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3일,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와 함께 히드라의 해가 막을 올린다!

사전 공개했던 2022년 첫 확장팩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미공개 카드를 포함하여 핵심 세트 발표, 그리고 앞으로의 일정 등 좀 더 자세한 히드라의 해 관련 정보들이 공개되었다.

이번 정규력에서는 새로운 게임 모드를 출시하기보다는 현재 시스템을 보강하는 데 주력할 예정인데, 무작위 영웅 스킨 기능이나 게임 내 신고 기능 등 플레이 경험 향상과 전반적인 클라이언트 성능이 개선될 계획이다.

[바로가기]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135장 카드 모두 보러 가기

▲ 2022년, 히드라의 해가 시작된다


무엇보다 주목해 볼 부분은 바로 핵심 세트인데 이번에는 57장의 카드가 제외되고, 새롭게 총 250장의 카드가 합류하는 만큼 직업별로 좀 더 활발한 메타 변화를 기대할만하다.

대표적으로 마법사의 거울상이나 주술사의 질풍, 중립 전설 카드인 밀림의 왕 무클라 등 직업에 따라 제외되는 수가 다르며 핵심 세트 로테이션과 함께 고전 세트로 편입된다.

그리고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출시와 함께 히드라의 해가 시작되면 황폐한 아웃랜드, 스칼로맨스 아카데미, 광기의 다크문 축제에 속한 카드들은 정규 세트에서 더 이상 볼 수 없다.


▲ 정규 세트에서 사라지는 불사조의 해 확장팩들

▣ 이번 정규력 시작과 함께 핵심 세트에서 제외되는 카드 목록

[악마사냥꾼]
잿빛혓바닥 전투군주, 아지노스의 쌍날검

[드루이드]
마력 깃든 까마귀, 조경 작업, 박물관 감시자, 놀드랏실 드루이드, 전쟁의 고대정령

[사냥꾼]
청소부 하이에나, 그물거미, 곰상어, 인간사냥꾼의 손도끼, 실탄 장전

[마법사]
물의 정령, 거울상, 영웅의 넋, 콜다라 비룡

[성기사]
성스러운 빛, 심판의 추격, 왕의 수호자

[사제]
진홍십자군 성직자, 어둠의 형상, 빛의 정령, 사원 집행자, 나탈리 세린

[도적]
이교도 칼잡이, 침착한 암살자

[주술사]
질풍, 속박 풀린 정령, 드레나이 토템술사, 대지의 정령

[흑마법사]
공포의 지옥불정령, 지배당한 주민, 사로잡힌 지옥 군주, 파멸의 의식

[전사]
전쟁노래 사령관, 전쟁 보관함, 전쟁노래 척후병

[중립]
비전 변형물, 은빛십자군 종자, 톱니장인, 젊은 여사제, 작은 마법사, 민물악어, 맹독학자, 빛나래, 대지 고리회 선견자, 굶주린 식인 구울, 얼음 광전사, 부상당한 검귀, 밀림의 왕 무클라, 거미 전차, 돌가죽 바실리스크, 남작 리븐데어, 구루바시 광전사, 종교재판관 화이트메인, 불모의 땅 마구간지기, 태엽돌이 거인

[바로가기] 핵심 세트 모두 보러 가기


특히 각 직업에 추가되는 카드는 제외된 카드보다 한 장씩 많으며, 중립 카드의 경우 제외한 수보다 5장이 더 추가되기 때문에 핵심 세트는 지난 정규력보다 총 15장이 늘어난다.

그중에는 핀리 므르글턴 경, 브란 브론즈비어드, 엘리스 스타시커, 리노 잭슨처럼 메타 변화에 핵심으로 쓰일만한 탐험가 연맹 카드들이 정규 모드로 돌아오는데 공허방랑자, 광기의 화염술사, 고통의 수행사제, 이끼투성이 거인, 망토 두른 여사냥꾼, 판드랄 스태그헬름 등 활용도 높았던 카드들도 다시 사용이 가능해진다.

다만 이번 정규력에서는 새롭게 제작된 핵심 세트 카드는 없는데, 대신 기존 10마나가 필요했던 '칼렉코스'가 9마나로 조정되거나 4/4 능력치였던 '하늘빛 비룡'이 4/5로 상향되는 등 새로 추가되는 카드와 돌아온 핵심 카드 일부가 현재 메타에 맞게 밸런스 변경되었다.


▣ 새롭게 구성된 주요 핵심 세트 카드













다음으로 용병단 게임 모드의 업데이트 주기가 조정되는데 이벤트, 밸런스 변경, 오류 수정, 전반적인 개선 사항은 이전과 같이 매 패치마다 적용되지만, 대규모 콘텐츠의 경우 X.4 패치에 이뤄진다.

따라서 이번 2.3 패치에서는 단 한 명의 용병만 추가되며, 이후 신규 용병이나 현상 수배, 임무 등은 몇 달 후에나 만날 수 있다.

그리고 이번 정규력 동안 용병단에는 남은 동전을 사용하는 방법, 수집품 전체를 활용해야 하는 새로운 게임 후반 시스템, 임무 시스템의 여러 가지 개선 사항, 더 많은 이벤트, 그리고 정기적인 현상 수배, 지역, 용병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인데 업데이트 주기가 조정된 만큼 용병단도 다른 주요 모드처럼 대규모 패치가 단독으로 할당될 수 있으며, 유저들의 개선 사항들을 반영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전장의 경우 확장팩 주기와 마찬가지로 '시즌'에 따라 특별 이벤트, 키워드, 시스템 변경 등 대규모 변경 사항이 추가되거나 종료되는 시점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첫 전장 시즌은 23.2 패치와 함께 시작되는데 한 해 동안 전장 외형이 계속 추가될 예정이며, 올해 중순에는 전장 진척도 시스템도 도입할 계획이다.


▲ 부가적으로 많은 변화가 예정된 히드라의 해(클릭 시 원본 이미지로)


한편 이번 정규력 기간에는 기존 무작위 카드 뒷면처럼 쓸 수 있는 무작위 영웅 스킨 기능이 제공되며, 업적 시스템의 경우 '최근 완료함' 항목이 UI에 새롭게 추가되어 보상을 좀 더 쉽게 받을 수 있는 등 유저 편의성 부분도 개선이 이뤄지는데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무작위 영웅 스킨 기능도 올해 제공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