보상 획득
- 서브 캐릭터 '로웬' 런을 통해 카드팩과 카드 경험치를 획득


신규 카드 세트 3종은 모두 PVP에 유용한 효과로 구성되어 있다. 모험가에게 받는 피해가 감소하는 기본 공통 효과들을 가지고 있으며, 이동기와 기상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등 PVP 기준으로 유용한 옵션을 가지고 있다. '운명의 만남1'이 나머지 2종 카드 세트의 상위 호환격 효과를 가지고 있어 운명의 만남 세트만 육성해도 무방하지만, 전설 카드 4종과 영웅 카드 2종이 있어 최대 각성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로웬 지역의 신규 카드는 호감도 보상이나 에포나 의뢰 보상 등 로웬 지역 보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로웬 카드팩'이나 떠돌이 상인에게서 구매할 수 있다.


▲ PVP 한정 살다보+침거숲 급 효과를 가진 신규 카드 세트

▲ 떠돌이 상인에게서 로웬 카드를 구매 가능


로웬 지역의 핵심 보상은 '실마엘 수정' 보상이다. 기본 재련 재료 보상은 세력전 선택과 동시에 교환할 수 있지만, 이후 보상부터는 최소 2단계 이상의 계급이 필요하다. 전용 아바타와 탈 것 등을 얻기 위해서는 7~10단계 이상의 계급 점수가 필요하다.


▲ 모든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계급을 올려야 하는 실마엘 수정 보상


▣ 에포나 의뢰와 호감도만으로 실마엘 수정 획득 가능!

실마엘 수정은 에포나 의뢰와 호감도 보상으로도 얻을 수 있다. '사일러스'와 '피엘라'가 12,000개의 실마엘 수정을 최종 보상으로 주며, 에포나 의뢰 '실마엘 자료 정리'가 14,500개를 최종 평판 보상으로 준다. 약 26,500개를 간단히 얻을 수 있는 셈이다. 계급만 올려둔다면 모험의 서 요리나 전설 전투 각인서 선택 상자를 바로 교환할 수 있다.

에포나 의뢰의 경우 '사일러스' 호감도를 개방하기 위해 필수로 진행해야 한다. 숨겨진 이야기 '진실을 구하는 자' 또한 실마엘 정화 연구자 에포나 의뢰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에포나 의뢰는 실링, 숨결, 돌파석(4개)를 보상을 주며 서브 캐릭터로도 진행할 수 있다.


▲ 상자에 든 것은 실마엘 수정이며 카드는 NPC의 카드다

▲ 에포나에서도 실마엘 수정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