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소프트웨어 특유의 디자인과 오픈 필드로의 변화와 함께 방대한 세계를 구현하며 평균 클리어에 40시간 이상이 걸리는 엘든 링. 이 게임을 20분도 걸리지 않아 클리어 한 스피드런 플레이어가 등장했다.


달성률과 상관없이 클리어까지 최단 시간을 재는 엘든 링의 새로운 스피드런 기록은 18분 57초. 20분 미만으로는 첫 기록이다. 이번 기록은 그간 다수의 엘든 링 스피드런 타임을 보유한 디스토션2(Distortion2)가 달성했다. 엘든 링 출시 이후 꾸준히 최적화를 진행한 디스토션2는 나흘 만에 5차례 기록을 경신하기도 했으며 지난 3월 중순에는 28분 59초로 30분 미만 클리어를 달성한 바 있다.

이번 시간 단축은 기존 플레이에 zip이라는 버그성 플레이를 더해 달성됐다. zip은 방어와 함께 타이밍에 맞춰 이동해 먼 거리를 순간적으로 가로질러 이동하는 것으로 게임 클리어 시간을 단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앞서 헤이즈블레이즈라는 플레이어가 해당 버그를 활용해 24분대 클리어를 완성하자 디스토션2는 십수 시간 이상 완벽한 루트와 진행을 가다듬었고 28일 20분 미만 클리어를 달성했다.


디스토션2는 대용량의 룬과 필수 아이템 등만을 챙긴 채 주요 보스를 피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했다. 그는 낙사 구간에서 벽으로 조금씩 움직이거나 특정 구간에 도달 후 게임을 껐다 켜 시작 장소를 변경하는 식으로 게임 이동 구간을 짧게 단축했다. 엘든 링이 그간의 프롬소프트웨어 게임과 달리 많은 주요 보스를 피해갈 수 있기에 가능했다.

이후 정신력과 체력만을 올린 디스토션2는 전회 서리밟기와 빙각의 도끼로 추가 대미지를 적립해 보스들을 제압해나갔다. 디스토션2는 전회 성능이 높고 zip 버그로 정확한 이동이 가능한 1.02버전으로 게임을 진행했으며 추후 새로운 글리치가 발생하면 클리어 타임은 더 줄어들 수도 있다. 한편 최신 패치인 1.03 버전의 최단 기록은 3, 40분대에서 기록이 경신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