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엑스포 사무국은 금일(25일), 공식 SNS 페이지를 통해 '코스어 편의시설 이용 가이드'를 공개했다. 게시물은 플레이엑스포에서 개최될 예정인 '플레이엑스포 코스티벌'에 참가하고자 하는 참가자들이 행사 참가 전에 체크해두면 좋은 '알짜 팁'으로 가득 채워졌다.

플레이엑스포가 개최되는 킨텍스 제2전시장에는 행사기간 동안 코스어 참가등록을 마친 이들을 위한 '코스어 편의시설'이 준비될 예정이다. 제2전시장 3층에 있는 코스어 편의시설에는 탈의실, 분장실, 짐 보관소 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이용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8시까지다. 행사가 시작하기 전에 미리 준비하고, 온종일 안전하게 옷과 짐 등을 맡겨 둘 수 있는 셈이다.

편의시설을 이용할 때도 미리 숙지해둬야 하는 규칙들이 존재한다. 먼저 탈의실은 1구역당 1인만 입장할 수 있으며, 환복 과정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만 현장 운영요원의 승인 아래 1인의 동행이 가능해진다.

짐 보관소에서는 불의의 사고를 막기 위해 귀중품의 경우 개인이 소지하여 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분실 및 파손 시 사무국에서 책임지지 않으며, 보관은 1회만 가능하다는 점을 미리 인지한 뒤에 현장에 가져갈 짐을 꾸리는 것이 좋다.

코스프레에 분장 과정이 필요할 경우, 편의시설에 마련된 분장실을 활용하자. 사무국은 분장실 외에 화장실이나 복도 등에서 분장 행위를 하는 것을 금하고 있다. 끝으로 행사장 내에서만 코스프레를 진행할 것, 행사장을 밖에서 발생하는 불미스러운 일에는 관여할 수 없다는 점 등이 이용 가이드 내에 명기되어 있다.

코스프레 이벤트를 감상하는 참관객들을 위한 에티켓도 함께 소개됐다. 동의 없는 촬영이나 무단 공유 금지, 신체 접촉이나 무리한 포즈 요구 금지 등, 꼭 플레이엑스포가 아니더라도 응당 지켜야만 하는 기본예절 안내가 대부분이다. 코스프레 행사는 행사를 주최하는 사무국, 코스어, 그리고 이를 관람하는 관람객까지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행사라는 것을 다시금 명심하도록 하자.