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트론은 현재 유희왕: 마스터 듀얼 랭크전 메타의 중심에 서있는 덱 중 하나이다. 얼티미트 디클레어러를 소환해 상대방의 카드를 전부 무효로 만들어버리는 강력한 효과로 선공으로 시작했을 때 엄청난 승률을 보인다.

또한 후공에서도 아제우스를 채용해 준수한 돌파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취향에 따라 드라이트론 -메테오니스=DRA를 채용하면 공격력 4,000의 강력한 몬스터를 내세워 드라이트론의 단점인 '화력 부족'을 메꿔줄 수 있다.


▲ 드라이트론은 일러까지 멋있다




■ 드라이트론은 어떤 덱?

드라이트론은 얼티미트 디클레어러(축에 따라 퍼펙트 디클레어러)를 소환하는 것이 최종 목적이며 초동을 함에 있어 덱의 구조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승률을 높일 수 있는 덱이다.

그만큼 초동의 비중이 큰 덱이기 때문에, 상대의 패 트랩을 유도하고, 그에 따른 전개 루트를 생각해 최상의 필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점은 선공일 때 얼티미트 디클레어러의 소환에 성공했다면 그 게임은 거의 승리했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드라이트론 - 엘 γ를 사용해 강력한 후속 몬스터를 준비할 수 있다.

또한 특수 소환 견제 카드인 원시생명체 - 니비루의 케어 난이도가 낮은 덱이다. 얼티미트 디클레어러를 미리 소환하거나 몬스터의 효과를 무효로 할 수 있는 버밀리온 디클레어러를 사용해 니비루의 효과 발동을 무효로 하고 파괴할 수 있다.

단점은 약한 공격력이다. 보통 필드에 남아있는 가장 높은 공격력의 몬스터인 얼티미트 디클레어러의 공격력은 2,000, 영원의 숙녀 베아트리체의 공격력은 2,500으로 상대가 수비력 2800의 몬스터만 소환해도 뚫지 못하는 상황이 나온다.


▲ 초동에 자주 나오는 베아트리체의 공격력은 2,500




■ 드라이트론의 핵심 몬스터

◎ 드라이트론 - 밴 α

드라이트론 - 밴 α(이하 밴알파)는 드라이트론 덱의 윤활유 역할을 하는 '사이버 엔젤 - 벤텐'을 패로 가져올 수 있는 효과를 갖고 있어 가장 중요한 몬스터 중 하나이다. 드라이트론 - 밴 α, 드라이트론 - 알 ζ, 사이버 엔젤 - 벤텐 중 2장만 패에 있어도 강력한 초동을 구성할 수 있다.





◎ 드라이트론 - 알 ζ

드라이트론 - 알 ζ(이하 알제타)는 드라이트론의 의식 마법 '메테오니스 드라이트론'(이하 메테오니스)을 패로 가져오는 역할이다. 만약 첫 패에 메테오니스가 있다면 다른 드라이트론 몬스터의 특수 소환 코스트로 사용하거나 필드에 전개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 드라이트론 - 엘 γ

드라이트론 - 엘 γ(이하 엘감마)는 묘지의 다른 드라이트론 몬스터를 특수 소환하는 효과를 갖고 있어, 전개의 핵심 몬스터다. 주로 드라이트론-파프μβ' 또는 영원의 숙녀 베아트리체의 효과로 묘지에 묻고, 묘지에서 특수 소환하는 등 추가 전개 용도로 사용된다.

또한 초동이 무너져도 네가로기어 아제우스, 드라이트론 -메테오니스=DRA 등 강력한 몬스터를 소환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몬스터다.





◎ 드라이트론-파프μβ'

드라이트론-파프μβ'(이하 파퓨뮤)는 1번 효과를 사용해 엘감마를 묘지로 보내는 역할과 의식 소환을 할 때 엑시즈 소재를 의식 소환의 코스트로 사용할 수 있는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몬스터다. 또한 드라이트론 -메테오니스=DRA 채용 시, 마법 및 함정을 무효로 하는 효과도 사용할 수 있다.





◎ 사이버 엔젤 - 벤텐

사이버 엔젤 - 벤텐(이하 벤텐)은 릴리스 되면 덱에서 빛 속성의 천사족을 가져오는 효과를 갖고 있다. 패에서 릴리스 돼도 효과가 발동하기 때문에 드라이트론의 특수 소환 코스트로 사용된다. 주로 벤텐, 디클레어러 디바이너를 가져와 드라이트론의 코스트, 의식 마법을 패로 가져오는 역할이다.

벤텐이 없다면 드라이트론은 특수 소환에 필요한 패 코스트를 감당 못하기 때문에 무조건 덱에 채용해야 되는 카드.





◎ 드라이트론-메테오니스=DRA

드라이트론-메테오니스=DRA는 4,000이라는 높은 공력력을 가진 드라이트론 의식 몬스터다. 드라이트론 덱은 소환되는 몬스터들의 공격력이 낮아 높은 수비력을 가진 몬스터로 눕는 덱을 상대로 할 수 있는 행동이 한정돼있다. 하지만 메테오니스=DRA는 이런 타점 문제를 해결해 주며 드라이트론의 강력한 후속 카드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일러스트에서 '낭만'이 흘러넘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아닐까?





◎ 얼티미트 디클레어러

드라이트론 덱의 오메가 '얼티미트 디클레어러'다. 얼티미트 디클레어러는 패의 천사족 몬스터를 버리고 몬스터의 특수 소환/마법 발동/함정 발동을 무효로 할 수 있는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다.

이 효과는 상대 턴에도 발동이 가능하고 복수의 체인 링크를 쌓는 것이 가능해 카운터 함정같은 스펠 스피드 3 카드, 체인 링크 생성이 불가능한 초융합, 상대 필드의 몬스터를 제물로 해 소환하는 몬스터가 아니면 제거가 어려운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드라이트론의 의식 마법인 '메테오니스 드라이트론'은 릴리스 되는 몬스터의 공격력의 합계로 의식 소환할 수 있는 카드인데, 얼티미트 디클레어러의 공격력과 드라이트론의 몬스터는 모두 공격력이 2,000이기에 드라이트론을 사용하면 얼티미트 디클레어러를 손쉽게 소환할 수 있어 궁합이 좋다.





◎ 블랙 로즈 드래곤

필드를 깨끗하게 지워버릴 수 있는 효과를 가진 블랙 로즈 드래곤은 후공일 때 매우 유용한 싱크로 몬스터다. 소환 방법이 매우 간단한데, 디바이너의 효과로 아크 디클레어러를 묘지로 보내 레벨 6을 만든 후 드라이트론 몬스터와 싱크로하거나 벤텐을 의식 소환하고 드라이트론 몬스터와 싱크로하면 된다.





▲ 덱 레시피 예시




■ 드라이트론 전개 방법 1



◎ 패 2장 초동: 드라이트론 - 밴 α & 사이버 엔젤 - 벤텐

1. 패의 벤텐을 릴리스하고 밴알파를 패에서 특수 소환, 밴알파의 효과로 덱에서 벤텐을 패로 가져오고 릴리스한 벤텐의 효과로 디클레어러 디바이너를 패로 가져온다.

2. 디바이너를 일반 소환하고 엑스트라 덱의 아크 디클레어러를 묘지로 보내 레벨 6이 된다. 묘지로 간 아크 디클레어러의 효과로 의식 마법 '메테오니스 드라이트론'를 패로 가져온다.

3. 메테오니스 드라이트론을 발동, 필드의 밴알파를 릴리스하고 묘지의 벤텐을 특수소환한다. 레벨 6의 벤텐과 레벨 6의 디바이너를 소재로 '영원의 숙녀 베아트리체'를 엑시즈 소환한다. 그리고 베아트리체의 효과로 엑시즈 소재 디바이너를 묘지로 보내고 덱에서 드라이트론 - 엘 γ를 묘지로 보낸다.

4. 패의 벤텐을 릴리스하고 묘지의 엘감마를 특수 소환, 엘감마의 효과로 밴알파를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한다. 릴리스된 벤텐의 효과로 덱에서 얼티미트 디클레어러를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묘지의 메테오니스 드라이트론의 효과로 엘감마나 밴알파의 공격력을 1,000 낮추고 묘지에서 패로 가져온다.

5. 밴알파와 알감마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유니온 캐리어를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유니온 캐리어의 효과로 덱에서 '이바'를 유니온 캐리어에 장착해 공격력을 2,000으로 만든다. 만약 이바가 패에 1장 있다면 패의 이바를 장착하면 된다.

6. 메테오니스 드라이트론 발동, 유니온 캐리어를 릴리스하고 패의 얼티미트 디클레어러를 특수 소환한다. 그리고 묘지로 간 이바의 효과 발동, 아크 디클레어러와 디바이너를 제외하고 버밀리온 디클레어러와 디바이너를 패로 가져온다.

7. 상대 턴에 베아트리체의 효과 발동, 덱에서 이바를 묘지로 보내고 이바의 효과로 버밀리온 디클레어러와 디바이너를 패로 가져온다. 여기까지 하면 총 4장의 천사족 몬스터를 패로 가져와 얼티미트 디클레어러의 효과를 최소 4번 사용 가능한 필드를 구성할 수 있다.



▲ 1번 필드

▲ 4번 필드

▲ 5번 필드

▲ 6번 필드

▲ 7번 필드




■ 드라이트론 전개 방법 2


▲ 2:23초에서 패의 이바를 유니온 캐리어에 장착하는 실수가 있습니다. 덱의 이바를 장착해주세요


◎ 패 2장 초동: 드라이트론 - 밴 α & 드라이트론 - 알 ζ

1. 패의 알제타를 릴리스하고 패의 밴알파를 특수소환하고 효과로 덱에서 벤텐을 가져온다. 그리고 패의 벤텐을 릴리스하고 묘지의 알제타를 특수소환, 알제타의 효과로 메테오니스 드라이트론을 패로 가져온다. 그리고 묘지로 간 벤텐의 효과로 디클레어러 디바이너를 패로 가져온다.

2. 필드의 드라이트론 2체로 파퓨뮤를 엑시즈 소환하고 효과로 덱에서 엘감마를 묘지로 보낸다. 그리고 메테오니스 드라이트론 발동, 파퓨뮤의 소재를 1개 제거하고 묘지의 벤텐을 특수 소환한다.

3. 필드의 벤텐을 릴리스하고 묘지에서 엘감마를 특수 소환, 엘감마의 효과로 밴알파도 필드에 특수 소환한다. 릴리스된 벤텐의 효과로 덱에서 이바를 패로 가져오고, 묘지의 메테오니스 드라이트론의 효과 발동한다. 파퓨뮤의 공격력을 1,000 낮추고 메테오니스를 패로 가져온다.

4. 패에서 디바이너를 일반 소환하고 효과 발동, 엑스트라 덱에서 아크 디클레어러를 묘지로 보내고 레벨 6이 된다. 묘지로 간 아크 디클레어러의 효과 발동 덱에서 얼티미트 디클레어러를 패로 가져온다.

5. 메테오니스를 발동해 파퓨뮤의 소재를 릴리스하고 얼티미트 디클레어러를 패에서 의식 소환한다.

6. 파퓨뮤와 밴알파(또는 엘감마)를 소재로 유니온 캐리어를 링크 소환 후 유니온 캐리어의 효과로 덱에서 이바를 밴알파(또는 디바이너)에 장착한다. 디클레어러 디바이너(또는 남은 하급 몬스터)를 소재로 레벨 7의 F.A 를 싱크로 소환, 묘지로 간 이바의 효과 발동, 디바이너와 아크 디클레어러를 제외하고 버밀리온 디클레어러와 디클레어러 디바이너를 패로 가져온다.

7. 상대의 턴에 얼티미트 디클레어러의 효과를 발동해 이바를 묘지로 보낸다. 그후 이바의 효과로 버밀리온 디클레어러와 디클레어러 디바이너를 패로 가져오면 총 얼티미트 디클레어러의 효과를 5번 사용할 수 있는 필드가 완성된다.


▲ 1번 필드


▲ 2번 필드

▲ 3번 필드

▲ 4번 필드

▲ 5번 필드


▲ 6번 필드

▲ 7번 필드



※ 전개 방법은 어떤 덱이든 유동적입니다. 밑에 설명한 전개는 기본적인 전개 방법으로 플레이할때는 패의 상황, 패 트랩 유무들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 전개를 연습하면서 제한적인 상황에는 어떤 식으로 전개해야 할지 직접 생각해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실수하기 쉬운 요소

드라이트론 노바를 사용해 밴알파를 특수 소환하는 경우, 밴알파를 소재로 링크리보를 링크 소환하는 전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흔히들 하는 실수가 있는데, 링크리보 밑에 링크 몬스터가 아닌 영원의 숙녀 베아트리체, 얼티미트 디클레어러를 소환하는 것이다.

링크 몬스터는 엑스트라 몬스터 존이나 링크 몬스터의 링커 방향에만 소환할 수 있다. 때문에 링크리보의 링커 방향인 ↓에 몬스터가 존재한다면 다음 링크는 무조건 해당 마커 방향에 있는 몬스터를 소재로 하거나, 링크리보를 소재로 해야만 한다. 때문에 링커 방향 밑에 베아트리체를 소환했다면 베아트리체를 소재로 사용하는 손해를 봐야한다.


▲ 노바를 사용하면 링크리보까지 소환해야 한다. 이후는 위의 전개 루트와 같다

▲ 베아트리체를 소재로 사용하면 얼티미트 디클레어러의 파워가 줄어든다

▲ 베아트리체는 엑스트라 몬스터 존이 아닌 필드 몬스터 존에 소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