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논리 회로의 정의에 대해 설명하실 수 있나요? 왜 반도체 관련 엔지니어들은 정전기를 제거할까요? 이렇게 반도체는 기초적인 학문조차 듣기만 해도 머리가 지끈거릴 정도로 어렵게 느껴지지만 반도체는 통신, 컴퓨터, 가전, 자동차 등 오늘날 최첨단 기술과 정보화를 주도하는 산업 분야로 그 수요가 높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미래의 반도체 엔지니어를 꿈꾸는 학생들을 위해, 미국의 메모리 반도체 기업인 마이크론 크루셜(Micron Crucial)은 칩 캠프(Chip Camp)를 통해 20년이라는 기간 동안 꿈나무들의 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코로나-19 신종바이러스가 만연함에도 불구하고 대만, 일본, 이탈리아, 상하이 및 미국에서 전 세계 2,500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미래 반도체 산업과 인재 육성에 힘을 쏟고 있죠.

마이크론 칩 캠프는 8th and 9th graders, 그러니까 한국 나이로 13~15세 학생들에게 반도체에 대한 다양한 학습을 제공합니다. 기초적인 공학, 물리학, 화학, 컴퓨터 과학부터 시작해서 메모리 칩의 공정, 회로 구축뿐만 아니라 로켓 발사 및 로봇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과학적 원리까지 가르칩니다.

기초적인 강의 이후에는 다양한 실습 과제가 주어집니다. 모형 부품(트랜지스터, 저항 및 커패시터)을 이용하여 SSD 디자인 설계, 메모리 제조와 처리 단계, 회로 기판 구성 그간 배운 지식을 총동원하여 풀어야 하죠.

마이크론은 칩 캠프에 참여를 원하는 학생은 지원서를 제출하면 선별을 통해 합격 여부가 통보되며, 모든 비용은 마이크론 재단에서 지원합니다. 칩 캠프 참여 조건은 '호기심과 배우고자 하는 의지'만 있으면 된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