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를 근접으로 마음먹었다면 무기 선택에 대한 고민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검, 둔기, 도끼 중에 뭘 써야 할지, 한손 무기와 방패를 들어야 할지, 아니면 양손 무기를 쓸 것인지 등 뭐가 더 좋은지 고민이신 분들이 많은데요. 그 고민을 덜어드리고자 근접 대표 스킬 [회오리 바람]에 뭐가 가장 좋은 무기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검 vs 도끼 vs 둔기 뭘 써야 되나요?

우선 어떤 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할 것인지 정해야 합니다. 많은 적색 공격 스킬 룬이 있지만, 현재 어느 정도 검증이 된 스킬은 [지면 강타][회오리 바람][폭발 베기]이고 실제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여 초중반 수월한 진행을 위해서는 위 3개 중 주력으로 삼을 스킬의 요구 사항에 맞춰 무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 [회오리 바람]뿐만 아니라 베기류 스킬과 병행 할 수 있고, 도끼와 둔기는 액트4에서 회오리 바람 룬을 구매하기 전까지 [지면 강타]를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오리 바람은 액트4에서 얻는데, 현재 점검 보상인 스킬 룬 선택 상자를 통해 액트1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면 강타] : 도끼, 둔기, 지팡이
[회오리 바람] : 단검, 검, 도끼, 둔기, 지팡이
[폭발 베기] : 검, 도끼

▲ 속도와 무기 범위를 봤을 때 검이 밸런스가 좋습니다 (액트3 상점 판매 베이스 무기)


검 vs 도끼 vs 둔기 = 속도 빠르고 범위 넓은 '검' 추천

현재 공유되고 있는 정보에 의하면 조디악(특성)으로 오르는 무기 범위가 회오리 바람에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있어 무기에 붙은 범위가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속도에 따라 회오리 바람 타격 횟수에서도 큰 차이를 보입니다. 속도가 빨리 더 회오리 바람의 타격 속도도 더 빨라지기 때문이죠. 즉, 속도가 빠르면서 범위가 다른 무기보다 넓은 '검'이 가장 밸런스가 좋습니다.

▲ 속도뿐만 아니라 범위 측면에서도 검이 도끼와 둔기보다 약간 더 낫습니다


쌍수 vs 양손 무기 = 속도 더 빠르고 방패 교체 가능한 '쌍수' 추천


속도가 느린 양손 무기는 대미지는 세지만 타격 횟수가 적고, 속도가 빠른 한손 무기는 대미지는 약간 낮지만 타격 횟수가 더 많습니다. 언디셈버에서 쌍수는 DPS가 소폭 하락합니다만, 다른 게임처럼 패널티가 크지 않습니다. 오히려 쌍수 무기 버프로 무기 속도 및 피해 5% 증가 효과가 붙어 회오리 바람 한정으로 양손 무기보다 스킬 DPS가 더 높습니다. 심지어 양손 무기는 한손검 + 방패 조합에게도 DPS가 밀리는 형국입니다.

▲ 액트3 상점 판매 일반 등급 베이스 무기를 착용했을 때의 회오리바람 DPS


쌍수 vs 양손 DPS 비교 = 쌍수가 11% 정도 더 높다


공격 피해가 더 높은 양손검이 한손검보다 DPS가 낮은 이유는 속도의 차이입니다. 쌍수로 회오리 바람을 돌면 끊김 없이 타격 되는데, 양손검은 3~5 타격 후 1타격 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쌍수가 '타타타타타타타타타타' 타격될 때 양손검은 '타타타타 타타타 타타타타타' 이런식으로 타격이 비는 구간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쌍수를 추천하는 것입니다.

▲ 쌍수의 회오리 바람은 타격이 끊임없이 발생하여 딜로스가 거의 없습니다

▲ 양손검은 대미지가 더 높게 뜨지만 타격 속도가 늦고 1번씩 타격을 쉬는 문제가 있죠

▲ 실제 전투에서도 쌍수의 호쾌한 타격음이 더 매력적입니다


쌍수 말고 한손검 + 방패 조합은 어떤가요?

쌍수의 가장 큰 장점은 융통성 있는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방패를 들고 생존과 관련된 스킬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회오리 바람만 놓고 봤을 때 타격 횟수는 쌍수와 비슷합니다. 오히려 주력 스킬과 보조, 생존 스킬의 링크 룬이 뒷받침되지 못할 때는 방패를 드는 것이 더 수월한 진행이 가능하므로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스펙이 갖춰지면 다시 쌍수를 들어도 되니까요.

▲ 한손검 + 방패 조합의 회오리 바람도 타격 횟수만큼은 쌍수와 비슷합니다

▲ 한손검 + 방패 조합이 양손검보다 DPS가 더 높습니다


한손검을 쓰고 싶지만 안 나오는데 어떻게 하죠?

각 액트 마을에 있는 상점에서 일반 등급의 베이스 무기를 사서 에센스로 등급을 올리면 됩니다. 마법 등급이면 액트3까지 문제없고, 액트4부터는 그동안 모은 에센스로 희귀를 만들어 사용하세요. 굳이 좋은 무기가 드랍될 때까지 파밍하지 않아도 됩니다.

에센스가 어느 정도 모인 시점부터는 무기 옵션에 '무기 공격 피해'를 띄워 사용하면 됩니다. 절대값 수치와 퍼센트 2종류를 띄우면 되는데요. 3번째 옵션으로는 속도를 띄워 사용하면 좋습니다.

액트5부터는 무기 뿐만 아니라 방어구의 옵션과 회오리 바람 같은 주력 공격 스킬과 보조(함성/버프/이동 등) 스킬의 레벨, 링크 룬 연결 등이 전체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특히, 회오리 바람은 DPS 측면에서 보스 전투에 취약한 편이니 액트5부터는 생존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 무기는 액트5 진입할 때까지 자급자족이 속 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