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은 항해에 있어서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게임 콘텐츠의 상당수가 바다에서 진행되는 만큼 선박이 사실상 게임 내의 항해 중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높은 티어의 선박은 속도가 빠르고, 많은 적재량을 가져 먼 거리를 항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또한 특정 바다는 선단 레벨 조건 이외에도 함대의 내파 수치를 요구하는 곳이 있는데요. 티어가 높은 선박은 내파 조건을 충족하기 쉽습니다. 사실상 선단 레벨 3 이후의 후반 콘텐츠 진행을 위해, B급 선박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차 CBT에서는 뽑기가 사라진 만큼 대부분의 선박은 건조를 통해 얻습니다. 원하는 선박의 도면과 재료를 준비한 후, 항구마다 있는 조선소에서 건조를 하면 됩니다.

선박은 모험/교역/전투 계열로 나뉘어있고, 1티어부터 순차적으로 단계를 밟아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선단 레벨 조건에 더해 상위 티어의 선박을 해금하려면 아래 티어 선박을 여러 번 만들어 숙련도를 올려야 합니다.

▲ 하위 선박의 숙련도를 올려 상위 티어 선박을 해금할 수 있습니다



■ 초반 항해를 책임지는 3티어 C급 선박

게임 시작 후 3티어 C급 선박까지는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조선소의 부품 상점에서 도면과 재료를 모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계열마다 트리가 구분되므로 초반에는 원하는 계열을 하나 정해서 단계를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숙련도 효과를 받기 위해 가급적 한 가지 배로 함대를 통일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상점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3티어 배 1척과 도면을 제공하기 때문에 3티어 함대를 꾸리는 것이 더욱 쉬우므로 1~2티어는 다음 단계의 숙련도 요구 조건만 맞춘 후 3티어 선단을 본격적으로 꾸리는 것이 좋습니다.

▲ 3티어까지는 조선소에서 부품과 도면을 판매합니다



■ 암시장 물품이 너무 적다! 구하기 힘든 B급 선박

그러나 조선소에서 도면과 재료를 팔지 않는 4티어 이상 B급 선박부터는 만들기 어렵습니다. 재료가 오직 암시장에서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암시장은 항구의 도구점에서 입장할 수 있는데요. 모든 항구에 도구점이 있지 않을뿐더러, 수도를 제외하면 게임 시간 기준 야간에만 열려 쉽게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물품 목록이 무작위이고, 가격도 두카트 또는 블루 다이아가 무작위로 정해져 원하는 물품을 원하는 재화로 사기 힘든 편인데요. 또한 물품 목록 새로고침은 행동력이 필요하며 하루 3회로 제한이 있습니다.

▲ 원하는 도면이나 부품이 나올 확률도 적고, 재화도 복불복입니다

▲ 때문에 도구점은 언제나 인산인해



■ 백병, 결투로 적 선박을 나포!

B급 선박을 노리게 되는 20레벨 이후 암시장 순회가 일과가 되는데요. 암시장의 물품을 다 확인한 다음에는 전투에서 백병전 또는 결투를 통한 나포로 B급 선박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선박 나포는 함대에 6번째 선박이 개방되는 선단 레벨 20 정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3티어 C급 선박 6개를 갖추고, 최소 C급 정도의 부품을 맞춰야 합니다.

이외엔 사용하는 숙련도를 10정도 갖추거나, 가급적 백병 스킬이 있는 항해사를 배치하는 것이 좋으며, 이외에도 전투 항해사를 다수 채우고, 백병 능력치를 위해 항해사에 장비를 착용해두면 됩니다. 여기에 무한 전투 쾌속 진행과 무르기를 제공하는 미카엘의 가호 3레벨을 구매해 두면 한층 쾌적합니다.

인기 장소는 오슬로나 쾨벤하운 등 발트해 초입, 또는 서아프리카인데요. 특히 쾨벤하운은 안전 해역인 북해와 가깝고, 도구점이 있어 많은 플레이어가 애용하고 있습니다. 서아프리카는 무역과 병행하기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쾨벤하운 앞바다는 나포를 노리는 플레이어로 가득합니다


위치를 정했다면, 이후엔 20~25레벨 함대와 전투를 진행하면 됩니다. 선박을 나포하려면 백병전 또는 결투로 적의 배를 침몰시켜야 하는데요.

내구도에 피해를 주는 포격이나 충파에 비해 백병전으로 선원 피해를 입히는 건 상대적으로 약한 편입니다. 자신의 배가 침몰하면 복구 및 항해사 회복으로 인해 두카트가 많이 소모되므로 안정성을 위해 우선 적 선박이 2~3척 정도 남을 때까지는 포격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배를 처리할 때, 원하는 종류의 배가 남아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적 선박 수를 줄였다면 이후엔 백병전으로 적 배를 침몰시키면 됩니다. 결투의 경우 3턴 안에 승리하면 대승 판정이 발생해 나포 확률이 오르므로, 첫 결투에서 적 선장의 체력을 크게 줄여둔 후 다시 결투를 걸어 대승 판정을 따내는 것이 좋습니다.

▲ 결투 대승을 띄울 수 있도록 턴을 조절해야 합니다


백병이나 결투로 침몰시켜도 100% 확률은 아니므로,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서 나포를 노리면 됩니다. 전투 보상으로 다른 B급 배의 도면이나 재료가 드랍되므로 차근차근 모아갈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나포에 성공하면 예인 창고로 들어가게 됩니다. 조선소에서 두카트를 내고 예인한 다음 수리를 하면 이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예인 비용이 높은 편인데요, 나포한 스쿠너의 경우 180만 두카트가 필요했습니다.

▲ 20번의 시도 끝에 드디어 나포 성공!

▲ B급 선박을 구한건 좋았으나 예인 비용이 저렴하진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