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3일 수요일, 리그 오브 레전드 한국 서버에 12.7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에는 제리의 추가 너프, 오공의 상향과 같은 챔피언 밸런스 조정과 아이템, 룬 특성 변화를 포함한다. 12.7, 12.8 패치는 곧 치러질 MSI 대회를 의식해 대회 관련 챔피언들의 변경도 주목할만 하다. 또, 이번 패치 기간 중에는 타로 카드를 모티브로 하여 특유의 디자인을 자랑하는 아르카나 시리즈 신규 스킨들도 추가될 예정이다.


▲ 협곡에 다시 한 번 과학의 바람이 불어올 수 있을까요? |12.7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 리그 오브 레전드


12.6 밸런스 변경점
연속 너프 제리, 버프로 벽넘는 오공과 빨라진 판테온

오공의 핵심 생존기 분신 전사(W)에 벽넘기 기능이 추가 된다. 변경된 W 스킬은 어느정도 두터운 벽도 넘을 수 있어 오공 활용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추가로 W 스킬에 쿨타임도 20~16초에서 20~12초로 짧아졌고, 핵심 공격 스킬 파쇄격(Q)의 쿨타임도 9~7초에서 8~6초로 짧아진다. 공격과 이동을 겸하는 근두운 급습(E)은 몬스터 대상 피해량과 주문력 계수가 소폭 증가하며 오공의 위력을 더했다.


▲ W 스킬로 벽을 넘을 수 있게 된 오공. 다양한 활용이 기대되는 부분


강력한 방어 성능을 자랑하는 판테온의 방패 돌격(E) 스킬은 이번 패치로 사용 상태에서 뒤로 이동할 때 발생하는 둔화 페널티가 삭제 되었다. 이제 협곡에서 좀 더 기민하게 움직이는 판테온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판테온의 경우 버프만 받은 것은 아니다. 주력 공격기 혜성의 창(Q)은 짧게 사용할 때 길이가 증가한 반면, 폭은 다소 좁아져, 정확히 노려 공격할 때 이득이 늘었다. 이외에도 5초당 체력 회복 능력은 9에서 7.5로 감소하였고, 궁극기는 낙하 속도가 0.25초 단축 되어 유용성이 증가하는 변화가 적용된다.


▲ 이제 뒷걸음질도 잘하게 된 판테온


한편 이미 몇차례 너프를 받은 제리는 이번 패치에서도 추가 하향이 적용된다. 먼저 기본 능력치는 공격력과 성장 공격력, 기본 방어력을 깎고, 성장 체력은 소폭 올렸다.

주력 스킬 집중 사격(Q)의 기본 피해량을 깎고, 공격력 계수는 소폭 늘렸다. 또, 스킬 시전 1회 당 적중 효과, 궁극기 중첩, E 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도 1회만 적용되어 브루저 빌드의 위력을 추가로 감소 시켰다. 반면 치명타가 발생하면 궁극기 중첩과 E 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를 상향해 치명타 빌드는 소폭 강화했다.

스킬의 피해량이나 쿨타임도 전반적으로 약화 된다. 초강력 레이저(W)는 기본 피해량이 깎인 대신 공격력과 주문력 계수가 소폭 상승했으며, 스파크 돌진(E)과 궁극기 번개 방출은 저레벨 구간에서 쿨타임이 길어졌다.

한편, 제리와 함께 대회에서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던 제이스는 기본 체력과 방어력을 낮추는 대신 성장 체력, 방어력을 높여 초반 위력을 깎아냈다. 이러한 변화가 제이스와 제리의 MSI 대회 사용 가능성에 직접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 연속 너프 제리... 이번에는 대회에 쓰기 힘들까?


와드를 발견하고 제거할 수 있는 그림자 검은 최종 골드가 100골드 싸졌고, 특수 기능의 쿨타임도 45 → 35초로 짧아졌다. 심연의 가면은 주변에 적용하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강화 되었다.

반대로 여신의 눈물 계열 방어 아이템 혹한의 손길은 가격이 100골드로 비싸지고, 체력 제공량은 400 → 350으로 깎였다. 월석 재생기 역시 중첩당 회복/보호막 효율 증가가 7% → 6%로 하락했다. 주로 원거리 딜러에게 짧은 돌진과 추가 피해 옵션을 제공하는 돌풍의 경우, 사용 쿨타임이 90 → 110초로 늘었다.

마지막으로 물약의 회복 효율을 강화하던 시간 왜곡 물약 룬이 물약 사용 시 즉시 회복 효과가 50% → 30%로 감소하고, 룬 효과 중 이동 속도 증가량도 5% → 4%로 줄었다.


▲ 챔피언에게 안정성을 제공하는 돌풍, 월석 재생기, 시간 왜곡 물약 등은 하향



12.7 패치 출시 예정 스킨
타로 카드 모티브의 아르카나 스킨 5종 추가

이번 패치 기간 중에는 타로 카드의 아르카나를 모티브로 제작된 아르카나 스킨 시리즈의 신규 스킨도 추가 된다. 이번에 추가되는 아르카나 스킨의 주인공은 아리, 헤카림, 라칸, 라이즈, 자야 5종으로 저마다 아르카나 스킨 특유의 검붉은 색상과 카드를 구현한 듯한 특징적인 인게임 디자인을 자랑한다.


▲ '아르카나 아리' 스플래시 아트

▲ '아르카나 아리' 인게임 이미지

▲ '아르카나 헤카림' 스플래시 아트

▲ '아르카나 헤카림' 인게임 이미지

▲ '아르카나 라칸' 스플래시 아트

▲ '아르카나 라칸' 인게임 이미지

▲ '아르카나 라이즈' 스플래시 아트

▲ '아르카나 라이즈' 인게임 이미지

▲ '아르카나 자야' 스플래시 아트

▲ '아르카나 자야' 인게임 이미지


▶ 리그오브레전드 12.7 패치 노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